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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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바타의 모든 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아바타의 어원
2. 아바타의 시작

Ⅱ. 본론
1. 아바타의 등장과 발전
2. 아바타를 소재로한 영화 사례
3. 아바타 사용의 긍정적 효과
4. 아바타 사용의 부정적 효과
5. 부정적 효과에 대한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아바타의 어원
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원래 아바타는 내려오다, 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스트어어 Ava와 아래, 땅이란 뜻인 Terr의 합성로 깨달아 뜻대로의 삶을 실현하는 존재를 일컫는 말이다. 본래 「아바타」란 古代 인도에서 「땅에 내려온 神의 化身」을 의미했으나, 오늘날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인터넷 채팅이나 가상현실 게임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캐릭터를 의미하게 되었다. 아바타는 그래픽 위주의 가상사회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육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아바타가 이용되는 분야
채팅
온라인 게임
사이버 쇼핑몰
가상교육
가상오피스 등
Ⅱ. 아바타의 시작
'아바타'라는 말을 대중화시킨 계기는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라는 SF소설에서이다. 이 소설에는 메타버스
(metaverse)라는 가상의 나라가 있고, 여기에 들어가려면 모든 사람들은 아바타라는 가상의 신체를 빌려 활동을 하게 되어있었다. 이후 이러한 소설 상의 가상세계들이 웹상에서 조금씩 구현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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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5.05.23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98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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