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안석과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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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왕안석과 소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Ⅰ. 왕안석
Ⅱ. 소식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바탕의 갑작스런 변화를 그야말로 생동적으로 묘사한 걸작이다. 이수웅, 김경일『중국 문학사』 대한교과서 (1994) p.347
이 시는 여름 날 망호루에서 서호를 본 것을 묘사한 것으로 구름에서 비로 되고 또 홀연 맑아지는 서호의 날씨변화를 묘사하였다. 신속하게 쏴 비 내리고 곧 바로 비가 신속하게 걷힌다. 또한 비가 걷힌 후 호수 위는 물과 하늘이 한 빛깔이 되어 유난히 청신하다. 남방의 여름날 소나기 내리는 특징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 왕수조 著 조규백 譯『중국의 문호 소동파 』 월인(2001) p.59
이 시는 즉흥시로 유명하다. 시는 여름의 변덕스런 날씨를 묘사하고 6월 서호의 자연경물의 특색을 형상적으로 전개하였다. 시는 하늘,땅, 쾌청함, 비, 바람, 구름 등을 모두 세심하게 묘사하였다. 4구의 1구마다 한 풍경씩 들어있고, 긴장감이 계속되다가 쾌활함으로 전개되는 등 변화가 무궁하지만. 모두 서호 경물의 아름다움을 부각시키고 있다. 시인은 구름을 “감겨 오는 먹빛”으로 비유하고, 비를 튀어 오르는 구슬로 비유하는 등 비유수법을 잘 운용하고 있는데, 생생한 형상과 함께 색채가 있고 음향이 있고 동태가 있다. 하얀비라고 한 것은 그 표현이 매우 적절한데, 서호의 하늘을 뒤덮듯 큰 비가 맹렬하게 내리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시는 구름에서 비를 묘사하고 비에서 다시 맑게 개임을 묘사하여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재현하고 시인의 정취를 표현하였다. 김해명 『중국문학사전 - 작가편』도서출판 다민 (1996) p. 205~206
결론
지금까지 송대 시에 큰 영향을 미친 왕안석과 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왕안석은 신법을 강력히 밀고 나간 신당파였고 소식은 그에 반대하는 구당파였다. 그렇기에 그들의 생활은 확연히 달랐고 시에서도 많은 차이점이 나타난다.
왕안석은 초기에 높은 정치적 포부와 기개를 바탕으로 한 정치시들을 많이 썼다. 이 때문에 그의 창작에는 현실의 생활을 묘사하고 정치적인 포부를 반영한 진보적인 것이 많았다. 하지만 관직을 물러난 이후에는 풍경을 묘사한 시들을 많이 지었고, 송대의 문인들은 왕안석의 서정성이 짙은 만년의 시들을 칭송하고 있다.
소식은 왕안석의 신법에 직접적으로 반대하여 지방관을 하고 귀양살이를 한 적도 있었다. 자연과 함께 생활하였기에 시의 제재가 한층 다채로워지고 호방한 기풍이 생겼을 것이다. 정치적으로는 유가사상을 좇아 대관료와 대지주들의 기본적인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잘못된 정사를 혁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생활에 있어서는 불로(佛老)사상을 본받아 세속에 구애받지 않고 초연하고 활달한 태도를 지녔다. 이러한 점들은 그의 창작활동에도 영향을 미쳤음에 틀림없다. 그는 다재다능한 문학의 거장으로 산문(散文)시(詩)사(詞)화(畵) 등 여러 면에서 성과가 매우 높았다. 김해명 『중국문학사전 - 작가편』도서출판 다민 (1996) p.205
왕안석과 소식, 이 두 사람이 다른 풍격을 가지면서도 송대에 이름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사상과 그것을 표현해내는 형식의 절묘한 조화가 시 작품에 표현해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기세춘신영복 『중국역대시가선집4』뿌리출판사 (1994)
김원중 『송시』 을유문화사 (2004)
김장환『중국 문학 입문』 학고방 (1999)
김학주『중국문학의 이해』 신아사 (1992)
김학주『중국문학사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김해명『중국문학산책』 백산서당 (1996)
김해명 『중국문학사전 - 작가편』도서출판 다민 (1996)
송용준 오태석 이치수 『송시사』 역락 (2004)
왕수조 著 조규백 譯『중국의 문호 소동파 』 월인 (2001)
유영균『왕안석 시가 문학 연구』 법인문화사 (1993)
이국희『도표로 이해하는 중국문학개론』 현학사 (2003)
이수웅『역사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다락원 (2001)
이수웅, 김경일『중국 문학사』 대한교과서 (1994)
이인호『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2002)
이종진 외『중국시와 시인 - 송대편』역락 (2004)
이춘직 『중국사 서설』유건 (1991)
정범진『중국문학사』 학연사 (1993)
지세화『이야기 중국문학사 下』 일빛 (2002)
패트리샤 버클리 에브리『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중국사』 시공사 (2001)
허세욱『중국근대문학사』 법문사(1996)
허용구『중국역사와 문학』 편저 학문사(1996)
후윤이『중국문학사』 한국번역도서주식회사 (1961)
『중국의 문학과 언어 1』 김학주교수정년기념논문집간행위원회 신아사 (1999)
네이버 백과사전
<느낀점>
소식과 왕안석에 관해 조사하면서 왕안석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졌다. 소식은 모든 책에서나 팔방미인이라고 그를 높였지만, 왕안석은 그렇지 못했다. 어떤 책에서는 북송이 멸망한 이유가 왕안석의 신법 때문이라고 하기도 했고, 소식의 생애를 다룬 책의 한 면에서는 왕안석을 깎아내리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왕안석이 도대체 어떤 인물이었기에 라는 의문이 들면서 그에게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때문에 소식의 자료가 왕안석의 자료보다 많음에도 불구하고, 왕안석과 소식의 조사 분량이 비슷해졌던 것 같다.
왕안석의 인간성과 작품에 대한 왜곡은 그가 실시한 신법이 실패로 돌아가고 구당파가 정치의 실세를 잡게 되면서부터인듯하다. 왕안석에 대한 기록을 구당파가 했기에 왜곡된 부분이 상당히 있다고 봐야한다. 소식의 아버지인 소순이 왕안석이 모친상을 당하자 문상을 가지 않고 ‘변간론(變姦論)’을 저술하여 왕안석의 간사함을 폭로했다고 전한다. 그 내용이 너무 직선적이고 주관적으로 왕안석을 공격하는 것이어서 소순의 두 아들이 소철과 소식마저 “噫, 其甚矣‘라고 했을 정도라고 한다. 유영균『왕안석 시가 문학 연구』 법인문화사(1993) p.28
현대에 들어서 그나마 왕안석의 평이 예전보다 나아지고 있다고 하니, 확실히 그 전에는 그에 대한 많은 왜곡들이 있었던 듯하다.
왕안석은 자신의 아들이 계속 병상에 있자 며느리가 안타까워 재가를 시킨 일화도 매우 충격적이다. 그 당시로서 힘든 일이었을 텐데 왕안석은 그의 생각을 밀고나갔다. 그의 자부심과 어떠한 일에 대한 추진력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키워드

,   왕안석,   소식,   중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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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5.06.05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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