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론] 텔레비전과 비디오(Television And Video)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로드니 킹 사건 *
Ⅰ. 텔레비전
1. 텔레비전이란?
2. 텔레비전 매체의 발달과정
3. 텔레비전의 제작기술
4. 텔레비전의 기술
5. 문화예술매체로서의 텔레비전
6. 윤리적 측면에서의 텔레비전
7. 비판적 관점으로 본 텔레비전
8. 텔레비전의 미래방향제시

Ⅱ. Video
1. VTR의 역사
2. 새로운 문화양식으로서의 비디오
3. 영화와 텔레비전에 미친 비디오의 영향
4. 비디오가 갖고 있는 문제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976년 일본의 JVC사가 VHS방식의 가정용 비디오 기기를 개발하여 판매함으로써 본격적인 비디오의 대중화 시대가 개막되었다. 비디오는 급속도로 확산되어 일상적. 대중적 매체가 되었다. 비디오의 출현은 제 3의 영상문화 출현 또는 소형스크린의 혁명이라고 불려지고 있다. 하지만 비디오 문화가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우리의 일상생활 깊숙이 개입되어 있다. 비디오는 수용자가 원하는 대로 영상의 기록과 편집, 재생을 해낼 수 있다. 즉 수용자가 시.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미디어 내용을 자신의 시간에 맞게, 자신이 보고자 하는 장소에서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사람들은 시청하기를 원하는 특정프로그램을 녹화해놓고 언제든지 다시 재생시켜 시청할 수 있으며 또 그 프로그램을 영구히 보존할 수도 있게 되었고 녹화된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도 얼마든지 다시 돌려보고, 재미없으면 뛰어넘을 수 있을 만큼 비디오는 시청자의 자유를 확장시켜 주었다. 테크놀로지의 수용자 중심성은 비디오를 통한 대안적 매체운동을 가능하게 하여 주었다. 이 운동은 시청자들의 우위에서 서서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만 네트워크 텔레비전 방송에 도전하여 시청자가 직접 제작하는 프로그램에 의한 다양한 소수 계층의 텔레비전 형태를 개발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제안된 것이다. 또한 비디오는 일상생활에도 보급되어 빠질수 없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문화양식으로서의 비디오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텔레비전이나 영화 매체의 연장에 지나지 않게 된다. 따라서 비디오를 통해서 새로운 문화양식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비디오 매체에 대한 교육과 그 기술적 가능성을 활용하려는 수용자들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3. 영화와 텔레비전에 미친 비디오의 영향
영화와 비디오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영화는 뤼미에르형제에 의해 발명되었을 때부터 특정한 공간에서 여러명의 관객을 모아놓고 상영하는 제한된 매체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그이는 영화의 발명의 있었던 당시의 자본주의 초기 산업화와 그로 인한 도시로의 인구집중현상과 잘 맞아떨어지는 것이었다. 그러나 텔레비전이 광범위하게 보급되면서 영화는 사양길로 접어들게 되었다. 영화산업은 어쩔 수 없이 헐리우드 영화를 텔레비전에서 방영하거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하청 제작하는 방식으로 텔레비전과 공존의 길을 모색하였지만 텔레비전의 위력을 따라잡을 수 없었다. 그리고 1980년대 비디오라는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였다. 비디오의 등장으로 영화는 새로운 부흥기를 가져다 주었다.
대중은 비디오를 통해 자신도 몰랐던 취향을 발견하고 불특정다수의 관객이 아닌 나름대로의 안목과 지식을 가진 특성화된 소집단으로 변모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이는 관객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또한 텔레비전 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1960년대 초 비디오테이프 기술의 도입은 프로그램 제작이 네트워크에서가 아닌 에이전시에서 제작된다는 사실과 함께 TV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이 시기에 미국TV는 오늘날 같이 친밀한 표준적 형식이 혼재하는 상황을 만들어냈다. 즉 뉴스와 공공행사의 프로그램을 TV비평을 확장시켰고 스포츠 프로그램은 기술향상으로 좀더 일반화되고 인기를 끌게 되었다. 스톱모션, 느린동작, 즉각적인 재생동작이 프로스포츠의 흥미를 배가시켰다. 이렇듯 비디오의 녹화기능은 텔레비전의 한계로 여겨졌던 시간적 제약성을 벗어 던지게 해주었고 교육의 보조수단으로 텔레 비전의 활용의 폭을 넓힐 수도 있게 되었다. 또한 비디오는 네트워크 조직밖에 있는 예술인들에게 TV매체의 한 영역을 개방하였다. 비디오는 전자기술에 의해 우수한 영상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비디오의 개척 실험자 백남준과 같은 아티스트들에 의하여 최대한 활용되고 있다. 휴대와 비교적 눈에 띄지 않는 임기 웅변적인 다큐멘터리 매체로서 필수적인 조건을 구비하고 있는 것이다. 시청자들의 시청에 대한 욕구는 그 프로그램이 테이프에 녹화 될 수 있다면 그것을 꼭 봐야 할 필요성들이 적어진다. 일단 녹화가되면 수용자들이 그것에 대한 지배권을 갖기 때문이다. 이제 비디오는 새롭게 등장 하는 직접위성방송, 고화질텔레비전 등의 기술과 결합하여 미디어 문화를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매체로 부각되고 있다.
4. 비디오가 갖고 있는 문제점
1] 프로그램의 종속성 심화
대중문화의 서구종속성을 심화시킨다는 점이다. 몇몇 메이저라고 불리는 본사를 미국에 둔 비디오 프로그램 생산 다 국적 기업들은 세계 비디오 시장을 장악한 채 세계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비디오 생산과 배급을 독점하고 있다. 더욱이 비디오는 국가의 심의장벽이 크게 작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공적 기관이 개입할 수 있는 절차를 거칠 필요 없이 각 가정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타국으로의 문화수출이 가장 용이한 매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문화에 대한 종속의 위험이 큰 것이다.
2] 포르노의 범람
비디오를 통해 영화에서는 실패하였던 포르노 영화들이 지속적 재생산이 가능해졌다는 덤이다. 이렇게 비디오를 통해 포르노가 유통될 수 있는 까닭은 비디오가 매우 개인적인 사적 소유의 매체이기 때문이다. 즉 공개적으로 상영되기 어려운 포르노가 개인매체 적인 성격이 강한 비디오 기술과 결합함으로써 쉽게 포르노를 수용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포르노 필름은 시청자의 성적 무감각을 조성하고 비윤리적인 성폭력에 대한 관대함을 조장함으로 해서 남성위주의 여성학대라는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켜 사회적 일탈현상을 만들게 될 위험이 있다.
Ⅲ. 참고문헌
매스미디어와 사회 최정호. 강현두. 오택섭 공저 1990 나남출판
세계방송의 역사 한국방송학회편 1992 나남출판
방송기술의 이해 이일로 1992 우진출판사
영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제임스 모나코 1993 혜서원
비주얼커뮤니케이션 P.M.레스터/금동호.김성민 공역 1996 나남출판
http://www.kbs.co.kr/techcenter/
http://kabs.or.kr/
http://user.chollian.net/~qingxi/watchtv-1.htm
http://www.nystory.com/misc/content.asp?id=1003575
  • 가격2,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5.08.19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01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