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Ⅱ. 본론
본문내용
주장을 강력히 표현하고 젊은 여성들은 성의 자유를 구가하기에 이르렀다. 여성이 가정보다 주체적인 연애와 주체적인 삶을 중시하게 되자 기존의 도덕관과 마찰을 빚게 되고 여러 사회 문제를 발생시켰다. 성의 상품화와 금전 만능의 풍조가 가세하여 원조교제 나 정년 이혼4) 등의 현상이 생겨났으며 이런 현상은 뿌리 깊은 유교 전통과 급격한 서구화 사이에서 자리를 못 잡고 있는 성 모럴(moral)부재의 한국에도 나타나 확산되고 있다.
⇒ 한국은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교적 가치관이 강한 만큼 이런 유교적 가치관과 개방적 성풍조 사이의 갈등과 충격이 더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미 일본을 성적으로 문란한 사회라고 생각하는 한국인들 대부분의 의식도 과거의 유교적인 시간에 입각한 것이며, 그럼에도 한국에는 일본산 포르노가 범람하고 일본산 성인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이 늘어나며, 일본의 성도덕적 문제와 유사한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오히려 애초에 성적으로 개방된 의식을 가지고 있는 일본이 한국에 비해 성범죄율이 낮다는 것도 눈여겨 볼 만한 사실이다. 이는 한국의 전통적인 유교적 관념으로, 성을 금기시하고 이에 관해 말하기를 꺼리는 풍조로 인해 제대로 된 성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해 왔기 때문으로 보인다.
4) 결론
문란하고 개방적인 일본의 성문화, 은밀하고 금기적인 한국의 성문화. 이 둘의 역사를 살펴본 바와 같이 고대에는 비슷하게 다산 신앙에 의해 종교적으로 중시되고 한국 역시 성적으로 현대의 모습보다도 오히려 개방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유교의 영향을 어떤 방식으로 받아들였는지에 의해 현재의 모습이 이처럼 다르게 형성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알려진 만큼 일본은 환락의 천국인가 하면 성범죄율이 낮고 오히려 우리들보다 성적으로 성숙한 사회일지도 모르겠다.
5. 한국 성문화의 나아가야 할 방향
산업화의 지속적 진전에도 불구하고 유교적 가치규범이 지배적 영향력을 발휘하던 1970년 대 초까지만 해도 한국사회에서 성은 가급적 억제되고 은폐되어야 할 회피적 행위범주의 일환으로 존속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인의 성의식 및 성행위에는 크나큰 변화가 관찰되고 있다. 혼외정사를 규제하려는 간통죄라는 법적 제재가 존속하고 있는가 하면 성희롱을 근절하기 위한 법안이 생기는 등 엄격한 공적규제조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녀간 외도나 성적 비행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폭발적 성혁명의 물결을 수용하면서도 다른 한편 성적 자유나 해방을 질타하는 이중적 모습을 견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 사회에는 성개방풍조가 만연해 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다수임과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성의 자유로운 표출이 억압되고 있다"는 사람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한다는 조사결과로써 확인할 수 있다(한국성문화연구소, 1998). 이러한 속에서 성적 대상으로 존재하였던 여성들이 성에 관해서 사실적으로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가부장적 담론은 현대 한국사회에 여전히 남아 있다. 즉 성윤리의 이중성과 순결이데올로기가 대표적인 예다. 여성이 비록 자신의 잘못 때문은 아니지만 성폭력을 당했을 때 그녀는 자신을 비난하고 정상적 여성의 삶을 포기하거나 심지어 자살을 하기도 한다. 일부 남성들은 자신이 원하는 여성을 소유하기 위해 이러한 순결이데올로기를 이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남성이 바람을 피우거나 간통을 하는 것은 한국문화의 성윤리의 이중성에 의하여 묵인되어 왔다. 이러한 가부장적 담론은 종종 성위기 담론과 연결된다. 성위기 담론은 최근 한국사회의 성문화가 전통적인 미풍양속을 해치고 가족을 해체시킬 뿐만 아니라 한국이 경쟁력 있는 국가로 발돋움하는데 발목을 잡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전통적인 미풍양속을 다시 되찾아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성윤리의 이중성과 순결이데올로기가 한국사회에 여전히 존재하지만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성해방 담론은 우리 사회가 개개인이 자연스러운 성본능을 드러내고 성적 쾌락을 추구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고 본다. 성의 해방은 곧 인간해방과 연관된다는 것이다. 또 페미니즘 담론은 성윤리의 이중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생식을 위한 성으로부터 쾌락을 위한 성으로의 변화, 성기중심적 성에서 친밀성 중심 또는 관계중심적 성으로의 변화,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으로부터 성적 주체로서의 여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페미니즘 담론은 여성이 자기 몸의 주인 되기를 내용으로 한다. 즉 여성의 경험에 기반해 여성의 욕망은 무엇이고 성적 자기결정권이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를 모색하는 것이다.
