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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복 제』
Ⅰ.복제의 정의와 출발
Ⅱ.복제 배아의 사용 가능성

『정자 인공 주입』
Ⅰ.정자 인공 주입의 역사
Ⅱ.정자 인공 주입의 방법
Ⅲ.정자 인공 주입을 원하는 이유
Ⅳ.정자 인공 주입의 형태
Ⅴ.정자 공여자
Ⅵ.정자 인공 주입과 관련한 논점들

『대리 임신』
Ⅰ.대리 임신의 정의
Ⅱ.대리모 임신과 관련한 문제
Ⅲ.대리모에 대한 비난

『윤리 이론들과 생식 조절』
1. 로마 카톨릭
2. 공리주의
3. 로스이 윤리 이론
4. 칸트학파

『의사결정 시나리오』

본문내용

.(외모, 지적능력등...)
의사가 정자 공여 희망자중 부부의 남편과 가장 유사한 정자 공여자를 고를 권한이 있음을 병원에서는 주장함.
1.의사가 정자 공여자를 선택할 권한이 있음을 찬성한 공리주의의 입장.
2.부부가 원하는 정자 공여자를 선택할 권리가 있음을 지지하는 공리주의의 입장.
3.의사가 공여자를 결정해 준다는 의견이 온정적 간섭주의의 잘못된 적용례인가?
4.정자 공여자가 시술 대상이 되는 여자의 조건을 제시할 수 있는가?
5.정자 공여자가 시술을 받는 부부에게 공개되는 것과 익명인이 되는 것의 유리한 점과 문제점의 논의.
♣한 남자가 돈이 필요하여 정자를 단순한 상품으로 취급하여 팔고자 하는 경우.(수정후 아이 아버지가 된 것에 대한 책임의식은 전혀 없다고 생각하는 남자)
1.정자 제공에 대한 책임의 문제.
2.쿠퍼의 논쟁 : 정자 공여자는 인공 수정 결과 태어난 아기에게 책임 잇음.
3.생물학적인 부모의 자녀의 책임 기준이 정자와 난자 공여의 경우에도 해당되는가?
4.카톨릭의 입장 : 인공 수정으로 태어난 아기의 상태를 어떻게 규정하는가?
5.여성은 난자를 정자보다 비싼 값에 제공하는데, 여성의 경우 남성과 달리 난자 공여를 여성에 대한 착취라고 하는 논쟁의 근거는?
♣착상을 전제로 수정이 된 난자를 파기한 경우
1.카톨릭의 윤리관에서의 비판.
2.수정된 난자를 모두 착상시킨 경우 카톨릭의 윤리관은 정당화 할 수 있는가?
3.수정된 난자의 파기가 정당한 경우와 그 근거는?
♣공여 정자와 난자로 외부에서 수정시킨 후 착상시켜 임신을 원하는 50대 여자. 병원의 반대 이유가 사회적으로 불공평하다고 생각.
병원에서는 아이을 양육하기에는 나이가 너무 많다는 이유로 반대함.
1.나이 많은 여성의 임신 문제에서 아기의 이익이 고려 사항이 되는 것이 정당한가?
2.맥켄지의 주장 : 나이든 여성이 엄마가 되는 것은 사회에 젊은 여성과, 아이에게 왜 불공평한 일인가?
인공수정으로 딸(캐롤린)을 가진 부부에게는 아직 다섯 개의 배아가 냉동되어 있음. 캐롤린과 같은 아이를 안전하게 원하는 다른 한 부부(유전적으로 문제를 많이 지님)가 캐롤린의 부모에게 냉동된 배아 중 하나를 팔라고 함.
1.인간 배아의 냉동 보관이 도덕적으로 허용된다면 이를 파기하는 것이 허용치 않아야 하는 도덕적 근거는?
2.거래가 이루어져 아이가 태어났다면, 아이의 입장에서 사회적으로 발생될 어려움은?
3.배아를 하는 것은 돈을 받고 대리모가 되는 것과 어떻게 다른가?
생식 조절 - 복제, 정자 인공 주입, 대리 임신
『복 제』
Ⅰ.복제의 정의와 출발
Ⅱ.복제 배아의 사용 가능성
『정자 인공 주입』
Ⅰ.정자 인공 주입의 역사
Ⅱ.정자 인공 주입의 방법
Ⅲ.정자 인공 주입을 원하는 이유
Ⅳ.정자 인공 주입의 형태
Ⅴ.정자 공여자
Ⅵ.정자 인공 주입과 관련한 논점들
『대리 임신』
Ⅰ.대리 임신의 정의
Ⅱ.대리모 임신과 관련한 문제
Ⅲ.대리모에 대한 비난
『윤리 이론들과 생식 조절』
1. 로마 카톨릭
2. 공리주의
3. 로스이 윤리 이론
4. 칸트학파
『의사결정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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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11.15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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