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연과정
2.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총체적 의식의 존재 변화
3. 반복과 축적으로 인한 탈경계화
4. 청관중의 공연자화
5. ‘구두(口頭)’와 ‘행위(行爲)’ 중심의 습합(習合)
6. 통합적 가치 평가
Ⅲ 결론
Ⅱ 본론
1. 공연과정
2.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총체적 의식의 존재 변화
3. 반복과 축적으로 인한 탈경계화
4. 청관중의 공연자화
5. ‘구두(口頭)’와 ‘행위(行爲)’ 중심의 습합(習合)
6. 통합적 가치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의 변이성이 기인한다고 보고 굿은 전통적인 평가방법을 지켜가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고 볼 수 있다.
굿의 가치평가에 있어서는, 가치평가의 기준이 ‘예술미학’ 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공연하는 참여자들 전체의 혹은 그것을 공연하는 공동체 전체의 ‘생활미학’ 에 있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6) 김월덕, 「전북자역 마을굿의 공연학적 연구」, 2003, 전북대 박사학위 논문, 150쪽
. 굿은 ‘미적 체험’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생활 체험’ 자체를 안전하고 보람 있게 영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예술’ 과 ‘삶’ 이 따로 ‘분리’ 되는 것이 아니라, 빅터 터너가 말한 바 일종의 ‘무대극’ 과 ‘사회극’ 의 상호 관계와 유사한 형태로 서로 긴밀히 ‘통합’ 된다. 여기에, 필봉굿이 가지고 있는 하나의 공연 양식으로서의 특징과 미래에의 가능성이 담지 되어 있다.
Ⅲ 결론
풍물굿에 대한 공연과정의 더 세밀한 현장조사가 선행되어져야만 한다는 반성과 공연 전후 과정에 대한 현장 답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논할 수 없었던 것에 대해서는 다음기회로 미루기로 하면서 굿에 대한 민족 공연학적인 특성에 대해서 정리해 보기로 한다.
앞서 말했듯이 굿의 민족 공연학적인 특징은 첫째, ‘주기적 반복적’ 변환이 결국 ‘존재’ 와 ‘의식’ 의 ‘총체적’ 변환의 지평을 열어 왔다는 점이다. 즉 굿은 인간의 ‘존재’ 와 ‘의식’ 을 공동체적인 삶의 영역으로 확장해 나간 거대한 ‘총체적’ 공연 양식이다.
둘째, 굿은 ‘반복축적 원리’ 에 의해 이루어진 긴장과 신명에 의해 앞치배들과 청관중들 ‘사이/중간’에서 공연자 세계와 청관중 세계 사이의 경계를 허물어, 둘 사이의 경계를 ‘탈경계화’ 한다. 공연자와 청관중의 ‘탈경계화’ 가 형성되면 공연은 이 양자의 구분이 어려워지고 나아가서는 청관중이 공연자가 되어지는 전도의 현상까지 보이기도 한다.
셋째, 풍물굿만의 중요한 특성은 ‘개방성(開放性)의 극대화’를 통한 ‘청관중의 공연자화’ 라는 측면을 들 수 있다. 굿의 개방성은 아주 혁명적이다. 굿은 공연자들이 청관중을 굿판 안으로 끌어들여 공연자들로 전환시켜버린다. 굿은 이러한 속성을 본질적으로, 구조적으로 가지고 있다.
넷째, 굿을 위한 ‘준비 과정’, ‘공연 과정’, ‘공연 이후 과정’ 과 관련된 모든 지식들이 ‘구두 전승’ 과 ‘행위 전승’ ‘현장 전승’ 방법을 통해 전승된다.
마지막으로 굿 공연에 있어서는 공연 과정에 그에 대한 가치평과의 과정이 따로 분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것은 공연자와 가치평가자/비평가가 따로 분리되지 않는다는 점을 말해주는 것이다.
현재 굿의 가치평가 방법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소 방법의 차이는 있으나 전통적인 방법의 큰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하다.
위의 결론들을 유추해 볼 때, 굿은 리챠드 셰크너의 민족 공연학적 특성을 가진 공연 양식이다. 이제는 관음과 분리, 소외의 미학이 주인 제국주의적 세계의 공연예술의 장에 우리의 전통적이고 민족적인 굿과 같은 다양한 공연들이 당당하게 나설 때이다.
