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사< 모더니즘의 전개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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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사< 모더니즘의 전개양상>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모던>과 <모더니즘>

2. 모더니즘의 역사적 배경

3. 모더니즘의 특징

4. 맺는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기 위하여서는 무엇보다도 자유 의지를 행사하여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유의지와 선택의 문제 또한 모더니즘 문학이 지니고 있는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④ 모더니즘 작품에 나타나는 소외는 흔히 말하는 소외나 고립과는 조금 다르다. 그것은 칼 마르크스가 말하는 무산 계급자가 유산 계급자에게 대하여 느끼는 경제적 소외도, 에리히 프롬이 말하는 사회적 소외도, 그리고 마르틴 하이데가가 말하는 이 황량한 우주에 <던져진 존재>로서 느끼는 형이상학적 소외도 아니다. 그 소외는 바로 개인이 사회적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참다운 자유와 정체성을 지키려고 할 때에 생겨나는 피치 못할 결과이다. 모더니즘 작가들이 실존적 소외나 고립의 문제와 그것에서 파생되는 의사소통의 단절의 문제만큼 일관성 있게 다루는 주제도 아마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⑤ 모더니즘 작품이 다루고 있는 실존주의적 인생관 중 마지막으로 신이 없는 세계에서 인간이 어떻게 살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꼽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이 세계에는 인간의 존재 그 자체에 앞서는 어떤 것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4. 맺는말
모든 문화 현상이 으레 그러하듯이 리얼리즘에 대한 비판과 반작용으로 시작한 모더니즘은 1930년대 이후부터 조금씩 도전을 받기 시작하였다. 1926년에 일어난 영국의 총파업과 1929년 뉴욕 증권시장의 몰락과 더불어 불어닥친 경제 위기, 그리고 이탈리아의 파시즘과 독일 나치즘의 대두가 몰고 온 정치 위기는 모더니즘에 치명적인 타격을 두었다. 한 마디로 모더니즘은 서구 예술사를 통하여 가장 획기적인 운동이요, 사조였다. 모더니즘이 지니는 의의는 무엇보다도 현대의 시대적 상황을 설득력 있게 묘사해 주었다는 데에 있다. 에리히 아우어바흐가 <<미메시스>>(1946)에서 말하듯이 모더니즘 문학은 <혼란과 무력함을 보여주는 증후>이며, <우리 세계의 쇠퇴를 반영하는 거울>이었다. 비록 모더니즘은 루카치가 주장하듯이 삶을 지나치게 왜곡되게 묘사하는지 모르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20세기의 삶 자체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려는 노력에 지나지 않는다. 둘째, 모더니즘은 삶을 좀더 포괄적이고 상대적으로 보도록 만들어주었다. 19세기 리얼리즘 작가들처럼 외면적인 실재뿐만 아니라 내면적 실재를, 의식 세계뿐만 아니라 잠재의식이나 무의식 세계를 강조함으로써 삶에 균형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점과 관련하여 맬컴 브래드베리는 <리얼리즘은 삶을 인간화하였고, 자연주의는 삶을 과학화하였으며, 모더니즘은 삶을 다원화. 초현실화하였다>고 말한 적이 있다. 마지막으로, 모더니즘은 다른 어느 문학 운동보다도 수준 높은 창작적 야심과 의욕을 보여주었다. 서구 예술사를 통하여 모더니즘만큼 훌륭한 작품을 많이 탄생시킨 사조나 운동도 아마 찾아보기 드물 것 같다. 모더니즘은 예술사에서 그야말로 찬란한 성좌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여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이러한 의미에서 모더니즘은 가히 <제2의 르네상스>라고 부를 만하다.
<참 고 문 헌>
<문예사조사>, 이선영, 민음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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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6.14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9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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