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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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사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문예사조란 ?

II. 르네상스

III.고전주의

IV. 낭만주의

V. 사실주의

VI. 상징주의

VII. 모더니즘

VIII. 포스트모더니즘

본문내용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시인은 자연적인 것과 초자연적인 것, 그리고 감각들간의 상응을 타고난 상상적 통찰력으로 파악 해독 할 수 있는 존재라는 말이다.
f. "예술을 위한 예술" : 자연주의의 과학적 세계관에 따른 예술성과 시정의 고갈, 더불어 고답파의 극도의 조형미에 대한 반감과 거부에서 비롯된 상징주의는 신비, 꿈, 상징을 통해 개인성의 내밀한 본질과 시의 절대적인 이상성, 서정성을 추구한다. 이는 곧 형식과 언어, 감각을 지향하는 순수예술지상주의로 승화된다.
g. 상징주의와 프랑스 : '상징주의는 프랑스로 대표된다.' ; 랑송이 상징주의를 논하며 서두에서 "기원에는 세 스승이 있고, 그들은 모두 보들레르로부터 비롯된다"라고 말한 바 있듯이, 현대시의 발원으로 드는 시집 {악의 꽃}의 시인 보들레르는 프랑스 상징주의의 대표적 세 시인 랭보, 베를렌느, 말라르메의 근원에 있다. 이는 곧 보들레르의 "예술을 위한 예술", 즉 종교에 가까운 '예술에 대한 찬미'와, 더불어 그의 '상징의 시학'을 상기함일 것이다. (보들레르는 실제 프랑스의 초기 고답파 시인이지만, 일반적으로 상징주의 시인으로 간주)
h. 철학과 문예관 : 오히려 철학 사상이 상징주의 시학의 영향을 받은 시기 ; 시의 전성, 이론의 거부, 논리의 초월, 상징과 퇴폐, 자유 그리고 다형성의 시학 정립, 형식과 언어에 대한 찬미, 감각에 대한 호소, 연상과 유추의 기법, 순수예술지상주의, 절대의 추구.
i. 작품 : 보들레르의 {악의 꽃}(특히 [상응] [알바트로스])을 기원으로 하여, 랭보, 베를렌느, 말라르메의 시들.
VII. 모더니즘
a. 19세기 후반 상징주의 이후-20세기 중반.
b. 아방가르드운동과 영미 주지주의
- 아방가르드 운동
c. 미래주의
d. 다다이즘
e. 초현실주의
f. 표현주의
g. 실존주의
- 영미 주지주의
h. 주지주의
i. 이미지즘
VIII. 포스트모더니즘
a. 20세기 중반이후.
b.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 : 연속과 불연속.
c. 포스트모더니즘과 후기구조주의 : 모더니즘에 대한 네오아방가르드와 비판이론.
d. 포스트모더니즘과 사실주의 : 재현 불가능성과 문학의 위기.
e. 데리다에서 크리스테바까지.
f. 구조, 해체, 주체.
g. 저자, 텍스트, 언어, 이미지, 기호(기표와 기의), 차이, 반복, 은유와 환유.
h. 문학과 현실 : 진실과 허구 혹은 허구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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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4.08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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