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론적 세계관과 헤르메스적 세계관에 대한 이해에 대한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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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폴론적 세계관과 헤르메스적 세계관에 대한 이해에 대한 발표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가 발표할 부분은 4과 아폴론의 첫번째 주제인 나타남의 신입니다. 사실 아폴론이 가장 유명한 신중하나이고 그래서 그에 얽힌 신화들이 아주 많은데요, 사실, 저로써는 그게 책과 어떻게 관련이 되어있는지 찾아내기가 어려웠구요, 그래서, 책에 기제되어있는 내용과, 지금까지 배워왔던 부분들에서 유추하여, 제가 이 과를 읽고 생각한 바를 이야기 할것입니다. 그래서 제 이야기는 그저 제 의견일 뿐임을 말씀드립니다. 지금까지 아폴론의 세계관 이나 관념들에 대한 설명은 거의 헤르메스적 그것과 대비되어 설명되어졌고 따라서 둘은 서로 정 반대방향의 신으로 이야기 되어왔습니다. 그러나 아폴론과 헤르메스라는 신자체는 제우스를 아버지로 둔 배다른 형제로 서로를 존중하고 있습니다. 이미 앞서 발표하신 부분이나 수업시간에서 둘의 신화속에서의 이야기를 들어왔는데요, 둘의 이야기중 가장 여러 번 업급된 이야기는 헤르메스가 아폴론의 소를 훔친 후 이를 들키자 리라를 건네주고 함께 아폴론의 화살과 화살통도 돌려주었으며 그 대가로 뱀지팡이를 받게 되었다고 하는 부분입니다. 이는 둘이 각각 가장 중요한 상징물을 상대방으로부터 받는 것으로 그들이 서로 연결되어있음을 의미한다고 하구요 나아가 둘은 내적인 친밀감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 내적인 친밀감은 이들의 세계가 서로 반대되는 것이기는 하나 동전의 양면처럼 세계와 반대세계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자의 존립을 위해 서로를 반드시 필요로 함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면, 이들의 방향성이 반대를 가리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그 방향성이라는 것은 이들의 성향을 극대화 시켜 그 세계관과 가치관을 대립적이미지로 대표해 보이고 있는 것으로 어디까지나 아폴론 적인것과 헤르메스 적인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지 이 두가지 개념이 서로를 부정하고 있는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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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11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06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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