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 사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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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몬테소리 교육 사상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Ⅱ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1. 몬테소리의 생애
2. 몬테소리 교육의 사상적 배경

Ⅲ 몬테소리 교육사상
1. 교육원리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몬테소리 교사의 역할
Ⅳ 몬테소리 교육의 평가 및 현대적 전망
1. 몬테소리 교육의 평가
2.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세계적 동향
3.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한국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30년 동안 잠자고 있었던 미국의 몬테소리 교육운동이 부흥된 이유에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즉 미국에서의 기존 교육의 문제점, 심리학 요인, 조기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사회적 요구, Sputnik 쇼크 등의 상황에서 몬테소리 교육의 특성들은 호소력이 있었다고 보여진다.
3.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한국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몬테소리 교육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서구의 여러 나라처럼 몬테소리 교육 연구 단체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미국을 비롯한 독일 등에서 유학한 학자와 유아교육 전문가에 의해서 보급되었다는데 그 정통성이 미약한 실정이다. 특히 초등교육 분야에서 1996년까지 몬테소리 교육이 어느 한 곳에서도 실시되지 못한 상태였다고 한다. 다행히 1997년부터 한국몬테소리의 노력과 서울교원연수원의 열린 교육 개별화 과정을 통해 몬테소리 교육 6∼9세 과정이 개설되어 몬테소리 초등과정이 미국 교육자들에 의해 직접 도입되게 되었다. 또한 1990년대 초부터 전통 교육이 열린 교육으로 바뀌게 되면서 열린 교육이 추구하는 개별화 교육방법으로 몬테소리 교육이 각광받게 되었다.
상게서, pp.117
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이고 많은 학교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해야 하는 만큼 몬테소리 교육방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것이라 생각이 든다.
그러나 몬테소리 교육방법이 뛰어난 업적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이에 못지않게 문제점을 포함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도 한다.
먼저 몬테소리 교구가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는 것은 인정한다. 그러나 어린이는 한 번 학습한 사실을 다시 되돌아가서 자유롭게 탐색해 보고 다른 방식으로 더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는데도 몬테소리 교구는 그러한 어린이의 시도를 수용할 수 없도록 구조적으로 제한되어 있다고 비판한다.(Dewey & Dewey, 1915, p. 157 ; Elkind, 1983). 그렇기 때문에 반복적인 조작활동에 제한을 가하고 있는 몬테소리 교구는 비판이 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몬테소리 교구를 통해서 어린이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정되지만, 가장 핵심이 되는 비판은 몬테소리가 어린이의 인지발달만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몬테소리 교구는 주로 물리적인 것으로, 어린이는 물리적 교구와 작업할 뿐 다른 어린이나 교사와 상호작용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교사와 상호작용이 없는 아동의 조작활동은 아동에게 있어 단순한 활동으로 국한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상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 비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몬테소리의 공헌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비판은 몬테소리가 공헌한 점에 비하면 약소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몬테소리 교육 사상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평가할 수 있는 것이다.
Ⅴ 결론
지금까지 몬테소리의 생애, 사상적 배경을 통해 몬테소리의 교육원리, 교육내용, 교육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한국현대교육에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도 고찰해보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몬테소리는 아동을 관찰하고 새로운 아동을 발견함으로써 아동의 인격과 자유와 개성을 존중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아동의 자유에 기초를 둔 자기교육과 자동교구는 오늘날 학교에서의 열린 교육으로서 개별화 교육에 한걸음 나아가는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에서 인지적 측면의 강조와 과학적인 교육방법은 활동중심이나 놀이 중심의 아동교육을 재검토해야 할 것을 알려주었다.
어린이 개개인의 발달단계와 능력에 맞게 활동할 수 있는 자유와 자신이 스스로 선택한 작업에 충분히 몰입하여 활동 할 수 있는 시간의 자유 그리고 외적 간섭 없이 내면에 순종하는 도덕적 차원에 이를 수 있는 개별화 교육을 강조하는 것은 우리가 어린이들에게 주어야 하는 교육일 것이다. 또한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간섭할 자유는 없으며, 일상생활 훈련, 침묵훈련 등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도와주고 배려, 협동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사회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몬테소리 교육은 어린이를 정상화 시키는 데 바로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어린이는 작업에 흥미를 느끼고 작업을 반복해 보면서 내적 만족을 느끼게 된다. 어린이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주위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며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자아를 만들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21세기를 맞이하는 이 시점에서의 한국교육은 변화가 필요하다. 단순한 입시교육,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한국 교육에 있어서 몬테소리 교육은 충분히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재 한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몬테소리' 방식은 겉만 번지르르한 '몬테소리' 일 뿐, 어린이를 존중해주고 사랑으로 대해주는 진정한 '몬테소리' 교육이 이뤄지고 있지 못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한국교육에서 몬테소리 교육은 명확한 방향을 인지하여 나아가야 할 것이다.
어린이는 미래의 한국을 짊어갈 새싹들이다. 어린이들의 자유와 인격을 존중하고 어린이들에게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살펴보는 것이 한국 교육에 있어 발전의 시점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 글을 마친다.
참고문헌
구경선,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실제, 서울 : 교육아카데미, 2001.
박성은·오정숙·최선희 공저, Montessori 유아교육의 철학적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2001.
신화식,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7.
이상금·지경애 공저, 몬테소리 교육 : 이론과 실제, 서울 : 교문사, 1995.
이순형·권미경 공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1994.
이영숙,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창지사, 2000.
조성자, 몬테소리의 어린이 발견, 서울 : 창지사, 1995.
김문빈, 몬테소리 개별화 교육의 이해와 학문적 접근, 열린교육연구, 제6집 제2호, 1998.
유혜령·윤복주, 몬테소리 아동 교육론의 사상적 기초에 관한 분석, 아동교육, 제5권 제2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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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3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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