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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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콘텐츠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지털콘텐츠산업의 개요
1. 디지털콘텐츠시대의 도래
2.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범위
3. 디지털콘텐츠산업의 특성

<2.> 국내외 디지털콘텐츠산업의 현황
1. 시장동향과 전망
2. 기술동향과 전망

<3.>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발전전략
1. 국내 D/C산업의 당면문제
2.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발전전략

본문내용

1만8천명으로서 전체 IT부족인력(43천명)의 약 42%를 차지(KISDI)
□ D/C 기술개발 및 표준화활동의 미흡
o DRM, MPEG 21, e-Book 등 새로운 표준화요구에 IT전체표준과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계획적인 기술개발이 되지 않고 있음
2.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발전전략
가. 비전 : 디지털콘텐츠 강국 달성
o 지식정보화사회의 국가미래를 좌우할 디지털콘텐츠를 집중육성하여 디지털콘텐츠 선진국에 조기 진입
o 디지털콘텐츠 이용자의 수요에 따라 양질의 콘텐츠가 물처럼 자유롭게 흘러 다니는 디지털콘텐츠 유통 선도국가 달성
나. 기본목표 : 디지털경제의 성장엔진으로 육성
o 2005년까지 1만개의 디지털콘텐츠사업자를 육성하고 수출이 가능한 유망CP 1,000개를 발굴육성
o 2005년까지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수출을 100배로 확대하고 디지털콘텐츠 7위권 국가(C-7)로 진입
※ 2000년 D/C산업 수출액 : 14백만불 → 2005년 14억불
다. 추진내용
< 기 본 방 향 >
①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D/C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세계 표준화동향에 전략적으로 대응하여 세계시장 선점
② 세계 최고의 디지털콘텐츠산업기반을 조기에 구축하여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창업을 활성화하여 패러다임 전환과정에서 배출되는 유휴인력을 흡수
③ 영세한 디지털콘텐츠기업의 경영,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여 세계적인 디지털콘텐츠기업(Star CP)을 육성
④ 초고속인프라에 적합한 양질의 디지털콘텐츠를 조기에 확보하고 새로운 콘텐츠비즈니스를 활성화
D/C Action 1
디지털콘텐츠 기술개발 및 표준화 추진
□ 선택과 집중으로 디지털콘텐츠 기술개발의 추진
o 무선콘텐츠, 온라인게임 등 세계시장에서 가능성이 있는 디지털콘텐츠분야의 기술을 ETRI가 중심이 되어 종합적으로 개발
※ 디지털콘텐츠 기술은 기존 선점기업의 독점적 지위가 장기간 유지되지 않는 추세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정보인프라와 벤처기업, 문화적 독창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디지털콘텐츠기술을 개발하면 세계시장을 선점할 가능성이 있음
- 우리나라 정보인프라 수준에서 시급히 요구되는 인터넷콘텐츠관리기술(CMS), 웹캐스팅의 스티리밍 기술 등 애로기술을 개발
※ 인터넷콘텐츠관리시스템(CMS : Contents Management System) : HTML 페이지단위로 관리되는 웹콘텐츠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증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
- 차세대 콘텐츠서비스로 등장하고 있는 e-Book유통기술, e-Book 고선명도 단말기술, 실시간 저작기술 등과 과 초고속인터넷에 유통될 차세대 콘텐츠의 제작·유통·서비스 기술 등을 개발
o VR, CG 등 멀티미디어기술을 이용하는 응용기술은 민간으로 하여금 개발하게 하고 개발자금을 Matching Fund(50:50)로 지원
□ 새로운 표준화 동향에 적극 대응
o DRM, e-Book 등 새롭게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콘텐츠 국제 표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국내외 표준을 연구
※ 붙임 : 디지털콘텐츠기술
D/C Action 2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 환경의 개선
인력, 자금, 기술, 정보, 판로 등 디지털콘텐츠산업의 핵심요소가 적시에 공급될 수 있는 산업시스템을 구축하여 디지털콘텐츠기업의 창업 활성화와 글로벌화 환경을 조성(Star CP기반 마련)
o 디지털콘텐츠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디지털콘텐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민관합동으로「디지털콘텐츠아카데미」를 설립
- IT인력양성사업과 연계하여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기초인력, 고급전문인력 양성을 추진
o DB 등 D/C제작에 투입되는 투자와 노력을 보호하는 법적 장치를 마련하고 D/C사업자가 유발시킨 통화수입을 정보통신망사업자가 D/C사업자에게 재투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 시장원리에 따라 D/C산업에 자금이 투자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 정보통신전문투자조합의 디지털콘텐츠사업자에 대한 투자비율 확대, 디지털콘텐츠전문투자조합의 결성 등을 추진하고 D/C 엔젤투자자와 디지털콘텐츠기업을 연계알선하는 사이트를 구축
o 국내 영세업체가 개발한 디지털콘텐츠를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디지털콘텐츠 온라인종합전시관”을 구축하고 디지털콘텐츠 대상을 시상하며 양질의 디지털콘텐츠의 유료화기반 조성
o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하는「멀티미디어기술지원센터」를 지원하고 활성화하여 동 센터를 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의 핵으로 육성
o DB 등 디지털콘텐츠 제작자의 투자와 노력을 보호하고 디지털콘텐츠산업을 종합적으로 육성하는 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을 제정
D/C Action 3
디지털콘텐츠 전문기업의 육성
o D/C의 원부자재 DB인 「대한민국 디지털뱅크」를 활성화하고 공공정보의 상용화를 지원하여 D/C개발에 필요한 소재를 공급
o 디지털영상, e-Book, e-Music, 멀티미디어정보, 시뮬레이션 등 D/C전반의 제작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디지털콘텐츠제작공용장비실을 확충
o D/C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투명한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솔루션(D/C 유통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정착
o 세계 인터넷이용자의 약 70%를 차지하는 환태평양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국가간 협력을 강화하고 공동비즈니스를 활성화
※ 인터넷사용자 언어별 비중(2000년말, 4억명 기준) : 영어(47.6), 일본어(9.6%), 중국어(7.6%), 독일어(5.5%), 스페인어(5.2%), 한국어(4.2%)
-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양질의 콘텐츠 개발을 촉진하고, 국내기업의 해외 세일즈마켓 전시회 참가를 지원
- 외국의 오프라인 콘텐츠를 국내기업이 디지털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디지털콘텐츠의 임가공수출을 활성화
※ 디지털콘텐츠의 임가공수출은 미국, 유럽 등 외국기업이 보유한 콘텐츠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유통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하여 수출하는 것을 말함
- 대만, 중국 등 경쟁국에 비하여 우리나라는 정보인프라와 IT기술력이 뛰어나고 우수한 기능인력을 가지고 있어 D/C산업의 단기수출전략으로 적합
o 산학연관 공동으로 「디지털콘텐츠기업종합지원단」을
구성하여 콘텐츠비즈니스모델과 유망CP를 컨설팅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1.11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2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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