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시와 산문을 중심으로한 운동(고문운동,시문혁신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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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송대의 시와 산문을 중심으로한 운동(고문운동,시문혁신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송나라 시대 개괄

Ⅱ. 宋代 문학
1. 宋代 시
2. 宋代 산문(散文)

Ⅲ. 당시와 송시의 차이점
1. 당시(唐詩)
2. 宋代시단
3. 송시의 특징
4. 송시의 발전단계
5. 당시(唐詩)와 송시(宋詩)의 차이점
6. 송시의 성과

Ⅳ. 북송의 詩文革新運動
1. 서곤파(西崑派)와 송조 초기의 시문
2. 구양수(歐陽修)와 時文革新運動
3. 범중엄(范仲淹), 매요신(梅堯臣), 소순흠(蘇舜欽)
4. 왕안석(王安石)
5. 소식(蘇軾)

Ⅴ. 구양수의 고문운동의 배경과 성과
1. 唐代의 古文運動
2. 宋代의 古文運動

Ⅵ. 참고문헌(參考文獻)

본문내용

, 언어가 청신하고 정련되어 있으며, 묘사수법이 다채로워 높은 경지에 올라 있다. 대표작품으로 〈석종산기(石鐘山記)〉·〈희우정기(喜雨亭記)〉등이 있다.
◈ 소철(蘇軾;1039∼1112))의 자는 자유(子由)로 문집으로 〈난성집(欒城集)〉이 있다. 그의 문풍은 경쾌하고 민활한 특색을 지니고 있다. 대표작품으로 〈주론(周論)〉·육국론(六國論)〉등이 있다.
◈ 증공(曾鞏;1019∼1083)의 자는 자고(子固)로 강서 남풍(南豊) 사람이다. 구양수의 제자로서 문집으로「원풍류고(元豊類稿)」가 있다. 시와 사(詞)에는 뛰어나지 않았지만 산문의 작풍과 문학적 주장은 모두 구양수와 같았다. 그의 문풍은 전아하고 섬약(纖弱작)한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대표작품으로 〈선대부집후서(先大夫集後序)〉가 있다.
◈ 왕안석(王安石;1021∼1086)의 자는 개보(介甫), 호는 반산(半山)으로 강서 임천(臨川) 사람이다. 그는 신법(新法)을 추진한 대정치가이자 문학가로서, 문집으로「임천집(臨川集)」이 있다. 그의 문풍은 간결하면서도 기상이 특출한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대표작품으로 〈독맹상군전(讀孟嘗君傳)〉
(3) 고문운동의 성과
宋代의 산문은 唐代의 것을 단순히 계승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당나라의 성과와 교훈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개혁을 시도한만큼 「신고문운동」의 성격이 두드러진 것이다. 宋代 고문운동은 唐代처럼 道統이나 文統을 계승하는 외에도 당시 고문운동이 중추들에 의해, 고시관의 신분을 이용하여 응시하는 문풍을 바꾸거나 후진들에게 고문을 장려함으로써 보다 확대되고 발전하였다. 요컨대 고문운동을 계승한 점에서는 같지만 宋代의 것은 산문에만 그치지 않고 시가에 이르기까지 횡적인 개혁을 시도하였고, 산문의 부염(浮艶)한 기풍만을 제거한 것이 아니라, 난삽하고 괴벽한 경향을 평이하고 평범한 문장으로 유도하였으니 宋代의 것은 唐代의 결함을 보완한 셈이다.
(4) 고문운동의 영향
청 중엽 동성파(桐城派)
동성파라는 명칭은 방포(方苞)·유대괴(劉大 )·요내(姚 )·증국번(曾國藩)등의 중심인물들이 모두 안휘성 동성현 출신인 데서 비롯되었다.
에 영향을 주었는데, 그들은 한유·구양수와 같은 산문 복고 운동을 모방하여 '문장으로써 도를 싣는다(文以載道).'라는 문학이론을 제창하였다.
2) 南宋
민족의 위기가 심해지고 항금구국의 여론이 드높아졌을 때 산문은 직접 투항파를 타격하는 강력한 무기로 이용되었다. 호전(胡銓)·진량(陳亮)·엽적(葉適)이 대표적인 작가이며, 이들은 정치·경제등 실용적인 공용성(功用性)에 보다 역점을 두었다. 또한 남송의 산문은 성리학의 발전과 함께 북송과는 달리 보다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을 띠었다. 주돈이(周敦 )·정호(程顥)·정이(程 )·장재(張載)·주희(朱熹)등이 이른바 도학파들은 문채는 고려하지 않고 재도(載道)에만 목표를 두어 '문학무용론'까지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이들은 평이한 백화로 기록한 어록체(語錄體)
어록체 산문은 선진시대의 『논어』·『맹자』에 그 근원을 둔 것으로, 대부분 문답·대화체의 평이한 구어로 인생의 도리를 설파했는데, 주희의 『주희어록(朱熹語錄』대표적인 작품이다.
를 즐겨 사용했기 때문에 평이하고 이해하기는 쉬웠으나 문학성은 다소 결여된 측면이 있었다.
정의감과 애국심을 내용으로한 작품
의론문 : 이강(李綱)·호전(胡銓)·진량(陳亮)은 애국적인 격정으로 국사를 논했다.
기서문 : 일반생활을 다루고 있으며, 남송 초기에 유교가 애국인사들의 언행을 기록한 문장이다.
서정문 : 국난을 호소하고 애국적인 격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 악비(岳飛), 문천상(文天祥)등이 있다.
북송이 고문운동의 계승으로부터 新古文運動의 발전기를 기록했다면, 남송은 오직 理學과 功利를 내세우고, 마지막엔 애족애국으로 기울었던, 곧 이념 우선의 산문시대였다.
Ⅵ. 참고문헌(參考文獻)
⊙ 99. 1학기 '중국문학의 이해' 수업 내용 참조
⊙ 중국문학평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李秀雄/ 93. 3
⊙ 中國文學史/ 대한교과서(주) /李秀雄, 金經一 / 94. 6
⊙ 中國文學史/ 學硏社/ 丁範鎭/ 94. 12
⊙ 簡明 中國文學史/ 學文社/ 中國語文硏究會/ 95. 2
⊙ 中國歷史와 文學/ 學文社/ 허용구/ 96. 4
⊙ 간추린 중국문학사/ 서울 學古房/ 김장환/ 97. 1
⊙ 중국문학사의 이해/ 知永社/ 신진호/ 98. 7
⊙ 중국문학의 이해/ 신아사/ 김학주/ 98. 7
⊙ 中國古典文學史(下)/ 法文社/ 許世旭/ 98. 8
⊙ 중국 문학 입문/ 學古房/ 김장환/ 9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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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8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8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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