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oystory사업계획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e-Toystory사업계획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업개요
1) 실무 요약
2) 비젼 선언문
3) 사명 선언문

Ⅱ. 시장분석
1) 포지셔닝
2) SWOT 분석

Ⅲ. 마케팅 전략
1) 차별화 전략
2) 4P 전략
3) 고객관리
4) 인터넷 광고전략

Ⅳ. 네트워크 효과(파급효과)
1) 이웃의 오염효과
2) 외출없는 One-Stop Shopping
3) 시장진입의 용이성
4) 아나바다운동의 붐
5) 규모의 경제
6) JIT system을 이용한 재고의 최소화
7) 고객이 원하는 제품 건의 수용
8) 기타: Bandwagon Effect

본문내용

정도의 자본력은 어느 정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큰 위협요인으로는 예상되지 않는다.
또한 이 요즘 주부들은 인터넷 세대(i-generation)이고, 앞으로 더욱 확산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시장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더욱 개방적인 태도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질적으로 네티즌 주부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본 결과 이러한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한 사람이 전체의 87%(174명)에 이르렀다. 요컨대, 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업의 미래는 그 전망이 매우 밝은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시장의 성장성이 큰 인터넷 완구 대여 시장에 틈새시장이라는 현재 상황을 이용하여 지금 빨리 진출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4) 아나바다운동의 붐
IMF이후 우리나라는 전국에 걸쳐 아나바다 운동이 확산되어왔다. 즉,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자는 경향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점차 펴져온 것이다. 이러한 중고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개방적인 태도는 우리 e-Toystory의 사업이 가능하게 된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e-Toystory가 제품에 대한 소독 및 안전성 검사를 철저히 한다면 아이를 사랑하는 주부들도 안심을 하고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구태여 새 제품을 사지 말고 잠시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대여하여 놀게 하고, 싫증이 날 때 즈음하여 새 것으로 교환하게 하는 이러한 제도는 아나바다 붐이 확산된 현실을 반영한 혁신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본사에서도 더 이상 사람들이 찾지 않는 장난감들을 보수 수리하고 소독하여 인터넷 경매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하기 때문에, 쓸데없는 재고의 처분 때문에 생기는 비용의 발생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물론 경매는 e-Toystory의 정회원 외에도 준회원이라면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게끔 설계되어있다. 우리 e-Toystory 네트워크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고객을 확보하고, 그 고객들이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은 고객을 통해 다시 방출시키는 “인터넷”이기에 가능한 사업인 것이다.
5) 규모의 경제
우리 업체는 회원제를 통하여 운영이 된다. 즉 정회원과 준회원을 모집하여 기본 회비를 받고, 추가적인 비용을 대여 횟수에 따라 부과하는 식의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는 기업인 것이다. 그런데 이 사업의 한 가지 특징은, 고객들이 원하는 장난감 대해 “각각의 제품수명주기”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초기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든다는 것이다. 즉, 장난감에 새로운 유행이 생기면 그것들을 구매하여 충당해야 하므로 구매시점인 초기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하지만 초기 제품을 구매해 놓는다면 그 후에는 그것을 계속 고객을 바꿔가면서 재활용을 하므로 추가적인 비용이 거의 없는 사업이다. 다시말해서 한계비용(Marginal Cost)이 0에 가까운 것이다. 그렇다면 평균비용을 계산해보면,
Average Cost = Total Cost / Quantity of the product
= initial cost of investment / the number of members
(단, AC는 각 제품 당 제품수명주기를 기준으로 함)
네트워크 효과의 한 가지 특징인 “이웃의 오염”을 통하여 회원수는 급격하게 늘어나는데, 초기 투자비용은 어느 정도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평균비용은 점차 하락하게 된다. 한계비용이 배송료를 제외한다면 거의 0에 가깝다는 특성을 때문에 사업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규모의 경제(ecoonomies of scale)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제품의 파손 및 분실은 약관에서 명시하듯이 고객이 책임을 지고 보상하게 되어있으므로, 감가상각에 대한 우려는 큰 의미가 없을 것이다.
요컨대 이 사업은 전자상거래를 통한 신경제의 주요 특성인 규모의 경제의 이점도 확실히 적용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6) JIT system을 이용한 재고의 최소화
e-Toystory는 인터넷을 통하여 주문 수량과 품목을 신청받으면, 컴퓨터 전산화 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그 주문 총량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하청구매업체에 전달이 되게 되어있다. 그러면 현재 본사가 가지고 있는 수량과 주문량의 차액을 하청업체가 조달해 오도록 시스템이 설계되어 있는 것이다. 즉, JIT(just-in-time)system을 도입하여 고객이 원하는 수량에 맞추어 필요량만큼 만을 자동 구매하여 고객에게 전달하여 재고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본사의 비용요인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창고비용을 최소화시키는데 기여하는 시스템이다. 또 필요이상의 구매를 자제하므로 쓸데없는데 자금을 소모하지 않도록 방지하기도 한다. 이것은 전자상거래의 전산화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한 이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7) 고객이 원하는 제품 건의 수용
본사의 홈페이지는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즉 “고객의 소리”란에 고객이 자기의 아이를 위해 어떤 제품이 있었으면 좋은지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어 올렸을 때, 그것이 시장성과 기능성의 측면에서 유효하다면 바로 수용하여 제품개발의 아이템으로 활용한다. 본 업체는 장난감의 대여업체이지만, 고객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하청제조업체에 전달함으로써 고객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동시에, 계열사인 하청제조업체가 아이템선정에 있어서 드는 R&D(research and development)비용을 줄여줄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8) 기타: Bandwagon Effect
한국의 어머니들은 아이들을 사랑하는 심리가 상당히 경쟁적이다. 따라서 이웃집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 있다면 그것을 자기의 아이들에게도 갖고 놀게끔 해주고 싶은 욕심을 누구나 갖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어머니들의 심리를 이용한다면, 굳이 새 장난감을 고액을 들여 사주기보다는 싼 가격에 여러 종류를 아이에게 선사한다는 의미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옆집 아이가 가지고 놀기에 우리아이도 그것을 사주겠다는 그러한 심리, 즉 Bandwagon Effect(편승효과)를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사업이기에 e-Toystory의 전망은 상당히 밝다고 할 수 있다.y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6.07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09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