굿의 가치평가에 있어서는, 가치평가의 기준이 ‘예술미학’ 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공연하는 참여자들 전체의 혹은 그것을 공연하는 공동체 전체의 ‘생활미학’ 에 있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6) 김월덕, 「전북자역 마을굿의 공연학적 연구」, 2003, 전북대 박사학위 논문, 150쪽
. 굿은 ‘미적 체험’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생활 체험’ 자체를 안전하고 보람 있게 영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예술’ 과 ‘삶’ 이 따로 ‘분리’ 되는 것이 아니라, 빅터 터너가 말한 바 일종의 ‘무대극’ 과 ‘사회극’ 의 상호 관계와 유사한 형태로 서로 긴밀히 ‘통합’ 된다. 여기에, 필봉굿이 가지고 있는 하나의 공연 양식으로서의 특징과 미래에의 가능성이 담지 되어 있다.
Ⅲ 결론
풍물굿에 대한 공연과정의 더 세밀한 현장조사가 선행되어져야만 한다는 반성과 공연 전후 과정에 대한 현장 답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논할 수 없었던 것에 대해서는 다음기회로 미루기로 하면서 굿에 대한 민족 공연학적인 특성에 대해서 정리해 보기로 한다.
앞서 말했듯이 굿의 민족 공연학적인 특징은 첫째, ‘주기적 반복적’ 변환이 결국 ‘존재’ 와 ‘의식’ 의 ‘총체적’ 변환의 지평을 열어 왔다는 점이다. 즉 굿은 인간의 ‘존재’ 와 ‘의식’ 을 공동체적인 삶의 영역으로 확장해 나간 거대한 ‘총체적’ 공연 양식이다.
둘째, 굿은 ‘반복축적 원리’ 에 의해 이루어진 긴장과 신명에 의해 앞치배들과 청관중들 ‘사이/중간’에서 공연자 세계와 청관중 세계 사이의 경계를 허물어, 둘 사이의 경계를 ‘탈경계화’ 한다. 공연자와 청관중의 ‘탈경계화’ 가 형성되면 공연은 이 양자의 구분이 어려워지고 나아가서는 청관중이 공연자가 되어지는 전도의 현상까지 보이기도 한다.
셋째, 풍물굿만의 중요한 특성은 ‘개방성(開放性)의 극대화’를 통한 ‘청관중의 공연자화’ 라는 측면을 들 수 있다. 굿의 개방성은 아주 혁명적이다. 굿은 공연자들이 청관중을 굿판 안으로 끌어들여 공연자들로 전환시켜버린다. 굿은 이러한 속성을 본질적으로, 구조적으로 가지고 있다.
넷째, 굿을 위한 ‘준비 과정’, ‘공연 과정’, ‘공연 이후 과정’ 과 관련된 모든 지식들이 ‘구두 전승’ 과 ‘행위 전승’ ‘현장 전승’ 방법을 통해 전승된다.
마지막으로 굿 공연에 있어서는 공연 과정에 그에 대한 가치평과의 과정이 따로 분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것은 공연자와 가치평가자/비평가가 따로 분리되지 않는다는 점을 말해주는 것이다.
현재 굿의 가치평가 방법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소 방법의 차이는 있으나 전통적인 방법의 큰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하다.
위의 결론들을 유추해 볼 때, 굿은 리챠드 셰크너의 민족 공연학적 특성을 가진 공연 양식이다. 이제는 관음과 분리, 소외의 미학이 주인 제국주의적 세계의 공연예술의 장에 우리의 전통적이고 민족적인 굿과 같은 다양한 공연들이 당당하게 나설 때이다.
추천자료
- 백기완 선생의 쇠,징,장고,북의 미학 풍물굿의 원리 이야기로 엮는 풍물굿
- 풍물굿 자료의 연구현황과 전망
- [필봉농악][필봉풍물굿]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유래,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구성과 필봉농...
- [풍물굿]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습)의 여건조성, 풍물굿지도(농악교육, 풍물놀이학...
- 풍물놀이지도(풍물굿교육, 농악학습)의 의의, 풍물놀이지도(풍물굿교육, 농악학습)의 편성과 ...
-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중요성, 풍물굿교육(풍물놀이지도, 농악학습)의 이론...
-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용어,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당위성,...
- [풍물굿][풍물놀이][풍물]풍물굿(풍물놀이, 풍물)의 개념, 풍물굿(풍물놀이, 풍물)의 종류, ...
- [필봉마을 풍물굿][대동굿][도당굿][사천진리 별신굿][진오귀굿][소놀이굿][위도 띠뱃굿]필봉...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