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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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오리엔탈리즘의 정의

Ⅱ.오리엔탈리즘의 사례

Ⅲ. 사회과 적용 방안

Ⅳ.오리엔탈리즘의 극복방안 및 결론

본문내용

가르침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나온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1492 콜로버스는 직접 보지는 않았지만 콜롬버스가 아메리카를 하나의 왕국으로 건설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한다. 다음으로 인디펜던스데이는 전형적인 미국중심의 세계 구하기 영화이다. 포카혼타스는 스페인 사람을 도와주는 인디언은 착한 인디언 도와주지 않는 인디언을 나쁜 인디언으로 그리고 있다. 위에서 설명했기에 생략한다. 그리고 마지막 라스트 사무라이. 아마도 각 모둠의 모둠원들은 5가지 영화 중 이것을 보기 위해 쟁탈전을 펼쳤을 것이라 생각된다. 가장 최근의 영화로써 우리나라에서는 꾀나 흥행한 영화이다. 하지만 이내용 역시 일본의 사무라이를 신기한 존재로써 나타낸다. 또한 동양의 여인상이 서양의 미인상으로 그려져 있다. 예를 들어 여주인공은 일본인으로 나오나 8등신의 미녀이다.
Ⅳ.오리엔탈리즘의 극복방안 및 결론
지금까지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알아보았다. 오리엔탈리즘은 신항로 개척 이전의 유럽에서 동양에 대해 막연하게 가지고 있던 신비주의가 18세기와 19세기의 제국주의로 유럽의 강대국들이 많은 식민지를 지배하면서 이분법적인 논리로 식민지 원주민들을 자신들이 보호해야 하는 존재로써 생각했다.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는데 쓰인 정신에 대해 에드워드 사이드 박사는 오리엔탈리즘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러한 인식은 20세기 후분 대부분의 식민 지배가 끝난 후에도 유럽과 식민지에 많이 남아 있다. 이런 인식은 미국 중심의 세계화로도 나타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로컬리즘이 발생 하였다. 유럽 또는 미국 중심의 세계화에 발맞춰 아시아에서도 아시아 중심의 고유문화를 창출해내서 궁극적으로는 글로벌리즘과 로컬리즘의 합성어인 글로컬리즘을 추구해야겠다. 우리의 입장에서 본다면 아시아의 문화와 전통을 세계화하면서 동시에 아시아 문화와 전통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세계화, 즉 아시아니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김영순외, 2004, 논형.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사이드, 2000, 교보문고.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문화 바로읽기, 우실하, 1997, 조합공동체 소나무.
박홍규의 에드워드사이드 읽기, 박홍규, 2003, 우물이있는 집.
현대기호학의 이해: 어떻게 문화기호학을 할 것인가?, 김영순, 한겨레 신문사 문화센터 온라인 강의.
10학년 사회교과서, 두산교학사디딤돌대한중앙법문사.
NEVER 지식 IN, 백과사전.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1.09
  • 저작시기2004.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9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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