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희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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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 희곡사 개괄

2.한대의 희곡

3.당대의 희곡

4.송대의 희곡

5.원대의 희곡

6.명대의 희곡

7.청대의 희곡

본문내용

는 화부희가 천하를 휩쓸어 전통적인 희곡은 거들떠 보지도 않게 되었다. 대표적 잡극 작가로는 「임춘각」오위업 「독이소」우동 「일편석」장사전 등이 있다. 전기 작가는 비교적 많은데 대표적인 사람을 들자면 「내하천」등"십종곡"의 이어 「장생전」홍승 「도화선」공상임 「사현추」의 장사전을 들 수 있다.
중국의 고전극을 대표하는 <잡극>과 <전기>는 장사전에 이르러 매듭 지어졌다. 그것은 곤곡으로서 발전한 <전기>가 문장이나 음악에 있어 너무나 아화하여 민중들의 연극과는 거리가 멀어졌기 때문이다. <곤곡>은 청대에 들어와서 완전히 귀족과 문인들의 것으로 변하여 민중들은 그것을 보고 들어도 이해할 수가 없었다. 이에 건륭 연간에는 이 <곤곡> 대신하여 여러지방의 토속조에 의한 새로운 연극이 생겨났는데 이를 화부희, 난탄이라고 불렀다.
아름다운 성조와 알아듣기 쉬운 통속적인 곡문과 변화 많은 연출 방법과 복잡한 내용 등으로 화부희는 민중들은 물론 상류 계급에게까지도 환영을 받게 되었다. 후에 다시 각지방의 여러 강조들의 장점을 흡수하여 중국 고전극의 정통을 이어받아 100여 년간 중국의 희단을 독점해 왔고 지금도 여전히 중국에 널리 상연되고 있는 것이 경희 또는 평희라 불려지는 피황조이다. 문학면에서 볼때 <경희>는 <잡극> <전기>에 비해 유치하다. 그러나 문장을 통속화하여 민중 심리에 영합함으로써 상연 효과를 늘리고 있고, 연극의 장단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정채있는 짧은 연극이 많고 음악 및 강조의 배합이 복잡하여 단조로운 <곤곡>보다 훨씬 관중들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에 <경희>는 현재까지도 사랑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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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1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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