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브루넬레스키
1) 출생과 성장
2) 연구 및 건축
3) 의의
2. 그리스 조각
1). 5C 고전기
① 초기 고전기 [=과도기] (기원전 480~450년경)
② 전성기 고전기 (기원전 450~400년경)
2). BC 4C 그리스
3). BC 5C와 4C의 조각 비교
<대표 작품>
<참고자료>
1) 출생과 성장
2) 연구 및 건축
3) 의의
2. 그리스 조각
1). 5C 고전기
① 초기 고전기 [=과도기] (기원전 480~450년경)
② 전성기 고전기 (기원전 450~400년경)
2). BC 4C 그리스
3). BC 5C와 4C의 조각 비교
<대표 작품>
<참고자료>
본문내용
뚜렷하게 표현함으로써 인물이 겪고 있는 심리적 긴장 상태를 표현하는 양식이 유행하였다. 다섯째 사각형의 두상, 네모진 이마가 상하의 두 단면으로 분리되는 것, 깊숙하게 들어간 눈, 튀어나온 눈썹 부위, 벌려진 입과 격력하고 긴장된 표정 등이 특징이다.
3. BC 5C와 4C의 조각 비교
기원전 5세기의 조각의 얼굴 표정은 엄격한 형식의 차분한 표정이었다. 또한 몸매는 호리호리하면서도 묵직한 몸체이고 옷의 주름은 젖어서 몸에 달라붙는 옷자락으로 옷자락 아래로 거의 비쳐보이다시피 하던 몸의 표현하였다. 구성은 체계화된 고전기의 정면성이다. 그러나 기원전 4세기 조각에서 얼굴표정은 모호한 표정이고 또한 격렬하고 긴장된 표정이다. 또한 몸매 길고 늘씬한 다리, 작은 머리통이고 옷의 주름은 주름의 형태는 더 복잡하며 실제 상황을 충실히 재현하였다. 구성은 삼차원적인 동세를 표현했다.
<대표 작품>
초기 고전기의 대표적인 조각
크리티오스의 소년, BC 480년경, 대리석
전성기 고전기의 대표적인 조각
도리포로스, BC440년경의 그리스 원본 청동상에 대한 로마시대의 복제품, 대리석
<참고자료>
1.「르네상스의 미술가 평전」, 지오르지오 바자리 저, 이근배 역, 한명출판, 2000
2.「그리스 문명」 - 살림 지식총서, 최혜영, (주)살림 출판사, 2004
3.「그리스 문명의 탄생」 -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피에르 레베크 저, 시공사, 2003
4. 멀티미디어로 보는 서양미술사
(http://home.mokwon.ac.kr/~arthistory/lecture/week03/w03_s2_1_lecture.html)
3. BC 5C와 4C의 조각 비교
기원전 5세기의 조각의 얼굴 표정은 엄격한 형식의 차분한 표정이었다. 또한 몸매는 호리호리하면서도 묵직한 몸체이고 옷의 주름은 젖어서 몸에 달라붙는 옷자락으로 옷자락 아래로 거의 비쳐보이다시피 하던 몸의 표현하였다. 구성은 체계화된 고전기의 정면성이다. 그러나 기원전 4세기 조각에서 얼굴표정은 모호한 표정이고 또한 격렬하고 긴장된 표정이다. 또한 몸매 길고 늘씬한 다리, 작은 머리통이고 옷의 주름은 주름의 형태는 더 복잡하며 실제 상황을 충실히 재현하였다. 구성은 삼차원적인 동세를 표현했다.
<대표 작품>
초기 고전기의 대표적인 조각
크리티오스의 소년, BC 480년경, 대리석
전성기 고전기의 대표적인 조각
도리포로스, BC440년경의 그리스 원본 청동상에 대한 로마시대의 복제품, 대리석
<참고자료>
1.「르네상스의 미술가 평전」, 지오르지오 바자리 저, 이근배 역, 한명출판, 2000
2.「그리스 문명」 - 살림 지식총서, 최혜영, (주)살림 출판사, 2004
3.「그리스 문명의 탄생」 -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피에르 레베크 저, 시공사, 2003
4. 멀티미디어로 보는 서양미술사
(http://home.mokwon.ac.kr/~arthistory/lecture/week03/w03_s2_1_lectur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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