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교류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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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은 애정이나 주목을 얻기 위해서 행하는 왜곡된 수단
ㄴ. 게임은 생활 시간을 구조화하는 수단으로 연출
ㄷ. 게임은 자타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를 증명
※ 시간 구성(TA입문 p.77)
->6 가지 시간의 구조화 방법--밑으로 갈수록 스트로크의 교환 밀도가 짙어진다.
-폐쇄: 상호 교류가일어나지 않고 모험도 없음.
-의식: ‘안녕’, ‘안녕하세요’와 같은 사회적 교류
-잡담 또는 오락: 피상적인 교류, 안전한 내용의 대화, 쇼핑 등.
-활동: 직업 중심으로 시간을 구성화하는 것
-심리적 게임: 욕구가 왜곡된 방법으로 만족되는 것
-> 가끔 강한 스트로크를 받을 수도 있지만 유쾌하지 않을 수도 있다.
-친밀한 교류: 게임이 없고 무조건적인 스트로크를 주고 받는 것
ㄱ. 구조화된 시간은 사람을 안심시켜준다.
ㄴ. 게임이라는 것은 병적인 형으로 시간을 구조화하는 것이다.
4) 게임의 종류(TA입문, p.90-91)
ㄱ. 나를 차주세요, 거절해 주세요: 상대를 도발해서 자신을 벌하기도 하고 거절시키는 것.
ㄴ. 당신 탓으로 이렇게 되었어요: 책임 전가
ㄷ. 내가 이렇게 무리했는데: 상대에게 강한 죄악감을 불러 일으켜 좀더 뭔가 하지않으면 않된다는 느낌이 들게 함.
ㄹ. 법정: 제삼자를 끌어들여 자신이 옳다는 것을 입증시키도록 함
ㅁ. 알코올 중독: 자벌 혹은 타벌을 목적으로 음주한다.
4) 게임 분석(p.96 참고)
예) 쓸쓸한 여성-알콜 중독-입원-의료진의 극진한 간호-퇴원-남편의 간호-호전
7. 라켓 (racket)
1)라켓이란?-밀매매, 협박, 조직적 불법활동, 대부 등에 묘사되어 있는 것처럼 범죄조직을 말 하고 피와 죽음의 규칙에 의해 그 멤버를 통제하고 밤죄 활동을 계속하는 것.
예) 4세 아이가 여동생을 보고 질투심을 느끼나 이를 표현하면 야단을 맞음, 여동생을 귀여워하는 모습을 보이면 주위사람들이 크게 기뻐함
->이러한 반복적인 경험으로 형성된 싱글벙글한 모습이나 동정심
->유아기때 만들어진 인공적인 대용 감정으로 일반적으로 불쾌한 감정이다.
ㄱ. 라켓은 자연적인 감정을 위장해서 만들어진 인공적인 감정이고
ㄴ. 정신 생활의 자유를 빼앗고
ㄷ. 라켓은 어린 시절 몸에 익힌 마술적인 신념에 입각해 있고
-‘이 상황에서 화를 내지 않으면 엄마의 보상이 뒤따를 꺼야’
ㄹ. 환자를 과거 속에 가두려고 한다.
2)라켓을 통제하기
ㄱ. 그 감정에 계속 사로잡혀있는 경우의 결말에 대해 생각해보기-불안, 초조, 불안전감으로 아이를 돌보는 데만 급급함.
ㄴ. 즐거운 감정 체험을 늘린다.-타인과 게임을 하지 않으면서 자신, 안정, 유머, 웃음, 희망의 감정을 쌓도록.
8. TA 상담 방법 요약
ㄱ. 내담자의 부모자아, 내담자자아의 요구를 성인자아가 어떻게 조절하는 지 인식.
ㄴ. 'I'm Ok, You are Ok'의 생활 자세.
ㄷ. ‘-하지 마’가 아니라 ‘-해라’하는 것을 가르침.
ㄹ. 게임이 없는 생활
ㅁ. 스트로크주는 방법
ㅂ. 내담자의 스크립트 파악
ㅅ. 라켓 감정에서의 탈피
ㅇ. 일기의 기록 -생활 자세 스크립트에 관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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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12.05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4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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