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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일본문학과 한국문학은 여러모로 닮게 되었고 그 시대의 한국문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곧 당시의 일본문학이 걸어온 길을 되짚는 것과도 같은 것이다.
그러나 처음이 같다하여 나아가는 길이 같을 수는 없는 것이다. 한국문학이 일본문학의 많은 점을 닮았으나 진정한 국문학으로 남기 위해 한국문학에 맞는 길을 따로 걸어온 것이다. 그 안에는 당시에 치열한 역사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문학의 처절함, 정절을 꺾으나 펜은 꺾지 않겠다는 문학인의 절규, 반대로 펜을 놓지 않음으로 사회를 고발하는 애국자의 안타까움, 일제강점기를 걸어온 한국문학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것이다.
그 절절함 속에서 풍기는 살아있음의 향기. 그 향기에 취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가. 그 급변의 시대를 그들과 함께 숨 쉴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가슴 뛰는 일인가.
그들이 그렇게 고백해 나갔듯이 나 역시 ‘고백’하고 싶다. 지금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문인으로서. 나의 고백이 미래에는 과거의 증거가 될 수 있도록 말이다.
* 참고자료
가라타니 고진, 『일본 근대문학의 기원』, 민음사, 1996, pp62~129
김윤식, 『한국 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pp134~169
안영희,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고백체 담론의 전개」,『한국 근대문학과 일본』, 소명, pp103~126
임병권, 「고백을 통해 본 내면성의 정착과 주체의 형성」,『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문학 장의 재발견』, 소명, pp137~154
박영준, 「새로운 사회를 리드하는 현대문학」,『일본의 문화와 예술』,한누리 미디어, 2000, p290
그러나 처음이 같다하여 나아가는 길이 같을 수는 없는 것이다. 한국문학이 일본문학의 많은 점을 닮았으나 진정한 국문학으로 남기 위해 한국문학에 맞는 길을 따로 걸어온 것이다. 그 안에는 당시에 치열한 역사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문학의 처절함, 정절을 꺾으나 펜은 꺾지 않겠다는 문학인의 절규, 반대로 펜을 놓지 않음으로 사회를 고발하는 애국자의 안타까움, 일제강점기를 걸어온 한국문학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것이다.
그 절절함 속에서 풍기는 살아있음의 향기. 그 향기에 취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가. 그 급변의 시대를 그들과 함께 숨 쉴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가슴 뛰는 일인가.
그들이 그렇게 고백해 나갔듯이 나 역시 ‘고백’하고 싶다. 지금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문인으로서. 나의 고백이 미래에는 과거의 증거가 될 수 있도록 말이다.
* 참고자료
가라타니 고진, 『일본 근대문학의 기원』, 민음사, 1996, pp62~129
김윤식, 『한국 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pp134~169
안영희,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고백체 담론의 전개」,『한국 근대문학과 일본』, 소명, pp103~126
임병권, 「고백을 통해 본 내면성의 정착과 주체의 형성」,『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문학 장의 재발견』, 소명, pp137~154
박영준, 「새로운 사회를 리드하는 현대문학」,『일본의 문화와 예술』,한누리 미디어, 2000, p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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