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 디자인 (19c말~20c말까지의 디자인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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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업 디자인 (19c말~20c말까지의 디자인의 흐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윌리엄모리스와 Art and Craft Movement
1) 미술공예운동의 발단과 시대적 배경
2) 미술공예운동의 의의
3) 미술공예운동의 특징 및 현대 디자인에 끼친 영향

아르누보 Art Nouveau
1) 아르누보의 발단과 시대적 배경
2) 아르누보의 근원
3) 아르누보의 특징
4) 아르누보의 작가
5) 현대 디자인의 시각으로서 아르누보의 평가

독일 베르크분트 DWB:Deutsher Werk Bund

근대 디자인(Modern Design)의 성립

기계미학의 꿈 Bauhaus

소비사회의 디자인 아르데코 Art Deco

혁명의 꿈 러시아 아방가르드

1941-1960년 모더니즘

1961-1980년: 후기 산업사회의 디자인

1981년-현대 : 포스트모더니즘과 디자인의 다원화 시대

본문내용

nter Design)은 디자인과 건축의 발전에 관심을 둔 것으로 건축과 디자인 그 자체를 무시하고 역설과 이상향을 구사한 것이 특징이다. 그들은 소비와 동력이 되는 디자인, 즉 자본주의 윤리를 부정하는 비상업적 입장으로, 소비를 위한 생산체제에 기여하기를 중단한 디자이너들의 역할로 귀추가 주목되었다. 모든 가치의 새로운 평형과 인간 자체의 회복에 요구되는 행동양식을 자극하는 자로서의 디자이너에 존재가치를 부여하였다.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러기 위하여 인간의 가치에 근거한 디자인 철학을 탐색하여 인간에게 의미 있는 언어로 이야기하는 새로운 형상화 방법을 찾는 것이 그들이 추구해야할 것으로 여겼다. 그러기 위한 방법으로 먼저 모든 기능주의의 흔적을 제거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디자인 활동으로 영국 건축 그룹 아키그램(Archigram)과 플로렌스의 실험조직인 글로벌 툴즈(Gloval Tools)를 꼽을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이 시기의 특징을 이루는 것으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대상물의 의미를 분석하고 정의하는데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제는 디자인의 방법으로서의 형태가 아니라, 의미로서 그 존재가가 부여되었다.
이 시기에는 현대디자인이 추구해 온 양산성, 실용성, 경제성의 근거와 그것들을 추구해야하는 절대적인 이유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다. 20세기의 절대적인 이념인 기능주의에 대한 회의와 불만, 그리고 그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기능주의의 엄격한 일의적(一意的) 표현방식은 대중의 기능을 표현하기에는 무리한 것으로 획일성의 모순이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인간의 가치에 근거한 디자인 철학을 탐색하고 인간의 회복에 요구되는 완전한 인식을 위한 하나의 행동양식을 창조하여야 한다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1981년-현대 : 포스트모더니즘과 디자인의 다원화 시대
1. 사회적 배경
1980년대와 1990년대의 현대 가구디자인은 기술과 신소재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아 그 특성에 따라 형태와 구조 색채의 결과가 달라지곤 한다. 이러한 기술 향상과 공학적인 신소재의 개발로 이 시기의 가구들은 일종의 하이테크 스타일 성향을 뚜렷하게 나타난다.
멤피스(Memphis)는 80년대 초부터의 기울어진 책상, 끄떡이는 테이블, 손잡이 달린 의자와 같은 시각적 관능주의와 초현실적 특징을 지닌 디자인 활동을 통하여 신문과 대중에게 대단한 반향을 일으킴으로써 디자인 운동에서 '대체'의 가능성을 살리는데 성공하였다. 멤피스 디자인의 공통점은 모두 공업재료를 썼고 기능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밝은 색상을 사용하였고 장식을 곁들인 점이다. 이들은 플라스틱 적충판(Laminate), 알루미늄, 유리 등을 재료로 하여 대량생산에 알맞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제안의 형태상의 특징은 고정적 형태의 변형이라는 것과 가끔 자연발생적이고 위트있고 낙천적이며 직관적이란 것이다.
멤피스의 활동은 현실을 부정함으로써 야기되는 질문과 비평을 뛰어넘는 새로운 삶을 제시하는 능력을 가졌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문화운동이며 또한 디자인이 산업과 상업의 부가물이 아닌 인간과 물질세계 사이의 순수한 의사소통의 매개가 되는 방법들을 찾아 노력한 것은 회화, 조각, 그리고 디자인 사이의 구획을 짓는 결과로써 표현된다.
2. 조형적 특성 및 현대디자인에의 영향
1981년 밀라노에서 에또레 소트사스(Ettore Sottsass Jr.,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시작한 실험적 그룹인 멤피스는 처음 시작은 소트사스의 고대문명에 대한 심취와 현대 팝 문화에 대한 관심의 결합으로 시작되었지만 이들의 과감한 실험은 디자인에 있어서 형태 못지않게 의미를 중요시했다는 점에서 급진적 의미를 지닌다. 형태적 특징은 감성적이었지만 그들은 비판적이기보다는 적극적이고 제안적이었다. 스타일에 있어서 낙천적이며, 성숙을 거부하며 직관적인 것이 형태상 특징으로 이것은 이미 과거가 되어버린 것에 대한 언급이라기보다는 전혀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유래 없는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태도였다.
찰스 젠크스(Charles Jencks)는 근대 건축운동 이후의 경향에 대하여 레이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으로 구분하였다. 레이트모더니즘은 근대건축운동의 사상, 이론, 양식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자는 입장으로서의 미를 기술적인 완성의 결과에서 생길 수 있는 것이라 본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건축 사상을 의도적으로 전면 거부하며, 새로운 건축의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하는 운동에서 시작하여, 건축이 기술적 측면과 심미적인 측면을 동시에 포함하는 것으로 의사소통하는 사회적 예술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건축가는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증대시키기 위해 폭넓은 수단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의 방법론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화운동으로서 디자인의 상업과 산업의 부가물이 아닌 인간과 물질세계 간의 순수한 의사소통의 매개가 되게 하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대중과의 대화를 시도하기 위해 은유, 장식, 다색채, 관습 등의 레퍼토리를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국제양식(International style)처럼 하나의 공감대를 이루게 되었으며, 이 공감대는 국제양식과는 달리 다원화된 절충주의라는 차이가 나는 공감대를 이룬다. 국제양식과 같은 전제주의적 양식이 아니라, 다른 양식들과 공존하는 하나의 장르이다. 포스트모던의 디자이너들은 이미지를 명백한 직유로 나타내는 의인적인 은유나 형이상학을 채택하고 있다. 이것은 이들이 모던 건축가와는 달리 표현상의 형이상학적인 면을 사용하고자하는 의도이다. 아미도 은유와 상징의 사용은 모던 운동에 억압되어 왔던 이유로 이 당시 그들의 재출현은 이제 미확립된 형이상학적 시대에 지나치게 강조된 느낌을 준다.
2. 극소주의(Minimalism)
미니멀리즘은 단순한 선과 절제된 표현에 의해 구현되기때문에 기능에 의한 디자인에 가깝다. 따라서 곡선보다는 직선을, 다양한 색채보다는 흰색등의 모노톤을, 화려한 장식보다는 실용성을, 인공적인 소재보다는 자연소재를 선호한다.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꼭 필요한 것만 그 자리에 두는 것, 빈 공간을 비어두는 자체만으로도 미니멀리즘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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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23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3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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