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르네상스 (Renaissance)
개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특징:
1)관심의 변화의 배경:
2) 중세와의 연관성
3) 대중성
르네상스의 양태: 문학, 철학, 예술
개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특징:
1)관심의 변화의 배경:
2) 중세와의 연관성
3) 대중성
르네상스의 양태: 문학, 철학, 예술
본문내용
라서 자비롭거나 무자비하고 솔직하거나 교활하고 평화적이거나 공격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정치가 세속적인 것이 되어 다른 아무런 정당화를 요하지 않는 그 자체 목적으로서 등장하고 있는 국가와 국가권위를 확립하면서 종교로부터 벗어나는 시대를 반영.
5) 철학
중세와의 단절성이 아닌 연속성으로서의 르네상스의 면모가 여기서도 드러남. 근대 형이상학을 배태한 르네상스의 철학은 바로 중세철학의 최고점으로부터 성장. 중세철학은 통상 스콜라철학으로 대별되며 그 철학적 논의는 신에 관한 것이었다. 전통적인 스콜라철학의 신개념은 존재론적 신 존재증명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존재의 총괄로 이해되는 전통적인 신 개념 속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신에 대한 규정, 혹은 유한한 인식의 신에 대한 앎, 다시 말해 유한한 피조물로서의 인간이 어떻게 최고존재자 자체를 인식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였다.
스콜라 후기에 오면 신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시도되면서, 신을 더 이상 절대존재가 아니라 인간의 인식대상으로 규정(theoreo=I see). 일반적으로 근대 형이상학을 주관성의 철학이라고 규정할 때, 그 뿌리는 바로 스콜라 후기에 나타나는 신에 대한 새로운 규정에 근거하는 것이다.
5) 철학
중세와의 단절성이 아닌 연속성으로서의 르네상스의 면모가 여기서도 드러남. 근대 형이상학을 배태한 르네상스의 철학은 바로 중세철학의 최고점으로부터 성장. 중세철학은 통상 스콜라철학으로 대별되며 그 철학적 논의는 신에 관한 것이었다. 전통적인 스콜라철학의 신개념은 존재론적 신 존재증명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존재의 총괄로 이해되는 전통적인 신 개념 속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신에 대한 규정, 혹은 유한한 인식의 신에 대한 앎, 다시 말해 유한한 피조물로서의 인간이 어떻게 최고존재자 자체를 인식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였다.
스콜라 후기에 오면 신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시도되면서, 신을 더 이상 절대존재가 아니라 인간의 인식대상으로 규정(theoreo=I see). 일반적으로 근대 형이상학을 주관성의 철학이라고 규정할 때, 그 뿌리는 바로 스콜라 후기에 나타나는 신에 대한 새로운 규정에 근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