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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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예수의 생애
2. 기독교의 기원
3. 종교의 구체적 내용
4. 기독교의 형성
5. 한국의 그리스도교(한국에 전파된 과정)
6. 장애인과의 관계(장애인관)

본문내용

A에 종속시켰고, 조선예수교연합공의회 또한 해산되어 조선기독교연합회로 변질되었으며, 40년에는 침례교를 43년에는 안식교와 성결교회를 폐쇄했다. 교회의 실질적 말살을 꾀하였던 일본은 남은 교회들마저 해체, 병합하여 조선교단을 만들어 일본교단에 종식시켰다.
▶ 8 15 이후의 그리스도교
8 15와 6 25를 거치면서 남한의 가톨릭교와 프로테스탄트교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미군정시기에 가톨릭교는 교회조직면에서 충청남도가 서울교구에서 분리되어 대전교구로 독립하였고, 한국교회에 교황사절이 부입하였다. 국토분단의 비극은 결과적으로 북한 교회의 전멸을 초래하였고, 공산정권이 들어서면서부터 교계제도가 설정되어 많은 교구의 증설이 이루어졌고, 이 해에 개최된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결과로 교회의 미사는 모국어로 집전되고 전례와 예식이 간소화되었다. 69년에는 서울대교구의 교구장 김수환이 추기경에 서임되었다. 84년 한국가톨릭교회는 청설 200주년을 맞아 로마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내한하여 오늘의 한국 가톨릭교회를 있게 한 순교복자 103위에 대한 시성식을 집전하여 그들을 모두 성인품에 오르게 하였다. 89년 10월에는 제44차 세계성체대회가 서울에서 열렸다. <그리스도, 우리의 평화>라는 주제하에,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집전한 이 성체대회에는 한국의 가톨릭 신자뿐만 아니라 전세계 76개국의 가톨릭교회 대표들이 참가하였다. 한국 가톨릭교회는 오늘날 200만 신자를 가지고 있으며 교구수는 14개 교구로, 그 중 서울 대구 광주의 3교구는 대교구이다. 한편 8 15후 새로운 선교지로 등장한 한국에 대해 해외 여러 프로테스탄트교회의 선교사들이 입국했다. 이로 말미암아 교파 교회로서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따라서 그러한 교파의 열의에 의한 수세적 확장에는 성공했으나, 반면 교회론의 기본적 약화를 초래하는 교회 불일치의 부정적인 면은 제거하지 못하고 말았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프로테스탄트교회는 분열극복의 신학을 성서적 근거에서 재발견하고 에큐메니컬운동에 정진하였다. 신학교육에서의 초교파적 연합운동은 64년 4월 연세대학교 안에 연합신학대학원을 설치하여, 어느 교파 출신이건간에 함께 가르치고 배우게 함으로써 구현되어 나갔으며, 65년 전국교회가 단결하여 추진한 <전국복음화운동> 등 에큐메니컬 정신의 실현이었다. 1970, 80년대의 고도경제성장과정에서 똑같이 성장을 거듭하여, 공칭 1000만 신도까지 거느리게 된 한국 그리스도교는 교단 내 또는 외부로부터 그 사회적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그리스도교측에서는 신앙의 내적 개혁에 의해 사회적 신용을 얻으려고 힘쓰는 한편 고도경제성장이후의 사회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스스로의 사회적 영향력을 높이려고 하였다. 가톨리교단에서는 89년에 가톨릭의 최대 행사라고 할 제44회 세계성체 대회를 로마교황을 맞아 개최하고 그것으로서 성장한 한국 가톨릭의 현황을 널리 내외에 알렸다. 신앙 분야에서는 한국 고유의 전통양식과 가톨릭 전례를 절충한 새로운 <차례 규정>을 만들기도 하여 신앙의 대중화에 노력했다. 또한 사회운동의 일환으로서 등장한 가톨릭정의평화위원회 활동이 강화되어 근로자를 위한 노동상담소를 운영하는 등 노동운동에도 적극적으로 관여했다. 서울의 명동성당은 노동운동의 메카로서도 유명해졌다. 프로테스탄트측에서는 1982년의 선교 100주년을 계기로 하여 진보와 보수로 갈라져 있었던 각 교파간의 통합운동이 본격화되었다. 신학교의 학제를 개편하거나 통일적인 신앙고백서를 내놓기도 했다. 이와 같은 움직임은 개혁파의 그리스도교장로회로 이어지고 보수파의 예수교장로회도 한국 사회에서의 대중화나 신앙토착화가 중요한 신앙상의 과제임을 인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자수는 가톨릭측보다 많기는 하지만 조직력이나 사회적 영향력에서는 그것에 미치지 못한다고 하는 프로테스탄트도 각 교단이 한국 사회의 민주화 운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노동운동이나 인권문제에 관한 서명 운동을 솔선해서 하는 데도 적지 않았다. 90년대 말 이후, 한국 그리스도교의 공동 관심사가 되기 시작한 것은 북한에 대한 선교문제이다. 미국교회 협의회 대표가 방북하여 가정교희의 존재를 확인한 것이 밝혀지자 남북문제대책위원회가 결성되고 교류를 위해 북한에도 대표단을 보냈다.
6. 장애인과의 관계
1) 성경에 나타난 장애인관
a. 구약성경에서의 장애인관
그것은 부정적인 장애인관과 긍정적인 장애인 관이라 할 수 있는데, 부정적인 면으로서는 차별의 대상, 죄의 대가나 결과로서의 장애인, 무능력자로서의 장애인으로 나타나며, 긍정적인 면으로서는 보호의 대상, 소망의 대상, 하나님의 섭리의 결과로서의 장애인등으로 나타난다.
b. 신약성경에서의 장애인관
신약시대의 사람들이 아직까지도 장애를 죄의 대가로 보고 있었지만, 신약성서에서는 예수님과 사도들의 복음전파와 질병치유 사역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이해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의미로 나타나고 있다. 즉 장애인의 생명을 존중하고 장애를 하나님의 섭리로 받아들이며, 장애인을 자선과 복음증거의 대상으로 보고 있는 것 등이다.
2) 장애인 선교
▶ 선교란,
선교 또는 선교학의 개념은 정의를 내리는 사람의 신학적인 배경에 따라서 그 정의가 다르다. 선교란 말 자체가 오늘날 퍽 애매한 개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선교에 대한 이해도 각양각색으로 되었다.
전도는 같은 문화권과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라면 언어와 문화가 다른 지역에서 복음을 증거 하는 것이 선교라고 한다.
a. 구약에 나타난 장애인 선교(약자 보호법 내용을 간단히 정리)
① 구제를 위한 십일조
② 추수법
③ 안식년과 희년
④ 종교적 절기
⑤ 권력을 가진 자의 책임
⑥ 가난한 사람을 대하는 여러 가지 법
⑦ 가난한 자의 제물과 예물
b. 신약에 나타난 장애인 선교
①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메시아이심을 나타내는 증거로 장애인 선교를 하셨다.
② 장애인을 깊이 사랑하심으로 장애인 선교를 하셨다.
③ 전인 구원적인 장애인 선교를 하였다.
④ 부정적인 장애인 관을 긍정적인 장애인 관으로 바꾸셨다.
⑤ 장애인 선교를 통하여 일반인 선교를 이루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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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27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9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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