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심청전의 개념
Ⅱ. 심청전 배경 사상
1. 유교적 효행사상
2. 불교적 영험사상
3. 도교적 인과사상
Ⅲ. 심청전 구조와 인물
1. 구조
2. 인물
3. 문체
4. 인물에 대한 태도
5. 희화화의 어조
Ⅳ. 심청전의 주제
<참고문헌>
Ⅱ. 심청전 배경 사상
1. 유교적 효행사상
2. 불교적 영험사상
3. 도교적 인과사상
Ⅲ. 심청전 구조와 인물
1. 구조
2. 인물
3. 문체
4. 인물에 대한 태도
5. 희화화의 어조
Ⅳ. 심청전의 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나 과장 또는 반어의 구조다. 가장 희화화가 극심한 신재효본을 보면 뺑덕이네 등장 이후의 모든 사건은 외설로 일관하고 있으며 심청 출생의 현몽한 밤에도 헤아릴 수 없는 외설담이 나온다. 이같은 특징은 판소리 사설 전반에 공통되는 특질이어서 <춘향전>의 초야(初夜)라든지 <흥부전> 중의 놀부가 흥부를 찾아간 대목 등이 모두 그러하다.
다음으로 과장으로 된 것이 압도적인데 곽씨 부인의 임종 묘사에 '딸굴질 두세번에'와 같은 것이 바로 그것이다. 다음으로는 반어를 들 수가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외설과 과장은 대체로 해설에서 드러나는 특징이나 반어는 대사에서 드러나는 특징이다.
삼백석에 팔려가기로 했다는 말을 듣고 '차라리 봉사 로 방안에 누웠다가 너 빌어다가 밥을 배부르게 먹었으면 그것이 편 테니 눈 뜨기 내사 싫다'로 하는 것이 바로 그 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되는 점은 과장이나 반어가 모두 자기비하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과장은 특히 가난한 형세를 더욱 과장하는 의도로 사용되거나 비애적인 상황의 과장을 의도하고 있는 것이다. 반어 또한 자신의 상황을 인궁하고 하잘 것 없는 데 놓고 그 반어로서의 풍요나 위대를 말하고 있다.
출처 http://ouroboros.hihome.com/구비문학의세계/
Ⅳ. 심청전의 주제
심청의 행동을 중심으로 보면, 우선 이작품의 주제는 '효(孝)'이다. 이 효는 유교적 덕목만이 아니라 인간의 보편적 심성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자기 목숨을 버리는 것이 정말 효인가 라는 반문(反問)도 제기된다. 자식의 희생으로 눈을 뜬다는 것이 심 봉사로서는 더 큰 아픔이자 슬픔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심청이 인당수에 빠지고 난 뒤 심봉사가 뺑덕 어미와 벌이는 행각은 도덕적 덕목과는 거리가 먼 비속한 세태를 반영한 것이다. 그런가 하면 심청은 물에 빠졌다가 거듭나기 때문에 그 제의적(祭衣的) 의미 역시 중요하게 해석되기도 한다. 이처럼 이 작품의 주제는 논란거리인 만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고, 그 현대적 의미도 거듭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사전연구사간 국어국문학사전
최정락 판소리 辭說의 構造詩學 定立을 위하여 2002
-인터넷 사이트
http://www.0671.co.kr/tour/pansori/pansori22.htm판소리 마당-판소리의 고장 남원
http://www.pansoree.com/kim_sukung.html 판소리
다음으로 과장으로 된 것이 압도적인데 곽씨 부인의 임종 묘사에 '딸굴질 두세번에'와 같은 것이 바로 그것이다. 다음으로는 반어를 들 수가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외설과 과장은 대체로 해설에서 드러나는 특징이나 반어는 대사에서 드러나는 특징이다.
삼백석에 팔려가기로 했다는 말을 듣고 '차라리 봉사 로 방안에 누웠다가 너 빌어다가 밥을 배부르게 먹었으면 그것이 편 테니 눈 뜨기 내사 싫다'로 하는 것이 바로 그 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되는 점은 과장이나 반어가 모두 자기비하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과장은 특히 가난한 형세를 더욱 과장하는 의도로 사용되거나 비애적인 상황의 과장을 의도하고 있는 것이다. 반어 또한 자신의 상황을 인궁하고 하잘 것 없는 데 놓고 그 반어로서의 풍요나 위대를 말하고 있다.
출처 http://ouroboros.hihome.com/구비문학의세계/
Ⅳ. 심청전의 주제
심청의 행동을 중심으로 보면, 우선 이작품의 주제는 '효(孝)'이다. 이 효는 유교적 덕목만이 아니라 인간의 보편적 심성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자기 목숨을 버리는 것이 정말 효인가 라는 반문(反問)도 제기된다. 자식의 희생으로 눈을 뜬다는 것이 심 봉사로서는 더 큰 아픔이자 슬픔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심청이 인당수에 빠지고 난 뒤 심봉사가 뺑덕 어미와 벌이는 행각은 도덕적 덕목과는 거리가 먼 비속한 세태를 반영한 것이다. 그런가 하면 심청은 물에 빠졌다가 거듭나기 때문에 그 제의적(祭衣的) 의미 역시 중요하게 해석되기도 한다. 이처럼 이 작품의 주제는 논란거리인 만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고, 그 현대적 의미도 거듭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사전연구사간 국어국문학사전
최정락 판소리 辭說의 構造詩學 定立을 위하여 2002
-인터넷 사이트
http://www.0671.co.kr/tour/pansori/pansori22.htm판소리 마당-판소리의 고장 남원
http://www.pansoree.com/kim_sukung.html 판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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