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에 대한 찬반론과 대안책(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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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에 대한 찬반론과 대안책(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안락사의 정의

Ⅱ.안락사의 유형별 분류
1.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2.시행자의 행위에 따라
3.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Ⅲ.안락사 시행의 요건
1.객관적 요건
2.주관적 요건
3.절차적 요건

Ⅳ.안락사에 대한 찬반론

Ⅴ.안락사에 대한 국가별, 종교별 입장

Ⅵ.안락사에 대한 사례

Ⅶ.대안책

Ⅷ.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동성애 허용법안, 매매춘 합법화 등 이른바 실용적 허용주의 법안들의 성공사례를 들며 이러한 입법안의 이념을 뒷받침하고 있다.
Ⅶ.대안책
안락사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안은 죽음을 준비하며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는 곳으로서의 호스피스가 적절하고도 중요한 대안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호스피스는 중세기에 시작된 말이라서 그 당시는 여행자를 위한 간이 숙박소를 의미하는 말이었으나 근래에 와서는 말기환자를 위한 죽음의 안식처로 불리우고 있다. 죽음에 대한 고요한 통찰력을 내포하고 임종 환자가 그의 마지막 생을 가족과 친지들에게 둘러싸여 평온하게 최종의 날을 맞도록 하는 것이며 인간이 죽기 전에 머물면서 쉬고 생을 정리하고 완성하며 조화를 이루는 작업을 하도록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불치의 병으로 임종이 가까워 올수록 환자들은 육체적 고통이 심해지며, 다가오는 죽음의 그림자로 인하여 정신적으로도 불안해질 수 밖에 없다.
또한 죽음 이후의 상태에 대한 종교적 소망이 없는 경우엔 죽음에 대해 매우 예민해지기도 한다. 임종을 맞아야 하는 환자들에게는 일반 병원의 딱딱한 분위기와 생명 연장 장치 등의 최신식 장비들보다 오히려 죽음의 공포를 잊게 해주고, 통증을 적절히 조절해 주며,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특수한 환경이 필요하다. 이런 목적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바로 호스피스 치료인데 대체로 호스피스 병동(종합병원 내의 특수병동), 호스피스 전문병원, 혹은 가정방문의 형태를 갖게 된다.
호스피스는 모든 환자를 거의 본능적으로 살려 내고자 하는 일반 병원과는 달리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죽음을 맞을 것인가?(How should we then die?)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셈이다.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극소화시키며 영적인 소망을 갖도록 하는 것이 호스피스이다. 일반 병원은 죽음을 의미 있게 맞고 준비할 환경이 못된다. 막상 임종 환자에게 있어서 두려운 것은 죽음이란 사실 그 자체가 아니라 극심한 육체적 고통, 가족과 떨어져야 하는 정신적 슬픔, 그리고 죽음 이후의 상태에 대한 불안감 등이다. 죽어 가는 환자에게 필요한 것은 안락사나 자살이 아니다. 죽음의 공포와 육체의 고통과 미래의 불안을 해결하는 접근이 참된 치료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호스피스 역사는 이제 막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 운동이 좀 더 활발히 전개되어 존엄한 죽음을 소망 가운데서 맞이할 수 있는 축복을 우리가 누릴 수 있어야 한다.
호스피스에서 행해지는 간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성적 고통관리이다. 살아있는 동안 편안한 삶의 유지와 증상 완화를 위한 일이라 하겠다.
둘째, 환자의 활동관리다. 평상시와 같이 생활하도록 돕기 위해 환자가 원하면 가족과 같이 지낼 수 있게 해 주고 환자가 집에 가기 원할 때 집에 가도록 하고 원할 때 호스피스에 돌아오도록 한다. 죽어 가는 환자에게 오는 우울, 걱정, 근심, 자신의 장래에 대한 걱정은 가지고 있는 질병 그 자체보다 더욱 환자를 쇠약하게 만든다. 이러한 것은 가족들에게도 마찬가지이다. 고로 환자나 가족이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도 호스피스 가족간호는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환자가족으로 하여금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지시를 받고 치료를 제공하는데 참여하도록 용기를 부여해 주어야 하며 그렇게 하도록 환자를 잘 간호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한다.
셋째, 심리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이다. 환자 곁에 함께 있어 주며 환자로 하여금 자기 감정을 말하도록 기회를 주는 일 등이 그것이다.
넷째, 영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이다. 영적 존재인 인간이 하나님과의 만남, 이웃과의 만남, 자신과의 만남을 잘 갖도록 영적인 보살핌을 제공한다. 성례는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되며, 환자에게 성경을 읽어 준다든지 환자의 손을 잡고 기도해 줌은 환자에게 큰 위로가 된다.
다섯째, 슬픔을 애도하는 가족, 친지를 위한 간호제공이다.
Ⅷ.결론
인간의 생존 수명은 이미 100세를 웃돌고 있으며 의료 기술의 발달과 건강에의 추구 등으로 인한 인간 수명 한계의 꾸준한 증가는 우리 앞에 자명한 사실로 다가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에게 얼마나 오래 사는가 라는 질문은 예전만한 의미와 가치를 갖지 못한다. 그보다는 얼마나 행복한 삶을 죽는 순간까지 누릴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한 주체로서 삶을 누리는 동안 자신의 의지로 그의 삶을 구성하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안락사에 대한 환자 본인의 결정도 삶을 구성하는 한 선택이며 행복을 추구하는 한 방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적 회복 불능 질환으로 인해 겪게 되는 심각한 고통이 환자의 삶에 대한 의지마저 꺾어버렸을 때 그 환자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과연 생명의 연장인지 그것이 행복인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환자가 계속 온 몸이 찢길 정도의 통증을 느끼며 살아 있는 자체를 고통으로 받아들이게 된다면, 그 환자는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어떤 인간들의 삶의 질은 죽음보다도 못할 수 있고, 그럴 경우 인간은 품위 있는 죽음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적극적 안락사는 허용할 수 없더라도 엄격한 조건만 충족된다면 인간이 죽음을 선택하는 것이 소극적인 범위에서 법적,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환자의 행복 추구와 안락사의 오용, 남용을 막기 위해서 안락사에 관한 법적 제도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안락사가 자살의 한 방편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안락사의 까다로운 조건 제정, 장기매매가 활성화 될 수 있으므로 사후 장기 기증이나 시신 처리과정의 엄격하고 투명한 관리를 비롯하여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문제인 만큼 세세한 부분까지 엄격한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다. 즉, 행복 추구를 위해 생의 최종적 선택은 하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파괴되지 않도록 안락사의 허용 범위와 그에 따른 조건, 사후 처리에 이르기까지 명확하고 납득 가능한 한계선을 마련하는 것이다.
참고자료 및 사이트
생명 윤리 기초부터 알자 / 소병욱
생명윤리와 안락사 / 문국진
안락사에 관한 연구 / 허일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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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12.0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4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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