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사상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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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사상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유교, 불교, 도교의 문학관

2.의상,원효의 문학관

3.최치원의 문학관

4.이규보의 문학관

5.이제현의 문학관

6.조선조 전기의 문학관

7.이황,이이의 문학관

본문내용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문학의 암흑기가 시작된다.
7) 이황과 이이의 문학론.(7주차)
성리학에서는 인간의 마음은 성(性)과 정(情)으로 나누어 있다고 보았다. 성은 이(理)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법칙적이며 순수한 선으로 이루어져 악이 없는 것이라고 보고 기(氣)는 실현되는 것으로 상대적인 선이라고 보았으며 기는 악한 곳으로 흐르기 쉬운 것이라고 보았다. 이(理)는 사단(도심), 즉 인의예지로 발현되며 기(氣)는 칠정(인심), 즉 희노애락애오욕으로 발현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이황은 몸과 정신을 분리하여 보았으며 이에 따라 본연지성은 살리고 기질지성은 낮추어야 한다고 하였다. <도산십이곡발>을 보면 이황은 정을 발하는 내용을 담은 글을 부정하며 온유돈후한 글을 지어야 마땅하다고 하였다. 그래서 언지 6곡, 언학 6곡으로 이루어진 도산십이곡을 지음으로써 인욕을 버리고 천리를 보존하도록 하여 인간의 감정을 순화시키고자 하였다. 한편 이이는 인간의 몸과 정신을 개념적으로는 분리할 수 있으나 발하는 것은 정(情)이라고 보았다. 즉 좋은 행동을 하면 착한 것이고 나쁜 행동을 하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정언묘선서>는 이이가 시 중에서 가장 좋은 것만 편찬한 것으로 이를 통해 유학자가 선호하는 시를 알 수 있다. 그는 시는 사특함이 없어야 한다고 보아 시경을 유가시의 규범으로 보았다. 시는 우유하고 충후한 시가 좋으며 화려하고 수사적인 시보다는 마음이 투영되어 있으며 충담한 시가 훨씬 좋은 시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이이는 기를 발하여 마음속에 더러움을 씻어내는 것이 본성을 보존하는 일이라고 하였다.

키워드

의상,   원효,   최치원,   이규보,   이제현,   이황,   이이,   국문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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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12.28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0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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