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산업 시장 현황과 특수성에 따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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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 게임산업 시장 현황과 특수성에 따른 마케팅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국내 게임산업 시장의 현황과 특수성

1. 게임산업과 게임인구의 확대

2. 게임 시장의 특수성
*도표- 국내게임시장 매출현황(2003-2004)

3. 게임 마케팅의 종류

본문내용

10대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한게임도 롯데제과와 제휴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농심 또한 청소년층이 많이 이용하는 사발면을 중심으로 RF온라인 게임과 제휴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게임 캐릭터를 오프라인으로 끌어들이는 것과는 별도로 SK, KTF, 삼성전자, 한빛소프트 등은 직접 게임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게임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게임단 운영에 연간 20억~30억원 정도를 투입하고 있으며, 마케팅 효과는 150억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외 게임전문방송사의 스폰서로 활동하는 경우도 빈번히 이루어 지고 있다. 과거 게임전문방송사의 경우 스폰서를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때에 비하면 지금은 스스로 스폰서를 자청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게임의 인기가 실감되는 부분이다.
국내 최초 게임전문 방송사인 온게임넷의 경우 일정 연령층의 경우 이미 시청률이 공중파를 제치고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이외 삼성전자의 경우는 독자적으로 세계사이버게임대회(WCG)를 개최하는등 게임을 통한 오프라인 마케팅의 경우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한국의 독자적인 영역으로 이 분야의 영역개발은 무궁무진하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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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15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7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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