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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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페라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오페라의 어원

Ⅲ. 오페라의 기원 및 탄생

Ⅳ. 오페라의 종류와 용어
1. 오페라의 종류
(1)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 正歌劇)
(2)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
(3) 오페라 부파(Opera buffa ; 喜歌劇)
(4) 오페라 부프(Opera bouffe)
(5)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
(6) 오페레타(Operetta ; 輕歌劇)
2. 오페라의 용어
(1) 서곡 (overture)
(2) 아리아 (aria)
(3) 레치타티보 (recitativo)
(4) 리브레토 (libretto)
(5) 프리마 돈나 (prima donna)

Ⅴ. 오페라의 역사
1. 오페라의 탄생
2. 오페라의 발전
3. 19세기이후의 오페라
4. 20세기 이후의 오페라
5. 한국의 오페라

본문내용

한 작품들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피렌체로부터 이탈리아 전역에 보급되어 오늘날 오페라의 기원이 되었다.
2. 오페라의 발전
다음에 오페라는 베네치아에 보급되어 번창하였으며 베네치아악파(樂派)의 작곡가 몬테베르디는 오페라의 극적 성격을 높였다. 이 도시에는 1637년에 최초의 오페라극장이 개관되고 17세기 말에는 그 수가 약 15개소에 달하였다. 18세기 들어서 오페라는 나폴리에서 성행했으며 스카를라티나 페르골레시 같은 뛰어난 작곡가가 나타났다. 그러나 오페라는 벨 칸토 창법이 발달하여 그 후 점차 명가수의 기교(技巧)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으로 기울어져 갔다.
오페라는 17세기 후기부터 유럽 각국으로 옮겨가 프랑스에서는 륄리, 라모 등이 오페라의 프랑스양식을 확립하였다. 영국에서는 퍼셀이 오페라를 작곡하고, 독일에서는 슈츠가 작곡을 시도했으나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글루크는 빈에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1762) 이후의 작품을 가지고 극과 음악의 통일이라는 점에서 오페라의 대개혁을 이룩하였다. 또 모차르트는 이탈리아오페라의 테두리 안에서 독일음악의 특색이 풍부한 명작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마적(魔笛)》 등을 작곡하였고, 베토벤의 작품으로는 《피델리오》가 있다.
3. 19세기이후의 오페라
19세기에 이르자 오페라에도 민족적인 색채가 짙어졌다. 베버의 《마탄의 사수》(1821)에 의하여 독일 낭만파의 오페라가 시작된다. 이탈리아에서는 로시니, 도니체티, 벨리니의 3대 거성이 현대로 이어지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양식을 완성하였다. 프랑스에서는 그랜드 오페라 양식이 성하여 마이어베어가 활약하였으며 오페라 코미크도 출현하였다.
19세기 중반에는 두 사람의 대작곡가가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나타나 오페라를 독특한 무대예술로 향상시켰다. 바그너는 종래와 같은 번호 오페라의 양식을 배제하고 종합예술작품으로서의 악극을 대성하였다. 대표작은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트리스탄과 이졸데》 《니벨룽겐의 가락지》 《파르치발》 등이다. 이탈리아에서는 베르디가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아이다》 《오셀로》 등 많은 걸작을 남겼다.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는 구노와 토마가 우아한 오페라를 남겼으며 비제는 청신한 극적 음악을 작곡하였다. 19세기 중반부터 러시아에도 뛰어난 오페라가 나타났는데 글린카, 차이코프스키, 무소르크스키, 보로딘,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이 유명하다. 바그너와 베르디의 영향은 다음 시대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
또 19세기 말의 이탈리아에는 베리스모(현실파)의 경향이 나타나서 마스카니, 레온카발로, 푸치니 등이 그 대표적인 작품을 작곡하였으며 독일에서는 R.슈트라우스가 바그너의 이상을 추구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는 프랑스에 드뷔시, 라벨, 뒤카가 있고 독일에서는 베르크의 《보체크》와 힌데미트가 유명하다. 러시아에는 프로코피예프, 쇼스타코비치 등이 있고 미국에 있는 스트라빈스키도 오페라를 작곡하였다. 영국에서는 브리튼의 《피터 그라임즈》가 주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거슈윈 이래 많은 오페라가 제작되고 있다.
4. 20세기 이후의 오페라
20세기에 들어서는 프랑스에 드뷔시, 라벨, 뒤카가 있고 독일에서는 베르크의 《보체크》와 힌데미트가 유명하다. 러시아에는 프로코피예프, 쇼스타코비치 등이 있고 미국에 있는 스트라빈스키도 오페라를 작곡하였다. 영국에서는 브리튼의 《피터 그라임즈》가 주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거슈윈 이래 많은 오페라가 제작되고 있다.
5. 한국의 오페라
한국에서 오페라가 처음 공연된 것은 1940년 조선오페라단에 의한 《흥부와 놀부》가 효시인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연주회 형식의 공연이었으며, 본격적인 오페라 운동이 시작된 것은 48년 1월 국제오페라사가 주최한 《라 트라비아타》 공연부터이다. 50년대 이후에는 창작 오페라가 등장했는데, 50년 초연된 현제명의 《대춘향전》이 최초의 창작오페라이다.
이후 김대현의 《콩쥐 팥쥐》, 김달성의 《자명고》, 홍연택의 《논개》, 장일남의 《원효대사》 등 많은 창작오페라가 발표되었다. 또한 서울오페라단 ·한국오페라단 ·푸리마오페라단 ·고려오페라단 ·대한오페라단 ·김자경오페라단 등 많은 오페라단이 생겨나면서 오페라운동은 활기를 띠었다. 특히 62년 창단된 국립오페라단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장일남의 《왕자 호동》을 시작으로 베르디의 《가면무도회》, 도니체티의 《루치아》, 푸치니의 《라보엠》과 《아이다》, 공석준의 《결혼》, 이영조의 《처용》 등을 공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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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5.20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7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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