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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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9장 교회의 본질론

제 10장 교회의 직임과 권위론

제 11장 성례론

12장 세례론

13장 성찬론

제 14장 정치사상

제 15장 경제 사상

본문내용

제 15장 경제 사상
칼빈은 루터의 직업 관념을 계승하고 전통주의적인 면을 일소하여 근대적 직업 관념을 발전시켰다고 보았다. 당시 유럽은 중세 봉건사회에서 근세 시민사회로, 농업 중심의 장원제 사회에서 상공업 중심의 도시사회로 변화하는 과도기였다. 이런 변화의 와중에서 가장 불만을 많이 느낀 계층이 농민 계층이었으며, 그래서 농민들의 운동이 계속되던 시기였다. 프랑스에서는 1358년 5, 6월에 나크리의 난이 일어났는데 이것은 10만 명의 농민이 참가할 정도의 대규모 운동이었다.
칼빈이 개인의 자유성을 강조하는 자본주의적 면을 주장한 반면 복음주의적 칼빈은 사랑의 사회성을 강조하는 기독교 사회주의적 면을 주장했다. 칼빈은 나태한 삶을 비판하고 근면성을 주장했지만, 노동을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감사의 응답으로 보았다. 노동은 하나님의 사랑에 감동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구체적 행위라고 본 것이다. 칼빈은 노동을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응답으로 봄으로써 임금을 하나님의 은총으로 보았다. 칼빈은 공동체에 유익한 일, 이웃을 도와줄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베버와 트뢸취는 칼빈주의는 자본주의의 발달에 공헌을 했다고 주장하는 반면 비엘러와 그레이엄은 칼빈주의의 정신은 자본주의의 정신과 다르며 오히려 칼빈주의는 기독교 사회주의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다. 칼빈주의에는 자본주의적인 면과 기독교 사회주의적인 면이 공존한다고 말 할 수 있다. 칼빈주의는 자본주의도 기독교 사회주의도 아니라 그 나름의 독자적 경제윤리를 가진 독자적 사상체계이며, 그 둘에 대한 이상적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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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24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4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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