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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인간보다는 물질을 최고의 가치라 여기면서 인간과 물질을 전도시켜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공동체 중심의 인간주의인 한국인의 국민성은 가치관의 심한 전도로 인해 현재 한국병이라는 신조어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한국병이라는 실체는 한국인들의 사회적 성격 속에 흐르는 가치관이 어떤 다른 가치관과 충돌을 빚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근본적으로 국민성의 성질 변질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그러면 이러한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이 변질된 것, 즉 소위 한국병이라 불리는 것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무엇보다도 잃어버린 인간중심주의의 가치를 되찾아야 할 때이다. 사실 따지고 보면 우리네 사회적 성격은 모두 인간중심주의, 사람을 위하는 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부정부패, 집단이기주의, 윤리성의 부재 등등의 것들은 모두 인간보다 물질을 더 중시하는 반인륜적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이것들을 버리는 것이 곧 한국병 치유의 길이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가 지금의 풍요롭고 모든 것이 풍부한 사회에서 가난하지만 인간적 정이 넘치는 예전의 사회로 돌아가자 하는 이야기는 아니다. 잘 살면서, 경제적으로 풍요로우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물질이 인간을 앞서는 한 위의 문제들을 치유할 수 있는 길은 요원하다. 근본적인 가치관의 조정이 이뤄지지 않는 한 아무리 부정부패의 척결이니 도덕성 회복이니 떠들어 봤자 공허한 일이다. 우리는 각자 자기 위치에서 버려야 할 주의가 무엇이고 다시 찾아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옛 것을 익히고 새 것을 아는 자세가 중요하다. 옛 것과 새 것을 무조건 수용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좋은 것만, 유익한 것만 취사선택하는 이야기다. 그리고 그것을 몸소 실천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한국병을 치유할 수 있는 길이요,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의 폐단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일 것이다.
▲ 결 언
이상에서 우리는 한국인들의 사회적 성격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을 비판하고 한국병이라는 것과 연관시켜 평가해 보았다. 그런데 위에서 보다시피 한국인들의 사회적 성격을 반드시 이렇게 국한시켜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사회적 성격이라 하는 것은 사회 발달, 역사 발달에 따라 항상 변화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민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 넓은 안목을 가지고 개방적인 시각으로 투명하게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을 정확하게 짚을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한국인들의 사회적 성격으로 여러 가지를 바라보았는데 이러한 것은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느냐? 부정적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느냐?라는 질문들에 대해서 어느 한 쪽으로 결론을 내리는 데에는 다소간의 무리가 있다. 왜냐하면 국민성의 형성이 오랜 기간, 세월에 걸쳐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이러한 국민성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것은 역사에 맡겨 두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은 그 나름대로의 특수한 여건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환경속에 독특한 특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어느 나라보다도 배타적이면서도 우월하고, 그리고 다른 나라에서 찾아보기 힘든 특이한 요소가 많은 성격을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
1.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최재석 교수, 현음사
2. 「전환기 한국사회의 인간과 문제」, 박승위 교수, 정림사
3. http://www.taegu.net (대구교육종합정보시스템) 「한국병의 치유」
4. http://www.randr.co.kr (리서치 앤 리서치) 「한국인의 장점과 단점」
그러면 이러한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이 변질된 것, 즉 소위 한국병이라 불리는 것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무엇보다도 잃어버린 인간중심주의의 가치를 되찾아야 할 때이다. 사실 따지고 보면 우리네 사회적 성격은 모두 인간중심주의, 사람을 위하는 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부정부패, 집단이기주의, 윤리성의 부재 등등의 것들은 모두 인간보다 물질을 더 중시하는 반인륜적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이것들을 버리는 것이 곧 한국병 치유의 길이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가 지금의 풍요롭고 모든 것이 풍부한 사회에서 가난하지만 인간적 정이 넘치는 예전의 사회로 돌아가자 하는 이야기는 아니다. 잘 살면서, 경제적으로 풍요로우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물질이 인간을 앞서는 한 위의 문제들을 치유할 수 있는 길은 요원하다. 근본적인 가치관의 조정이 이뤄지지 않는 한 아무리 부정부패의 척결이니 도덕성 회복이니 떠들어 봤자 공허한 일이다. 우리는 각자 자기 위치에서 버려야 할 주의가 무엇이고 다시 찾아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옛 것을 익히고 새 것을 아는 자세가 중요하다. 옛 것과 새 것을 무조건 수용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좋은 것만, 유익한 것만 취사선택하는 이야기다. 그리고 그것을 몸소 실천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한국병을 치유할 수 있는 길이요,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의 폐단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일 것이다.
▲ 결 언
이상에서 우리는 한국인들의 사회적 성격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을 비판하고 한국병이라는 것과 연관시켜 평가해 보았다. 그런데 위에서 보다시피 한국인들의 사회적 성격을 반드시 이렇게 국한시켜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사회적 성격이라 하는 것은 사회 발달, 역사 발달에 따라 항상 변화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민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 넓은 안목을 가지고 개방적인 시각으로 투명하게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을 정확하게 짚을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한국인들의 사회적 성격으로 여러 가지를 바라보았는데 이러한 것은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느냐? 부정적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느냐?라는 질문들에 대해서 어느 한 쪽으로 결론을 내리는 데에는 다소간의 무리가 있다. 왜냐하면 국민성의 형성이 오랜 기간, 세월에 걸쳐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이러한 국민성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것은 역사에 맡겨 두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은 그 나름대로의 특수한 여건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환경속에 독특한 특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어느 나라보다도 배타적이면서도 우월하고, 그리고 다른 나라에서 찾아보기 힘든 특이한 요소가 많은 성격을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
1.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최재석 교수, 현음사
2. 「전환기 한국사회의 인간과 문제」, 박승위 교수, 정림사
3. http://www.taegu.net (대구교육종합정보시스템) 「한국병의 치유」
4. http://www.randr.co.kr (리서치 앤 리서치) 「한국인의 장점과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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