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연극사 - 19세기의 유럽 연극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19세기 연극

★ Box Set - 박스 세트

★ 상자형 극장(상자형 무대, 박스 세트)

★ 아돌프 아피아[Appia, Adolphe, 1862.9.1~1928.2.29]

★ 연출의 역사적 배경

★ 스펙터클

★ 총체예술(종합예술, 전체예술)

★ 질풍노도 운동

★ 바이마르 고전주의

본문내용

랑스 혁명의 정신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② 헌법투쟁, Robespierre의 공포정치/혁명독재, 보나파티즘이 19세기의 정 치·사회적 기본구조를 가져왔다. (민족주의, 자유주의, 제국주의)
문학기법 : ① 감정표현의 언어 (감탄사, 불완전 문장, 말없음 표, 반복, 생략문)
② 애정시, 자연시, 자유리듬의 찬가 등에서 개인적인 감정의 표현
③ Shakespeare의 전형을 좇는 개방형식의 희곡.
④ 비극의 그리스적 요소 재수용: 합창단의 삽입
문학장르 : 소설과 시 보다 희곡장르가 주도적임.
고전주의의 시 : 대중적 뿌리의 전통에서 해방
언어는 예술작품을 현실과 구분하게 해주는 수단, 즉 예술의 징표
목적과 특징 : 전체의 조화, 관념적이라는 점.
테마 : 인간 사회의 질서, 인간의 도덕적 책임, 역사철학적, 문화철학적 고찰
형식 : 담시(Ballade), 교훈시(Lehrgedicht), 경구시(Sinngedicht)
고대시학의 규칙에서 형식 이상의 실현을 봄. (고대의 모방)
Goethe : 기존의 소재를 자신의 새로운 사고로 채움.
Schiller : 도덕적 기술, 고대 소재의 빈번한 사용
체험시가 없음
6행이나 8행으로 구성된 시연을 주로 사용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01.14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30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