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와 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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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Body Part.

3. Conclusion

본문내용

가치를 충실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중이다. 한국의 사회와는 분명히 거리감이 있고, 또 매우 다른데도 불구하고, 서구의 가치를 그저 받아들이고 있다. 그리고 더불어, 서구의 사고방식을 우리의 사고방식으로 착각하는 일도 허다하다.
서구의 모더니즘의 기본은 자본주의와 타자와 주체의 개념, 그리고 이성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모더니즘의 경향은 사회 다방면에 걸쳐 나타나고, 그 중에서도 문화에 매우 잘 드러난다. 문화가 사회현상을 잘 반영하는 것은, 그러한 모더니즘과 문화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있다는 점에 있다. 얼핏 봐서는 잘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그 속에는 엄청나게 많은 것이 내재하고 있다.
영화라는 것은 entertain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영화를 그저 보고 웃고, 울 때는 카타르시스일 뿐일 수도 있다. 그러나 한국의 영화라는 문화 장르를 생각해 볼 때, 지금 그것이 나아가고 있는 방향은 매우 서구적이라는 것이 논의의 대상이 된다. 그것이 나쁘다고 만은 할 수 없다. 그러나, 주체성을 상실한 채, 그러한 종류의 영화만이 흥행에 성공하고, 또 계속 생산되는 것은 분명히 부정적인 측면이다.
모더니즘과 오리엔탈리즘의 기본적인 개념이 영화라는 특정한 문화의 장르에 어떤 식으로 녹아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인의 해석일 뿐, 감독 혹은 관객의 의도는 그렇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사회에 의해서 무의식적으로(unconciously) 쌓아둔 것을 표출한다. 그러한 맥락에서 모더니즘 과 오리엔탈리즘, 그리고 서구적인 여러 가치들은 우리 사회에 분명히 뿌리깊게 박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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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5.17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7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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