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를 성령의 복음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결론
요한은 요한복음서를 기록한 목적을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메시야이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가셔서 보혜사 곧 성령님을 보내시겠다는 것과 성령님의 사역을 자세하게 기록하였다. 예수님에게 주신 성령님은 아들을 사랑함으로 주신 풍성하고도 무한한 선물이며, 이것은 우리에게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인 것이다. 요한은 성령님을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와도 관련지어서 말하는데 우리가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도록 하는 것은 오직 성령님의 역사이고, 이 성령님은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며,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주시는데 우리가 이 땅에 살아갈려면 성령님의 역사가 있어야만 영적으로 풍성한 삶을 살수가 있는 것이다. 또한 예수님은 고별담화에서도 성령님은 우리에게 찾아오셔서 우리를 가르치시고, 증거하시며, 깨닫게 하시며, 진리로 인도하시고, 장래 일을 말하시고, 세상을 심판하시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심을 말하고 계신다. 이와 같이 요한의 성령론은 전체적으로 조명해 볼 때 "기독론적 지향의 성령론"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요한은 요한복음서를 기록한 목적을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메시야이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가셔서 보혜사 곧 성령님을 보내시겠다는 것과 성령님의 사역을 자세하게 기록하였다. 예수님에게 주신 성령님은 아들을 사랑함으로 주신 풍성하고도 무한한 선물이며, 이것은 우리에게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인 것이다. 요한은 성령님을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와도 관련지어서 말하는데 우리가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도록 하는 것은 오직 성령님의 역사이고, 이 성령님은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며,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주시는데 우리가 이 땅에 살아갈려면 성령님의 역사가 있어야만 영적으로 풍성한 삶을 살수가 있는 것이다. 또한 예수님은 고별담화에서도 성령님은 우리에게 찾아오셔서 우리를 가르치시고, 증거하시며, 깨닫게 하시며, 진리로 인도하시고, 장래 일을 말하시고, 세상을 심판하시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심을 말하고 계신다. 이와 같이 요한의 성령론은 전체적으로 조명해 볼 때 "기독론적 지향의 성령론"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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