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철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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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근대철학의 흐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슈바이처, 니체
*쇼팬하우어(Schopenhauer, A., 1788-1860)*
독일의 철학자. 염세사상의 대표자로 불린다. 단치히 출생. 은행가와 여류작가인 부모 덕택에 평생 생활에 걱정 없이 지냈다. 1793년 단치히가 프로이센에 병합되자 자유도시 함부르크로 이사하였고, 1803년에는 유럽 주유의 대여행을 떠났다. 1805년 그를 상인으로 만들려던 아버지가 죽자, 고타의 고등학교를 거쳐 1809년부터는 괴팅겐대학에서 철학과 자연과학을 배우고, G.E.슐체의 강의를 들었다. 이어 11년에는 베를린대학으로 옮겨, J.G.피히테와 F.E.D.슐라이어마허를 청강하였으며,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의 네 가지 근원에 관하여:er die Vierfache Wurzel des Stazes vom Zureichenden Grunde》(13)로 예나대학에서 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이 때를 전후한 사교가인 모친 요한나와의 불화·대립은 유명한데, 이로 인해 햄릿과 같은 고뇌에 빠졌고, 그의 독특한 여성혐오, 여성멸시의 한 씨앗이 싹텄다. 바이마르에서 살면서 J.W.괴테와 친교를 맺었고, 그에게서 자극을 받아 색채론(色彩論)을 연구하여 《시각과 색채에 대하여:냘er das Sehen und Farben》(16)를 저술하였다. 또한 동양학자 F.마이어와의 교우(交友)로 인도고전에도 눈을 뗬다. 드레스덴으로 옮겨 4년간의 노작인 저서 《의지와 표상(表象)으로서의 세계:Die Welt als Wille und Vorstellung》(19)를 발표하였다. 이탈리아를 여행한 후 20년에 베를린대학 강사가 되었으나, G.W.F.헤겔의 압도적 명성에 밀려 이듬해 사직하고, 22∼23년의 이탈리아 여행 후 31년에는 당시 유행한 콜레라를 피해서 프랑크푸르트암마인으로 옮겨가 평생을 그곳에서 살았다.
그의 철학은 Ⅰ.칸트의 인식론에서 출발하여 피히테, F.W.J.셸링, 헤겔 등의 관념론적 철학자를 공격하였으나, 그 근본적 사상이나 체계의 구성은 같은 ‘독일 관념론’에 속한다. 그러나 플라톤의 이데아론(論) 및 인도의 베다철학의 영향을 받아 염세관을 사상의 기조로 한다. 즉, 그는 칸트와 같이 인간의 인식의 대상으로서 눈앞에 전개되는 세계는 시간·공간·카테고리(category), 특히 인과율(因果律)이라는 인간의 주관적인 인식의 형식으로 구성된 표상일 뿐, 그것 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세계 전체는 우리들의 표상이며 세계의 존재는 주관에 의존한다. 세계의 내적 본질은 ‘의지’이며, 이것이 곧 물(物) 자체로서, 현상은 이 원적(原的) 의지가 시간·공간인 개체화(個體化)의 원리(principium individuationis)에 의하여 한정되는 것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물 자체를 인식불가능으로 한 칸트와는 달리, 그는 표상으로서의 현상세계(現象世界) 배후에서 그것을 낳게 하는 원인이 되는 물 자체를 의지로써 단적으로 인식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또 세계의 원인인 이 의지는 맹목적인 ‘생에 대한 의지’ 바로 그것일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이 형이상학설을 배경으로 할 때, 인간생존의 문제는 이 의지에서 출발하여 인과적 연쇄에 의해 결정되는 세계에 사로잡히지 않고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라는 문제가 남는다. 그러나 삶은 끊임없는 욕구의 계속이며, 따라서 삶은 고통일 수밖에 없으므로 이로부터 해탈(解脫)하는 데는 무욕구의 상태, 즉 이 의지가 부정되고 형상세계가 무로 돌아가는 것[열반(涅槃)]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설파한다.
그는 이와 같이, 엄격한 금욕을 바탕으로 한 인도철학에서 말하는 해탈과 정적(靜寂)의 획득을 궁극적인 이상의 경지로서 제시하였고, 또한 그렇게 하여 자아의 고통에서 벗어나면서부터 시작되는 타인의 고통에 대한 동정, 즉 동고(同苦:Mitleid)를 최고의 덕이자 윤리의 근본원리로 보았던 것이다. 그의 철학은 만년에 이르기까지 크게 인정을 받지 못하였으나, 19세기 후반 염세관의 사조(思潮)에 영합하여 크게 보급되었는데, 의지의 형이상학으로서는 F.W.니체의 권력의지에 근거하는 능동적 니힐리즘의 사상으로 계승되어 오늘날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밖에도 W.R.바그너의 음악, K.R.E.하르트만, P.도이센의 철학을 비롯한 여러 예술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맹목적인 생의 의지
- 신체의 운동과 동시에 활동하는 무의식적 의지
- 맹목적 충동적 의지이기에 의지활동은 결코 쉬는일 없고 만족할줄 모른다.-고뇌의 세 계
- 고뇌의 근원인 의지를 버릴때 해탈할 수 있다. (염세주의에 많은 영향끼침)
▷고뇌로부터의 해탈 2가지
- 1. 예술에 의한 해탈: 아름다운것에 몰두할때. 일시성을 띔
- 2. 도덕에 의한 해탈: 동정(타인의 고통에 동감)에 의해 성립/궁극적인 해탈은 아니다
- *결국 생애의 의지의 금욕에 의해서 해탈할 수 있다.
- *(무에 들어가 열반에 달하고 해탈 : 인도사상의 영향을 받음)
*베르그송(Bergson, 1859~1941)*
- 참다운 실재는 우주전체를 일관하는 '생명'이다.
- 우주전체는 무한히 창조적 진화를 계속하는 생명의 비약인것이다.
*딜타이(Dilthey, 1833~1911)*
▷정신과학-삶의철학
- 구체적인 삶은 역사 속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전개하는 것이며 삶은 역사를 떠나 존 재하지 않는다.
- '역사'는 철학의 중심이 되며 역사를 통하여 발전해 가는 인간의 정신을 음미하는 삶 을 중시한다.
-참고문헌-
이수윤 저,『서양철학사』, 법문사, 1994.
사무엘 에노크 스텀프 지음, 이광래 옮김,『서양철학사』, 종로서적, 1983.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지음, 강성위 옮김,『서양철학사 하』, 이문 출판사, 1983.
이와자끼 다께오 저, 『서양철학사의 흐름』, 이문출판사, 1998.
서양근대 철학회 편,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1.
박종현 저, 『서양근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2001.
이병수`우기동 저,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 돌베게, 1991.
김태길 외 역, 『서양철학사』, 을유 문화사, 1974.
오트프리트 회페 편저, 신창석 외 옮김, 『철학의 거장들 2,3』, 한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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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9페이지
  • 등록일2005.05.31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9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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