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에 나타난 교회사회사업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역사 속에 나타난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교회사회사업 역사 연구의 준거설정

Ⅱ 성경에 나타난 교회사회사업

Ⅲ 역사 속에 나타난 교회사회사업

Ⅳ 역사 속에 나타난 교회사회사업 모형

본문내용

형모델 ; (5) 통전적 선교와 교회사회봉사 모델 ; (6) 교회 안에서의 교회사회사업가의 위치 등을 간략히 서술하기로 한다.
1. 교회사회사업의 제도적 접근모형과 잔여적 접근 모형
교회사회사업은 그 이념적 기반이 성경에 있다. 성경의 사회복지 이념은 분명히 제도적 측면을 보여 주어서 온 인류를 구원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신구약의 복지사상은 이 사실을 주장하고 있다. 구약시대의 이스라엘 복지사상과 복지제도는 제도적 접근을 시도하려고 한 흔적이 있다. 그러나 신약에 들어오고 또 중세, 근대 교회의 사회봉사를 보면, 철저한 잔여적 모델로 그 대상도 자기들의 교인들에게 한정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제도적 사회복지를 주장하는 신념체계(성경)에 비해서 교회가 그것을 실시하지 못할 때, 교회사회사업가는 어떤 기능을 할 것인지 그 전문성을 발휘해야 한다.
2. 지지적보충적대치적 사회봉사 모델과 교회사회사업
지지적(supportive) 봉사는 모자라는 부분을 도와주는 모형이고, 보충적(supplementary) 봉사는 결여된 부분이 봉사를 제공하는 모델이며, 대치적(substitutive) 봉사는 전혀 모든 것이 결여되었을 때, 새로운 것으로 대치해 주는 봉사이다.
초대교회는 이 세 가지 서비스를 다 사용하는 모형의 교회사회사업을 했다. 특별히 고아와 과부를 돌보아 주는 수도원 제도나 교회의 특수 수용시설의 설립은 대치적 서비스 모형의 좋은 예이다. 현대교회는 지지적 그리고 보충적 서비스 모형을 갖고 교회사회사업을 실시하는데 봉사대상자에 관한 정보가 부족함으로 서비스 중복, 편중 등이 나타난다. 교회사회사업이 회피하는 대치적 서비스는 고아, 과부, 부랑인, 출소자, 홈리스 등 현재 시급히 요청되는 교회사회사업 모형인데 교회가 이에 대한 대책을 소홀히 하고 있다. 교회사회사업가는 어떻게 이러한 특수한 사회사업 대상을 교회에 알리고 사회선교의 대상으로 삼게 하는가가 중요한 도전이 된다.
3. 사회안전망 모형과 교회사회사업
사회안전망(Social Safety Net)의 모형은 교회에서는 생명안전망의 모형으로 영적 차원에서 재해석될 수 있다(박종삼, 2002). 제 1생명안전망(가정), 제 2생명안전망(국가), 제 3생명안전망(민간), 제 4 생명안전망(교회)으로 보는데 교회사회사업은 가정에 대한 서비스가 매우 약하고, 정부에 대한 정책대안이나 개혁을 위한 사회운동은 몇 개 교단이나 단체를 제외하고 매우 연약한 형편이다. 교회사회사업의 선교적 기능은 교회사회봉사의 전통을 따른다면, 과감하게 제 4생명안전망 모형 구축에 도전해야 하는데 현대교회는 이러한 기능을 전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초대 교회나 구약에 나타난 이스라엘 백성은 사회에서 버려진 이웃을 위해 제 4의 안전망을 교회사회사업의 모형으로 삼은 역사적 교훈을 영적인 차원에서 받아드려야 한다.
4. 교회사회사업(사회봉사) 유형모델과 교회사회사업
박종삼(2000)은 교회사회사업을 종교복지법인을 설립하여 전문적 사회사업활동을 하는 모형을 ‘Model A’라 칭했고, 교회건물과 인적자원을 동원하여 교회중심의 교회사회사업 활동을 ‘Model B’라 하였으며, ‘Model C’는 교인이 지역사회복지기관이나 요보호 대상자 등을 상대로 교회사회봉사를 펼쳐나감을 지칭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대형교회들이 모델 A와 모델 B를 사용하고, 중형교회는 모델 B를 소형교회나 영세교회에서는 모델 B나 C를 활용하고 있다. 상이한 모형에 따라서 교회사회사업가의 기능은 달라진다. 문제는 모델 A의 교회사회사업가들이 신앙적 정체성을 보여주지 않고 있으며, 모델 B의 경우 한국교회는 일반적으로 전문교회사회사업가를 채용하는 대신 자원봉사자로 대치하는 경우가 많다. 교회사회사업가를 쓴다면 대개 신학교를 졸업한 목사로 겸직하게 하는 모형을 쓰고 있다. 구미 여러 나라의 목사들이 사회복지 운동이나 전문사회사업기관이나 시설을 창설하는데 선구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역사적인 비전문사회봉사자의 모형으로 받아드릴 필요가 있다.
5. 통전적 사회선교 모델과 교회사회사업
교회는 전문복지기관이 아니고 영혼을 구원하여 사랑을 실천하는 종교기관이다. 교회사회사업은 전문사회복지의 축보다는 선교의 축에서 제 기능을 발휘해야 하며, 교회는 그것을 원한다. 모델 A의 경우는 조금 다르지만, 모델 B의 경우 교회사회사업가는 신학을 전공한 사람을 교회는 원한다. 사실 통전적 선교모델인 “M = E + N + S(SS + SA) + F”의 체계 속에서 S(SS+SA)를 독립적으로 행할 수는 없다. 대개 한국교회의 사회사업은 사회서비스에 치중하고 사회복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회행동’은 멀리하는 경향이 있다. 교회 역사를 통해 볼 때, 진보적 교회지도자들은 전보보다는 사회봉사를 더 강조하고, 사회봉사에서도 SS보다는 SA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보수적, 복음주의적 교회지도자들은 앞에 것과는 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교회사회사업가의 신학적 입장과 교회의 신학적 입장은 일치되는 경향이 많다.
6. 교회 안에서 교회사회사업가의 위치와 교회사회사업
교회사회사업가의 교회 안에서의 직위나 위치는 그 교회가 교회사회사업을 어떻게 받아드리는가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봉사 부문은 기독교교육, 전도 등보다는 낮은 위치에 있다고 본다. 물론, 단독 목회를 하는 목사가 교회사회사업가라면 이러한 문제가 없는데 부목사로 교회사회사업과 또 다른 교회의 역할(전도, 심방, 행정, 교육부서 등)을 맡을 때, 교회사회사업적 기능은 평가절하 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김지철(1992), “신약성서에서의 사회봉사”, 사회봉사의 신학과 실천(이삼열 편), 한울.
노치준(1999), “한국교회 사회봉사의 흐름과 방향”, 기독교 사회봉사의 현실과 전망, 숭실 대학교 기독교사회연구소.
박동현(1992), “구약성서에서의 사회봉사”, 사회봉사의 신학과 실천(이삼열 편), 한울.
박영호(2001), 기독교 사회복지, 기독교문서선교회.
박종삼 외(2002), 사회복지학개론, 학지사.
박종삼(2000), 교회사회봉사의 이해와 실천, 인간과복지.
NASW(1995), Encyclopedia of Social Work.

키워드

  • 가격3,5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5.12.08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54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