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본, 한국의 전통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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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중국의 전통 의상 - 치파오

Ⅲ. 일본의 전통 의상 - 기모노

Ⅳ. 한국의 전통 의상 - 한복

Ⅴ. 꼬리말

본문내용

작은 것으로 나누어 전후좌우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구성 방법이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우리나라의 자연적인 조건과 민족적인 미적 감각을 잘 살려준 것이라 하겠다. 이와 같이 한복은 평면 구성으로 입어야 비로소 입체감이 형성되어 부드럽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준다.
② 형태면으로 본 특색
한복의 형태에서는 외관으로 보이는 선의 아름다운 조화는 우리 한복의 큰 특징이다. 추녀의 곡선과 같이 하늘을 향한듯한 저고리의 배래선과 도련의 곡선, 동정의 예리한 직선과 조화를 이루며 여기에 깜찍하고도 앙증스러우리만큼 둥글면서도 뾰족한 작은 섶코의 선은 저고리를 한층 돋보이게 해준다.
한복에 나타나는 이 같은 선의 흐름과 조화에서 우리는 선조들의 뛰어난 미적 감각을 느낄 수 있다. 그러한 선과 옷을 입고 움직일 때에 생기는 동적인 선의 아름다움까지 가미하면 무수한 선의 조화는 정말 아름답다. 그리고 여성의 치마와 저고리에서 보면 상체가 길고 하체가 짧은 우리 민족 특유의 체형을 보완하기 위해 치마의 길이를 되도록 길게하고 저고리의 길이는 가능한 짧게 하여 보다 맵시 있게 하였는데, 이것은 곧 미적인 면을 훌륭하게 살린 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한복은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기본을 이루어, 옷의 선이 아름답다. 특히 여자 옷은 저고리와 치마가 상박하후(上薄下厚)하여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옷 입은 의복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멋이 저절로 풍긴다.
③ 색채면으로 본 특색
우리 민족은 백의민족이라 불릴 만큼 흰색을 좋아한다. 여기에는 단일 민족의 청렴결백함과 긍정적이고 순수한 성격이 표현된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비되는 강렬한 원색의 옷이 공존하고 있다. 이는 음양오행설의 우주관에 근거를 둔 것으로 다섯 가지의 정색(政色)과 다섯 가지의 간색(間色)을 기본 색으로 오행의 원리에 따라 인식하고 사용하여 색채의 독특한 조화를 이룬 것이다. 예를 들면, 명절 복을 비롯한 의례복, 어린이복, 젊은 여성복, 가무복, 그리고 원색 조화의 극치를 이루고 있는 색동에서 볼 수 있다.
신분 관념이 엄격한 옛날에는 나라에서 정한 금색(禁色)이 있어 이를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되었다. 여자의 경우 저고리는 노란색 ·연두색 또는 옥색이 주를 이루었다. 치마는 홍색 치마나 남색 치마가 주가 되었다. 또 자색이 있었는데, 주로 치마나 회장에 사용되었다. 자색은 젊은 사람은 꽃자주색을, 중년이 되면 짙은 자주색, 노년에는 검정자주색을 사용하였다.
*정색(政色) : 오행의 원리에 의해 "양"을 말하며 청색, 백색, 적색, 흑색, 황색 5가지
*간색(間色) : 오해의 원리에 의해 "음"을 말하며 벽색(碧色), 녹색, 홍색, 자색(紫色), 유황색 5가지
④ 재질면으로 본 특색
우리나라에는 4계절이 뚜렷하기 때문에 옷감도 그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하다. 즉, 여름에는 삼베나 모시를 한 겹으로 짓은 홑옷, 겨울에는 솜을 두어 짓은 솜옷, 봄·가을에는 솜을 두지 않고 안팎 감을 맞추어 짓은 겹옷을 입어서 슬기로운 지혜를 보인다.
한복감은 무늬와 질감이 우리 옷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이루며 인체의 아름다움을 옷을 통해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즉, 여름에는 모시와 사의 적삼이 시원함과 정취(情趣)한 느낌을 주고, 겨울에는 명주의 부드러움과 넉넉함이 전해지고, 양단이나 공단은 명절이나 경사스러운 날의 분위기를 더욱 화려하게 강조해준다. 이와 같이 한복감의 특유한 아름다움은 형태의 변화가 적은 한복의 개성을 잘 살려줄 수 있다.
⑤ 활동면으로 본 특색
한복은 입어 보신 분들이 잘 아시듯이, 옷에서의 압박감이 없이 넉넉하고 편안하며, 상하로 분리되어 있고 전개형으로 되어 있어서 입고 벗기에 매우 편하다. 즉, 그 풍성함으로 인체의 활동이 아주 편안하다. 이러한 형태는 주택의 양식과 조화를 이루어 좌식(坐食)생활에 알맞으므로 평상복, 가정복, 휴식복 등으로 적합하다.
Ⅴ. 꼬리말
중국, 일본, 한국의 전통의복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각 나라의 영향을 받으면서 나름의 독창적인 의복 문화를 싹틔우고 있다. 의복 역시 시대적 문화적 상황에 맞게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모두들 비교할 수 없는 각각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금의 우리들은 이러한 전통의복을 더욱 아름답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참고 싸이트
중국
http://blog.daum.net/bjfbanwwakl/4308932
http://myhome.naver.com/mugam20/fengsu/qipao1.htm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JB&qid=0CdmK&q=%C1%DF%B1%B9%C0%C7%20%C0%FC%C5%EB%C0%C7%BB%F3
일본
http://blog.dreamwiz.com/fmedia/folderListSlide.asp
http://w3.seoul-gchs.seoul.kr/%7Esh023121/main/juntong/j-clothes.htm
http://blog.naver.com/sakura206.do?Redirect=Log&logNo=80014902525
http://blog.naver.com/haein506.do?Redirect=Log&logNo=120008090732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6&dir_id=61402&eid=MwDVa9ARwEDDx%2BfzUxiFp3p%2B55q1rqi0
한국
http://blog.naver.com/yan9014.do?Redirect=Log&logNo=120000007688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JA&qid=0BK0u&q=%C7%D1%BA%B9%C0%C7%20%C6%AF%C2%A1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JA&qid=0BK0p&q=%C7%D1%BA%B9%C0%C7%20%C6%AF%C2%A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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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11.2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2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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