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과 러시아 구성주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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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개요
1. 다다이즘과 구성주의의 배경
2. 다다와 구성주의의 용어적 의미
3. 다다와 구성주의 작가와 작품소개
4. 현대미술에의 영향

결론

본문내용

하게 됨에 따라 구성주의 작가들은 그 자유로운 예술활동에 한계를 느낀다.
결국, 이들은 서구 유럽으로 하나 둘씩 망명하기에 이른다.
구성주의가 러시아에서 그 나름대로 중요성을 띠고 등장하고 형성되었지만 막상 그 개념의 확장은 망명한 러시아 구성주의자들에 의해 서구 유럽에서 더욱 활발히 진행된다. 나움 가보나 안톤 페브너스와 같은 형제들은 그들의 구성주의를 적극적으로 서구유럽에 전개시킨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로써 그들은 예술과 건축의 새로운 국제적 양식을 창조해 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결론
세게 대전 후라는 동일한 시간선상에서 다다이즘과 구성주의 기계문명에 대한 상이한 이해로 출발한 미술사조였다. 한편은 기계문명으로 야기된 전쟁에 대한 회의와 그로 인한 부정과 파괴의 개념으로서의 운동으로, 다른 한편은 사회주의 국가의 이념전달과 기계미학의 효율성에 대한 예술적 반영으로서 나타난 것이었다. 비록 다다이즘은 출발자체가 파괴에 의한 기본 개념의 탈피였기에, 같은 동기로 다다이즘 자체의 개념 역시 오래 존속할 수는 없었지만, 이 운동이 20세기 후반의 미술에 미친 영향은 막대했다고 볼 수 있다. 이전까지 내려오던 예술작품에 대한 판단 주체가 관람객에서 예술가라고 불리는 행위자에게로 옳겨졌다는 것과 자유로운 형식에서 비롯된 다양한 개념의 표현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그것이다. 반대로 구성주의는 출발이 사회적인 요구의 예술적 수용이었기 때문에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그 흐름을 같이 할 수밖에 없었다는 한계가 내포되어 있었다. 하지만 그 표현 과정에 있어서의 합리성과 새로운 시도는 그 후 많은 작가들에 의하여 더욱 발전되고 확장되었다.
우리가 예술의 사조를 바라볼 때 단순히 표현방식이나 목적에 치중해서 분석하는 경향이 있음을 감안할 때 이 두 사조의 비교를 통해서, 표현형식의 유행도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나 사회적 요구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이해 할 수 있었다. 또한 그런 사조 속에서 자기의 예술행위에 최선을 다한 진지한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그들의 노력과 정열을 엿볼 수 있었다.
참고서적 : 20세기의 미술(The Story Of Modern Art). 노버트 린튼. 예경출판사.
Internet Web Site : http://taejin-eph.ed.seoul.kr/users/park_jeong_hun/life/dada.htm
http://my.netian.com/~m9411/index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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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6.0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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