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만 폴란스키 <피아니스트>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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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만 폴란스키 <피아니스트>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롤로그

2. 로만 폴란스키 감독

3. 블라디슬라브 스필먼

4. 영화 <피아니스트> 감상 및 분석

5. 에필로그

본문내용

유대인들을 찬양하며 그들의 항거에 동조하지 않는 스필만에게 힐난하듯이 말한다. "그 사람들은 자기 명예를 지킨 거예요." 스필만은 아무 말도 하지 못한다. 그의 예술은 그의 자존과 용기를 증명하는 아무런 도구가 되지 못한 것이다.
5. 에필로그
<피아니스트>는 이렇듯 한 유대계 폴란드인 예술가의 생존 일지에서 어떤 영웅적 자취도 굳이 뽑아내지 않음으로써 정치적으로 해석될 여지를 막는다. 즉 이 영화는 수용소에서 살아남는 흔한 인간승리의 이야기가 아니라, 수용소 밖에서 도피생활을 했던 사람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그리고 이런 종류의 영화에서 흔히 있을법한 영웅주의가 전혀 없다는 점에서 중립적이며, 그로인해 신선하고 감동적이다. 이 영화는 단지 인간의 삶의 욕구가 얼마나 질긴 것인지, 그것을 짓누르는 것이 얼마나 천륜을 거스르는 죄인지를 담담하게 바라본다. 과장하지 않고 끝까지 한 인간의 젊은 날의 자취를 담아낸다는 것은 로만 폴란스키의 거장다운 저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2002년 칸영화제가 <피아니스트>에 황금종려상을 쥐어준 데에는 이처럼 인간의 존엄성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로만 폴란스키 감독에 대한 찬사와 더불어 스필만이라는 불운한 거장에 대한 마지막 예우가 있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영화를 보는 내내 머릿속에 맴돌았던 유명한 문장을 끝으로 감상문을 마무리하겠다.
“나치 고급 장교들이 한 손에 릴케의 시집을 들고, 다른 한 손으로는 6백만 유태인의 학살 서류에 서명했다.”
※ 참고 자료
영화 속의 문화 / 김성곤 / 서울대학교 출판부
<피아니스트> - 폴란스키, 쇼팽 그리고 스필만 / 이주영 / 엔키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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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7.31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8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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