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디자이너 샤넬, 크리스찬 디올, 이세이미야케의 생애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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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샤넬의생애와 작품분석 - 전통과 전통에 기초한 창조정신으로 한 세기를 풍미한 샤넬
2.아름다움의 영원한 진보주의 -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3.일본의 자랑스런 디자이너 이세이 미야케

Ⅲ.결론

본문내용

본을 두고 있다. 새 날개처럼 얇고 가벼운 패브릭을 래핑, 폴딩, 레이어링하는 그의 기술은 곧잘 인체조각에 비유되었고, 로렌 휴튼(Lauren Hutton)과 같은 숭배자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1989년에는 '플리츠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는 인디안 여성에게는 사리를, 파리지엥에게는 슈트를, 일본 여성에게는 토탈 패션 전체를 벗어 던지게 하여 보다 가볍고 편한 의상을 입게 하기 위한 컬렉션이었다. 이 컬렉션은 1993년의 '플리츠 플리즈 컬렉션'과 함께 세계 각지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비상한 것에 대한 미야케의 명성은 때때로 그의 쇼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결코 평범하지 않은 모델 (때로는 80세의 모델을)을 무대에 내세운다든가 '퐁투아즈' 수영장 같은 의외의 장소에서 드라마틱한 쇼를 개최하기도 했다. 1999년 10월, 그는 텍스타일 연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패션무대 은퇴를 선언한 후, 파리의 '내셔널 스쿨 파인 아트'에서 이음새가 없이 풀로 고정시킨 그의 마지막 컬렉션을 발표했다. 그는 자신의 기성복 비즈니스를 어시스턴트 '나오키 타키자와'에게 넘겨주었다.
일본의 자랑스런 디자이너 이세이 미야케는 그의 이름 이세이 (‘one life’)의 뜻처럼, 오로지 패션 디자이너라는 하나의 삶을 위해 살아온 사람입니다. 동양과 서양, 전통과 기술이라는 영원한 숙제를 ‘Universe’라는 공통된 주제로 재해석한 뛰어난 창조자입니다.
마치 카멜레온을 보는 것 같은 신선한 섬유, 환상으로 초대하는 재단의 구조들, 몸의 형태를 흐트리지 않는 자연스런 곡선, 움직임을 이해하는 리듬감있는 섬유의 흐름과 색감 등은 마치 미래의 에너지를 느끼게 해줍니다.
마담 그레가 고대 그리이스나 로마 시대의 인간의 곡선을 살린 의상을 재 창조했듯이, 이세이 미야케는 일본의 전통 의상인 기모노를 재해석 했습니다. 기모노의 자연 친화적인 성격에서부터 이세이 미야케의 디자인은 시작됩니다. ‘옷은 육체의 자유를 증대시키는 것’이라는 그의 패션 철학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이세이 미야케의 의상은 움직임과 자연스런 곡선의 조화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세이 미야케는 하나의 삶, 즉 패션 디자이너라는 삶을 살기 위해서 어려서부터 ‘질서 정연한’ 교육으로 준비했습니다. 미술대학교, 의상조합학교 등을 거쳐, 기라로쉬의 메종에 어시스턴트로 취업하여, 경험과 실제를 다지고, 여러 곳에서 디자이너로서의 실력을 쌓아갔습니다.
30대 중반이 되서야, 그는 일본으로 돌아와 오사카에서 ‘미야케 이세이와 12인의 흑인 소녀’라는 이름의 데뷔 컬렉션을 갖게 되었고, 곧 이어 세계적인 패션쇼인 파리의 쁘레따 뽀르떼에서 ‘1장의 천’이란 주제로 컬렉션을 열어, 세계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이름을 굳건히 하게 되었습니다.
이세이 미야케는 기계적이고 절제된 파리 패션의 전통의식이 현대에 살아가는 여성들에게는 적합지 못하다고 판단하고, 일본의 전통의상 ‘기모노’에서 영감을 얻어, 봉제나 재단을 최소화한 자연친화적인 의상을 만들어 내었고, 많은 전문가들로부터 찬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의 패션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유기적인 본질에의 탐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질에의 귀화…인간의 자연스런 상태를 가장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이 그의 디자인의 주제입니다. 이세이 미야케의 향수 로디세이 (L’EAU D’ISSEY)는 바로 이러한 그의 패션 경향을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선하고 상쾌한 물의 향기와 관능적인 사향, 원시림에 온 듯한 가슴속을 후련하게 하는 우디향이 배어있는 촉촉한 대지의 느낌을 주는 향수입니다.
상쾌한 바람이 부는 날, 또는 촉촉한 비가 사뿐히 내려앉을 때의 로디세이의 느낌은 마치 카타르시스에 빠져드는 황홀함을 건네줍니다.
왕관의 한 가닥을 연상케하는 신선한 느낌의 용기에 단조로운 직사각형의 커버는 하나의 조각 작품을 감상하는 듯 합니다.
항상 젊음의 창조정신을 가진 이세이 미야케는 전통과 기술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한 손에 붙들고 70세를 바라보는 나이에서도 여전히 새로운 것을 향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더 발전해가고 있는 것이다’
라는 그의 힘있는 말은 이세이 미야케를 통해 창조의 기쁨을 여전히 나눌 수 있다는 기대감을 던져줍니다.
Ⅲ.결론
샤넬 그 정열에서 탄생한 작품들은 모든 여성들이 다투어 입고 싶어할 만큼 성공적이고 독창적인 스타일이었으며, 샤넬의 모든 행동은 언제나 순식간에 유행처럼 번져갔다. 샤넬이 검게 선탠한 매력적인 피부로 요트에서 내려오는 모습, 그리고 머리를 짧게 자른 모습 등을 모든 여성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다. 일생을 창조와 개척정신으로 일관해 온 샤넬, 딱딱하고 거추장스런 코르셋과 패티코트로부터 여성을 해방시킨 그녀의 이름을 우리는 영원히 기억할 것이다.
크리스찬 디올 "모드는 인류의 심리 적인 표현이며 모드는 인간에게 영원한 것이다. 모드야말로 우아한 마음과 미를 사랑하는 혼위에 피는 인류의 희망이 며 평화에의 길이다"라고 말했던 것처럼 그의 작품은 언제나 새로운 조형에의 시도를 느끼게 했다.
이세이미야케 그의 디자인 철학은 동양과 서양, 테크놀로지와 엄격한 일본 전통과의 조화에 근본을 두고 있다. 새 날개처럼 얇고 가벼운 패브릭을 래핑, 폴딩, 레이어링하는 그의 기술은 곧잘 인체조각에 비유되었고, 로렌 휴튼(Lauren Hutton)과 같은 숭배자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참고자료
크리스찬 디올 http://www.dior.com/
Issey miyake http://www.isseymiyake.com/
<코코샤넬> 앙리 지델 지음 - 출판사 : 작가정신
http://my.netian.com/~choigoda/t18.htm
http://www.france.co.kr/mode/encyclopedie.htm
세계의 패션 디자이너 라사라교육개발원 지음 라사라패션정보
http://www.freejun.com/perfume/perfume-designer-1.htm
http://www.skyand.com/contents/people/people_chanel.asp
http://www.france.co.kr/mode/chane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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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27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2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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