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일본문학과 식민지체험 (―아베 고보(安部公房)의 〈만주체험〉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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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어린 시절의 〈만주〉와 〈만주〉패전

Ⅲ.만주체험을 기록하다

Ⅳ.아베 고보 문학의 원풍경

Ⅴ.결론-일본 전후문학에 있어서의 〈만주〉문제-

본문내용

자서전식으로 엮으려하지 않았다. 다만, 아베 고보가 다른 작가들과 다른 점은 만주에 대해 낭만주의적인 요소를 배제했다는 점이다. 아베 고보는 만주체험을 회상문학에 머무르지 않고, 오히려 작품 속에서 일본을 없애버리기에 이르렀다. 예를 들어 아베 고보의 작품을 보면 등장인물을 비롯하여 공간 설정에서도 일본적인 색채가 배제되어 있다. 이는 만주패전으로 인해 만주 소멸을 뼈저리게 느끼면서, 국가나 사회가 개인에게 귀속을 강요하는 것이 얼마나 인위적이고 기만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아베 고보는 근대 일본문학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는 사소설의 전통을 단절시켰으며, 현대 일본문학 속에서 〈보편문학〉이라고 하는 영역을 만들어 내기에 이르렀다.
1945년 패전 이후에 출생한 세대들은 대부분 만주라고 하는 풍토는 그들 의식 속에 없다. 이 세대들은 패전 후 아메리카의 점령에 의해 환태평양 문화권이라는 의식이 더 강하다. 그러므로 거리가 먼 아메리카가 중국 동북부 지역에 있었던 옛 만주보다도 더 가까운 나라인 것이다.
당시 만주국에 대한 환상은 일종의 열광처럼 선전된 것은 사실이다. 일본의 산업과 군벌 협동의 침략정책은 일반 일본 국민들의 갈망이었던 빈곤으로부터 탈출심리를 이용하여 그것을 내셔널리즘 에너지로 형성해 갔다. 일본이 어떠한 정의가 있다 하더라도 역사적 현실 앞에서 일본이 가해자라는 사실은 인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일본의 메이지(明治)시대 이후 패전에 이르기까지 긴 세월에 거쳐 만주체험을 생각할 때,그것은 모든 중국인에게 있어서 민족적 굴욕의 세월이었다는 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만주뿐만이 아니다. 한국에 대해서도 타이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앞으로 일본 현대문학 속에 나타난 만주체험 뿐만이 아니라 한국체험 또는 타이완체험을 고찰하여 이들 체험이 갖는 의미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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川村湊, 『戰後文學を問う』, 岩波新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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栗坪良樹, 「けものたちは故鄕をめざす-<境界線上>の衝動-」(佐佐木基一編『作家の世界 安部公房』, 番町書房, 1978)
安部公房/의전광일,「安部公房氏に聞く-人間·共同體·藝術-」(『國文學』, 第17卷12號, 1972.9)
リ-ビ英雄/島田雅彦, 「幻鄕の滿州」(『ュリイカ』1994. 8)
若槻泰雄, 『戰後引揚げの記錄』, 時事通信社, 1991.
日本社會文學會編, 『近代日本と<僞滿州國>』, 不二出版,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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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애쉬크로프트 외 지음, 이석호 역,『포스트콜로니얼 문학이론』, 민음사, 1996.
각 주
1) 오자키 호츠키는 1928년 타이완에서 태어나 대학도 타이완에서 입학했다. 형이 스파이로 잡혀 처형된 후 일가는 매국노로 박해를 받았다. 그의 대표 연구저서로 『구식민지 문학 연구(구植民地文學の硏究) 』(勁草書房, 1971)가 있다.
2) 川村湊, 『「異鄕」の昭和文學)』, 岩波書店, 1990.
3) 川村湊 『南洋ㆍ樺太の日本文拳)』, 筑摩書雇, 1994.
4) 이밖에도 대표적인 작가로는 五味川純平(1916∼, 대련출생, 대표작 『인간의 조건(人間の茶件)), 汎地久枝(1930∼ , 도쿄출생 4세 때 滿州로 건너감), 天택退二郎(1936∼ , 도쿄출생, 3세 때 장춘으로 건너감), 遠藤周作(1723∼1977, 3세부터10세까지 대련에서 지냄), 生島治郎(1933∼ , 상해(上海)출생), 埴谷雄高(1909∼ , 타이완 출생), 橋田壽賀子(1925∼ , 서울출생), 森崎和江(1777∼ , 대구 출생), 齊藤憐(1940∼ , 평양 출생). 화가로는 池田滿수夫(1934∼ , 봉천 출생), 赤총不二男(북경 출생, 봉천에서 자람), 富山妙子(고베출생, 대련에서 자람)를 들수 있다. 대표적인 가수로는 有馬縮子(오사카출생, 4세 매 부산에 옴), 小林千登勢(1937∼ , 서울출생, 신의주에서 자람), 長山藍子(몽고출생, 장춘에서 자람), 室田明(청 진출생, 하얼빈에서 자람),유명한 성악가(소프라노) 中택桂(1932∼ ,하얼빈출생, 장춘에서 자람), 연주가 小택征爾(봉천출생) 등을 들 수 있다.
5) 「錨なき方舟の時代」, 『すばる』, 1984年1月
6) 三谷裕美, 「滿州國にぉけろ『國語』政策」(東京女子大學紀要 『論集), 第46卷 2號. 1996年3月)
7) 의田―雄, 「皇民化敎育と植民地の國史敎科書」(大江志乃夫編, 『岩波講座 近代日本と植民地4―總合と支配の論理一), 岩波書店, 1991.
8) 만주로 돌아가는 길에 북한을 경유해서 갔는데 그 때 북한에 대한 인상을 후에 희곡 『제복(制服)』(1954)에 담았다.
9) 『新銳文學叢書 安部公房集』筑摩書房, 1960, 「自筆年譜」にまる。
10) 1945년 패전이후 만주에서 인양한 사람 수는 1946년까지 100만명을 넘었으며 1949년까지 인양은 계속 되었다. 그러다가 1949년 이후는 만주에서 인양한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若槪泰雄『戰後引場げの記錄)時事通信社. 1995)
11) 중국공산당
12) 정착에 가치를 부여하는 모든 것이란 아베 문학에서 찾아본다면 고향을 비롯하여 『벽―Sㆍ카르마씨의 범죄(壁―Sㆍカルマ氏の犯罪) 』 의 〈이름〉이나 『타인의 얼굴(他人の顔) 』의 〈얼굴〉을 들 수 있다.
13) 討談,「文拳創造の秘密一埴谷雄高にきく一」
14) けものにちは故鄕をめざす」(『安部公房全集』新潮社. 1998) p. 306.
15) 필자는 〈현대일본문학과 식민지체험〉연구의 일환으로 2001년 8월 5일부터 8월 12일까지 옛만주 지역인 중국동북부지역인 대련, 심양, 장춘, 하얼빈을 탐방하였다.
16) 『新銳文學叢書 安部公房集』筑摩書房. 1960. 「自筆年譜」にょ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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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09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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