⇒ 한국은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교적 가치관이 강한 만큼 이런 유교적 가치관과 개방적 성풍조 사이의 갈등과 충격이 더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미 일본을 성적으로 문란한 사회라고 생각하는 한국인들 대부분의 의식도 과거의 유교적인 시간에 입각한 것이며, 그럼에도 한국에는 일본산 포르노가 범람하고 일본산 성인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이 늘어나며, 일본의 성도덕적 문제와 유사한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오히려 애초에 성적으로 개방된 의식을 가지고 있는 일본이 한국에 비해 성범죄율이 낮다는 것도 눈여겨 볼 만한 사실이다. 이는 한국의 전통적인 유교적 관념으로, 성을 금기시하고 이에 관해 말하기를 꺼리는 풍조로 인해 제대로 된 성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해 왔기 때문으로 보인다.
4) 결론
문란하고 개방적인 일본의 성문화, 은밀하고 금기적인 한국의 성문화. 이 둘의 역사를 살펴본 바와 같이 고대에는 비슷하게 다산 신앙에 의해 종교적으로 중시되고 한국 역시 성적으로 현대의 모습보다도 오히려 개방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유교의 영향을 어떤 방식으로 받아들였는지에 의해 현재의 모습이 이처럼 다르게 형성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알려진 만큼 일본은 환락의 천국인가 하면 성범죄율이 낮고 오히려 우리들보다 성적으로 성숙한 사회일지도 모르겠다.
5. 한국 성문화의 나아가야 할 방향
산업화의 지속적 진전에도 불구하고 유교적 가치규범이 지배적 영향력을 발휘하던 1970년 대 초까지만 해도 한국사회에서 성은 가급적 억제되고 은폐되어야 할 회피적 행위범주의 일환으로 존속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인의 성의식 및 성행위에는 크나큰 변화가 관찰되고 있다. 혼외정사를 규제하려는 간통죄라는 법적 제재가 존속하고 있는가 하면 성희롱을 근절하기 위한 법안이 생기는 등 엄격한 공적규제조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녀간 외도나 성적 비행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폭발적 성혁명의 물결을 수용하면서도 다른 한편 성적 자유나 해방을 질타하는 이중적 모습을 견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 사회에는 성개방풍조가 만연해 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다수임과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성의 자유로운 표출이 억압되고 있다"는 사람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한다는 조사결과로써 확인할 수 있다(한국성문화연구소, 1998). 이러한 속에서 성적 대상으로 존재하였던 여성들이 성에 관해서 사실적으로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가부장적 담론은 현대 한국사회에 여전히 남아 있다. 즉 성윤리의 이중성과 순결이데올로기가 대표적인 예다. 여성이 비록 자신의 잘못 때문은 아니지만 성폭력을 당했을 때 그녀는 자신을 비난하고 정상적 여성의 삶을 포기하거나 심지어 자살을 하기도 한다. 일부 남성들은 자신이 원하는 여성을 소유하기 위해 이러한 순결이데올로기를 이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남성이 바람을 피우거나 간통을 하는 것은 한국문화의 성윤리의 이중성에 의하여 묵인되어 왔다. 이러한 가부장적 담론은 종종 성위기 담론과 연결된다. 성위기 담론은 최근 한국사회의 성문화가 전통적인 미풍양속을 해치고 가족을 해체시킬 뿐만 아니라 한국이 경쟁력 있는 국가로 발돋움하는데 발목을 잡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전통적인 미풍양속을 다시 되찾아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성윤리의 이중성과 순결이데올로기가 한국사회에 여전히 존재하지만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성해방 담론은 우리 사회가 개개인이 자연스러운 성본능을 드러내고 성적 쾌락을 추구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고 본다. 성의 해방은 곧 인간해방과 연관된다는 것이다. 또 페미니즘 담론은 성윤리의 이중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생식을 위한 성으로부터 쾌락을 위한 성으로의 변화, 성기중심적 성에서 친밀성 중심 또는 관계중심적 성으로의 변화,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으로부터 성적 주체로서의 여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페미니즘 담론은 여성이 자기 몸의 주인 되기를 내용으로 한다. 즉 여성의 경험에 기반해 여성의 욕망은 무엇이고 성적 자기결정권이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를 모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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