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한국영상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본 자료는 10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한국영상산업의 현황 및 정책의 문제점

Ⅲ.국립 영화원 설립 주장의 의도와 목적
1.필름 아카이브로서 '한국영상자료원'의 문제점
2.세계의 필름 아카이브
프랑스
영국
중국
일본
호주
3.국립 영화원 건립의 필요성 -왜 '국립영화관'이어야 하는가

Ⅳ.영상문화 중심으로서 국립 영화원의 기능
1.국내영상문화발전의 메카로서의 기능
2.종합영상물보관소의 기능
3.영화연구센터로서의 기능
4.아 ·태지역 문화네트웍의 중심지로서의 기능
5.통일시대를 대비한 문화창구의 기능
6.영화제 등 국제영화교류의 중심지로서의 기능
7.전문영화인력 육성의 기능

Ⅴ.국립 영화원 건립의 사회적 파급 효과 분석
1.영상문화부분의 정부역할 강조
2.영상문화진흥을 위한 관련 법규 재정비
3.문화부문과 기술부문의 연계 강화
4.국민들의 영상문화에 대한 적극적 창의적인 인식 유도
5.외래 문화 침투에 대한 대책 수립 및 집행

Ⅵ.결론

본문내용

에 뛰어들었던 대기업들이 영화 사업 자체를 포기하여 한국 영화의 제작 편수는 해가 거듭 될수록 현저하게 격감되는 추세에 있으며 그 동안 지상파 방송의 외주 프로그램을 제작해 오던 독립 프로덕션들도 외주량의 감소로 인해 무너지고 있다. 이러한 돌발 현상은 세기말에 나타나는 문화 변혁의 징후들에 가세하여 한국 영상 산업의 문제인식과 그 처방 모색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한국 영상 산업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고 문화의 21세기를 향한 장기적 비전을 위하여 종합형 필름 보관소, 영화 연구 센터, 영화 자료관, 기술 공학관, 첨단 시설의 영화관등을 가진 복합 영상 연구 단지로서 한국 국립 영화원 설립을 제안하였다. 이 논거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우선 한국 영상 산업의 현황과 통합 정책의 부재라는 측면에서 우리의 현상황을 진단해 보았고 우리의 영상 산업이 정체성과 국제 경쟁력 갖추기 위해서 정부의 지원과 육성책이 없이는 불가능함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영상자료원이 영상 세기를 주도할 필름 아카이브로서 갖는 문제점을 세계의 필름 아카이브들과 비교하며 고찰하였고 국립 영화원 설립의 당위성을 그것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국립 영화원은 우선 국내 영화 발전의 메카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와 비교하여 오락성과 자본의 규모 면에서 경쟁할 수 없는 시장의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우리 국민의 정서에 호소하고 우리 나름의 실험정신을 발휘해 볼 수 있는 영화들을 정책적으로 육성해야 하는데 국립 영화원은 한국 영화 상영에 우선 순위를 맞춤으로써 양질의 우리 영화를 발굴하여 관객들이 다양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국립 영화원내에 연구 센터를 만들어 영화사와 영화 미학 연구, 영상 산업과 정책 연구, 영상 기술에 관한 연구, 영화법 등 영상에 관련된 법들을 검토, 보관하는 작업 등을 다른 학문 혹은 다른 부처들과 유기적으로 통합 연구함으로써 보다 나은 학문과 정책의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연구 센터는 각 교육 기관을 통해 육성된 영화 인재를 수용할 수 있고, 문화 행정이나 정책 혹은 경영에 관심이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 국립 영화원이 통일 시대를 대비한 복합 영상 문화 단지로써 본문에서 제시한 핵심적 기능들을 수행해 줄 수 있다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영상 문화 블록화의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영화 유산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공동으로 보존하고 아시아 지역의 합작 영화를 지원하며, 기술이 낙후된 국가들에게 기술 지원을 하고, 공동의 힘으로 할리우드 영화의 독과점에 맞서 나가는 가운데 한국은 자본과 정보가 모여드는 아시아 영상 부분의 심장부가 될 것이다. 또한 남북한의 영상물을 공동으로 보관하고 비교 분석하여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이다.
다른 나라의 필름 아카이브와 국립 영화관이 그렇듯이 이외에도 국립 영화원은 보다 많은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지만 본문에서는 국립 영화원의 중추적 역할만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기능들을 바탕으로 한 다음의 연구 과제는 국립 영화원 설립이 사회학, 경제학, 심리학적으로 미치는 파급 효과는 무엇일까 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우선 공공 재화로서의 특성을 갖는 문화부분에 정부의 적극적 투자가 이루어 졌다는 사실은 문화가 21세기 지식경제 체제의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리라는 전망 하에 국민들의 관심을 문화로 불러모을 수 있고, 문화 부문에 있어 정부와 민간 부분의 역할을 분담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부처들간의 통합으로 영상 문화를 진흥하고 조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고, 첨단 장비를 갖춘 국립 영화관과 필름 보관소는 영상문화와 기술이 연계되어 진보해 나가는데 기여할 것이다. 국립 영화원 건립은 국민들이 우수한 영화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에 따라 영상 문화에 대한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게 할 것이며, 외래문화의 침투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전국적으로 한국 영화 전용관 망이 구축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다.
영상 산업의 위기를 시장의 논리에만 맡겨 두는 것은 이제 막 관심을 가지고 21세기 주도 산업으로 도약을 다짐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을 사양시킬 수도 있다는 사실을 정부의 정책 담당 부서들과 법률 입안자들은 명심해야 한다. 최소한 영상 산업의 존립 기반만큼은 유지되도록 정책적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 다음 시장 경쟁의 원칙에 따라 보상받는 규칙을 만들어 주고 그 규칙을 올바르게 지킬 수 있도록 독려해 주어야 한다.
문화의 꽃은 비옥한 경제적 토양에서만 피어나는 것은 아니다. 오랫동안 정책의 부재와 투자 환경의 미비로 시련을 겪어 왔고 이제 좀 숨을 돌리고 고개를 넘으려 다시 IMF 라는 거대한 산이 우리의 앞길을 가로막고 있지만 정부의 거시적인 지원과 격려가 있다면 21세기라는 새 지평선상에서 우리의 영상 산업은 다시금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고영복, 〈국가정책으로서의 한국문화산업의 정의와 실태〉. 김광억,〈문화산업의 사회 및 경제적 영향〉,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95
권세기,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선결과제〉,1999
김준덕, 〈영화 유산과 프랑스〉〈프랑스의 필름 아카이브〉, [영상문화정보], 영상자료원, 1998
오승석, 〈문화예술재정의 확충과 배분〉. 조병구 김영수, 〈한국영상산업의 국제비교연구〉. 이시우, 〈국가과제로서 문화보호와 문화복지에 관한 입법정책〉, [문화정책연구의 새로운 전망], 1997
안태환,〈지방자치와 문화정책〉, [문화정책논총]제9집, 1998
위옥환, 〈우리 나라 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김동하, 〈영상자료의 합리적 보존방안〉,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집문당, 1994
민병록, 〈새로운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고찰〉, [한국영화의 새로운 발견], 한국영화학회, 1993
박명진, [북한 문화 예술 연구의 방향], 1996
문향란,송춘실,송현욱,윤상길, 〈대기업의 영화산업 참여에 관하여〉, [주제비평: 한국영화산업], 1992
  • 가격3,000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05.04.12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23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