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의 구성요소인 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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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제작의 구성요소인 쇼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크기(Size)에 의한 쇼트의 종류
■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 카메라 앵글에 의한 쇼트
■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카메라 움직임에 의한 쇼트의 종류
■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 기능에 의한 쇼트의 종류

본문내용

메라 철학으로써 객관적 시점의 존 포드의 철학과 반대이다. 히치콕은 관객을 영화내의 사건에 깊이 연루시켜 직접 체험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한다. 그는 특히 정교한 카메라 움직임과 서스펜스가 충만한 시각영상을 사용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극중인물과 동일한 정서적 체험을 겪도록 한다. 주관적 시점은 화면 속의 연기자의 시점이다.
(2)객관적 시점
객관적 시점은 존 포드의 카메라 철학으로 관객이나 시청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점을 말한다. 카메라는 유리창으로 기능하며 관객은 이를 통해 내부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사람들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관찰한다. 따라서 객관적 시점에서의 카메라는 이 창문효과(window effect)를 나타내기 위해 가능한 정지상태(fix)를 유지한다. 카메라는 전방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가능한 한 꾸밈없이 기록한다. 따라서 카메라의 위치나 촬영각도는 가장 자연스럽고 정상적이며 정직한 방식으로 사용된다. 일본의 사실주의 거장 오즈 야스지로 감독의 다다미쇼트도 가능한 한 객관적 쇼트의 시점을 유지한다.
(3)작가적 시점
여기서 작가라 함은 작품의 연출자, 즉 감독을 의미한다. 작가적 시점에서는 사각앵글 같은 특이한 촬영각도로 촬영하거나 어안렌즈 같은 특수 렌즈를 사용한다. 또는 느린 화면(slow motion)이나 빠른 화면(fast motion) 등을 사용함으로써 감독은 그 장면에 대한 자신의 정서적 태도, 시각영상의 톤,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다. 관객은 이로써 자신이 보는 장면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관객의 체험이 그 시각영상에 대한 감독의 시점에 의해 경험되고 해석되는 것이다.
<모래시계>의 마지막 24부 태수의 사형장면에서 태수의 사각앵글이 두 번 잡힌다. 이는 김종학 감독의 태수의 사형장면에 대한 감독 자신의 정서적 경험을 표현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태수의 사형에 대한 공포를 심리적으로 표현한 것이지만 결국은 감독의 그 장면에 대한 정서적 표현인 셈이다.
(4)간주관적 시점
이 시점은 실제로는 극중인물의 시점이 아니면서도 관객을 작품내의 사건이나 상황에 가까이 접하게 함으로써 관객의 연루감이나 영상체험을 강화시키는 쇼트이다. 서부영화에서 무법자들의 공격을 받고있는 포장마차를 촬영할 때 질주하는 말발굽의 클로즈업을 삽입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그 위기상황에 접근하여 체험이 강화되도록 한다거나 클로드 를로슈감독의<남과 여>의 레스토랑 장면에서 안에게 호감을 가지고 가까이 다가가는 장을 얘기하기 위한 심리적 표현방법으로 장의 손을 클로즈 업 쇼트로 세 번씩이나 잡는다. 이러한 쇼트들을 간주관적 시점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관객이 극중인물의 주관적 시점으로 상황을 대하는 것이 아니면서도 그 상황에 참여하고 있는 듯한 강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2) 구축 쇼트(Establishing Shot)
다음은 기능에 의한 쇼트의 종류 중 관객에게 다음에 나올 클로즈 쇼트의 의미 맥락을 제시하기 위한 쇼트로 한 장면의 시간적 공간적 정보를 제공하는 쇼트인 구축 쇼트에 관한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한 장면의 도입부에 제공되는 익스트림 롱 쇼트나 롱 쇼트는 근접 쇼트가 어떤 맥락에서 촬영되었는지를 밝혀주는 공간적, 시간적 설명을 하는데 사용되는데 바로 이런 이유에서 익스트림 롱 쇼트나 롱 쇼트, 풀 쇼트를 구축 쇼트라고 한다.
이러한 쇼트는 영화의 도입부나 새로운 신(scene)의 시작부분에 제공되는 쇼트이다. 이러한 구축 쇼트를 제공해 줌으로써 관객은 이 영화가 어디에서 벌어지는 내용이구나 하는 장소나 주위 환경 또는 시간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게 된다.
의도적인 구축 쇼트의 건너뜀은 관객에게 호기심을 유발하게 함으로써 관객을 영화 속에 몰입시키는 하나의 영화적 장치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혼동스런 장면이 지나치면 관객은 내용에 대한 흥미를 잃게되므로 아주 치밀한 계산에 의해 쇼트가 구성되지 않으면 안된다.
3)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 인물 수에 의한 쇼트의 종류
쇼트의 종류 중 마지막으로 화면에 등장한 인물의 수에 의한 쇼트의 구분입니다. 화면에 보이는 인물이 한 사람이면 원 쇼트(one-shot), 두 사람이면 투 쇼트(two-shot), 세 사람이면 쓰리 쇼트(three- shot), 네 사람이면 포 쇼트(four-shot), 그리고 다섯 사람 이상일 경우 그룹 쇼트(group-shot)라 한다. 전쟁 영화에서 피난민 장면처럼 수많은 등장인물이 화면을 가득 채울 때는 몹신(mob-scene)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키워드

영상,   제작,   쇼트,   크기,   카메라,   앵글,   종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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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4.03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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