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한국 영화 산업의 산업구조와 워너브라더스의 SWOT 분석과 한국 진출 전략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본 론
1. 영화산업의 특성
2. 세계영화의 흐름
3. 한국 영화의 거시적 환경
1) 사회문화
2) 법
3) 경제
4. 한국 영화 산업의 환경
1) 한국영화산업의 규모
5. 워너브라더스 소개
6. 한국 영화 산업의 산업구조와 배급 시스템
1) 한국 영화 산업의 산업구조분석
2) 한국 영화 산업 내 배급사들
7. 한국 시장으로의 진출환경과 진입장벽회피
8. 워너브라더스에 대한 SWOT 분석과 한국 진출 전략
1) SWOT 분석
2) 워너브라더스 코리아의 전략
9. 경쟁사 분석
1) CJ 엔터테인먼트
2) 시네마 서비스

Ⅲ 결 론

본문내용

이룩하고 있다. '실미도‘ 와 ’태극기 휘날리며‘는 1,000만 관객을 돌파하였을 뿐만 아니라 칸영화제에서 <올드 보이>가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함으로써 한국영화는 세계 영화의 중심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 또한,2003년 상반기에 영화관을 찾는 관객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2003년도 상반기 서울관객을 기준으로 집계한 총 관객수는 20,163,546명, 2002년의 17,803,551명에 비해 13.3% 증가했다. 따라서, 영화는 문화적으로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산업으로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현재의 우리나라의 영화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충분히 탄탄한 시나리오와 특유의 감각적인 영상을 핵심 역량으로 하여 세계 경쟁력을 가지는 작품을 만들고 있다. 여기에 CJ엔터테인먼트와 시네마 서비스라는 두 메이져급 배급사가 성장을 하기에 이르렀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질문을 던지자면 지금 상황에서 다시 ‘1990년대 후반의 상황이 왔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와 ’그 때 직배사들이 한국시장으로 들어오지 못했더라면......‘이라는 가정을 해보았다.
먼저 현재 2004년에 90년대 후반과 같이 헐리우드 직배사들이 탄탄한 자금력과 강력한 글로벌 배급력으로 무장한 채 그 때와 같은 조건으로 한국 시장에 들어왔다면 아마도 CJ엔터테인먼트나 시네마 서비스 같이 멀티플렉스형 극장 체인과 제휴가 되어있는 배급사와 제휴를 맺거나 간접 배급 방식으로 들어왔으리라고 유추된다. 왜냐하면 영화 배급사들의 특성 상 완전 차별화된 제품을 가지고 극장과 직접 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으나 전국에 한정된 극장수 만으로는 멀티 플렉스 체인을 따라잡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나라의 배급사들이 헐리우드 배급사들의 판권을 계약하여 아시아 시장으로 좀 더 빨리 뻗어나갈수 있는 외부 시장적 기회로 작용할지도 모르겠다.
두 번째로 90년대 후반 직배사들의 공습이 시작되지 않고 스크린쿼터 사수운동 같은 영화인 자각이 없었다면 아직도 우리나라 영화는 ‘우뢰매’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을 것으로 판단이 된다. 물론 계속해서 발달하는 TV드라마 기술 때문에 영화 촬영 기술은 발달한다고 해도 배급 노하우는 지금처럼 많이 쌓이지는 않았을 것 같다. 지금 우리나라 배급사들이 가지고 있는 배급력과 계속해서 개선해나가는 자세는 언젠가 헐리우드 배급 시스템처럼 그들만의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전화위복’이란 말이 지금의 우리나라 영화산업에 적절한 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위에서 언급했던 의문들, 즉 우리나라 배급사들과 영화 산업의 경쟁력을 키운 헐리우드 배급사로서 ‘워너브라더스코리아’는 그 기업 자체로도 대단한 경쟁력과 교섭력이 있는 기업이었다. 합병된 모기업의 특성과 탄탄한 자본, 오랜 기간 헐리우드에서의 노하우, 흥행이 보장되는 다양한 작품의 판권들, 유기적인 다국적 네트워크 등의 강점과 외부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영화 산업의 특성이 잘 조화되어 워너브라더스는 한국 진출 당시 기존의 경쟁자나 잠재적 경쟁자와의 관계보다 보다 나은 자금력이나 노하우 등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어 계약이나 간접 진출이 아니라 바로 100% 단독투자의 형태로 우리나라에 진출하였다고 결론을 내리고 본 보고서를 마친다.
우리나라에 진출 한 후에도 워너브라더스코리아는 본사의 능력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제작과 배급상영 등의 이러한 수직적 통합은 산업 자체 내에 규모의 경제를 달성
, 즉 영화의 제작과 배급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형태를 이용하여 띠고 있으며 나아가서 한국 영화산업 내에서 워너브라더스 코리아의 시장 지배력 확대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아시아 내에서 우리 영화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진다고 전망할 때 워너브라더스 코리아는 한국 영화 시장을 기반으로 아시아 시장 내에서도 어느 정도 마켓 쉐어를 가지고 있는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고정민, 한국영화 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2
고정민,정연승(2002), 주5일 근무와 소프트 산업의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p 8-9영화진흥위원회,
김진욱, '시장개방(WTO체제)에 따른 한국영화제작의 투자형태변화에 관한 연구‘, 단국대 대학원, 2003
김현정, ‘한국영화산업의 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대전대 대학원, 2003
노정동, ‘미국직배사의 출현, 그 파장과 영향’, 최진용 외 공저『한국 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집문당, 1994
윤재식, 방송 영상 콘텐츠 제작 투자 및 성과,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2003
이혜미, ‘영화 홍보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헐리우드 영화 산업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국제관계대학원, 2003
장세진, 경영전략 사례집, 박영사, 2002
정헌일, ‘글로벌 메이저와 한국영화산업: 전망과 후생변화’, 서울대 석사, 2001, p.101
정헌용,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에 개방에 따른 구조변화,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채윤희 외 공저, 영화프로듀싱과 홍보 마케팅 입문, 도서출판 소도, 2003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2001년 6월호 p2.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산업구조분석』, 2001. 9 P.90
영화진흥위원회,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 쿼터, 2003
씨네21, 145호 p.26
한국영화연감,1999 및 고제규 논문, 1999
한국방송개발원, 21세기 한국영상산업의 발전연구, 1996, p.89.
한국개발연구원, 2002년 월드컵축구대회의 경제적 파급효과, 2001년 재분석
시네마서비스 http://www.cinemaservice.com
CJ 엔터테인먼트 http://www.cjent.co.kr
예술영화관 전국네트워크 http://www.artpluscn.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워너브라더스 홈비디오 www.whv.co.kr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koreafilm.or.kr
한국영화아카데미 http://www.kafa.ac
컬럼비아트라이스타 http://www.columbia.co.kr
MPAA Worldwide Market Research, www.mpaa.org
  • 가격1,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5.11.20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19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