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분석) BC카드와 KU카드의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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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序 : 제품 및 시장선도기업 선정

Ⅱ.신용카드 고객 분석

Ⅲ.BC카드의 전략 분석

Ⅳ.KU카드의 전략 분석

V.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캐릭터 쿠를 소개할 때, 쿠가 BC카드의 상징인 빨간 사과를 밟고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서 있는 것을 인쇄신문광고에 노출시킨다. 이는 선도기업인 BC카드를 KU카드가 앞설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으로써 소비자들이 간접적으로 KU카드의 경쟁력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캐릭터의 색깔적인 요소를 좀 더 부각시키는 방법이 있다. 홈페이지와 개개인의 카드에 고객의 바이오리듬과 연동시켜서 좋은 날에는 더 밝은 색깔이나 표정이 나오게 함으로써 고객에게 카드가 자신의 일부와 같다는 인식을 심어주도록 한다.
(2) 언어적 요소
짧고 간결하며 일상적으로 많이 쓰이는 말을 중심으로 한다.
① “이제는 쿠(KU)입니다” “대세는 쿠(KU)!” 등과 같이 후발주자로써 바꾸자! - 바꾸지 않는 사람은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이미지를 부각 시키는 방향의 문구로 소비자에게 KU카드의 새로운 탄생에 대하여 인지시킨다.
② 카드 이름을 KU-one card 로 함으로써 카드의 number-one(최고) 의 이미지와 하나의 카드로 여러 가지 기능을 모두 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③ 패러디 - 아이스크림 베스킨라빈스31의 광고 패러디로 같은 배경의 31가지 아이스크림 통에 서비스가 하나씩 꽂아져 있고 소비자가 각각의 서비스를 직접 고를 수 있는 “골라 쓰는 재미가 있다 - 쿠스킨라빈스31” 를 광고에 내보냄으로써 소비자가 익숙한 문구 속에서의 새로움과 익살스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3) 정황
자극이 제시되는 정황에 따라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이미지에 차이가 있으므로 주부들이 즐겨보는 드라마 후나 홈쇼핑 등의 방송 후에 우리 KU카드의 광고를 내보내도록 한다. 즉, 소비자가 밝고 즐거운 기분상태에서 우리의 광고를 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우리가 협찬하는 영상매체의 전후에 KU카드의 광고를 방영하거나, ‘KU카드와 함께하는 신용카드 잘 쓰기’ 캠페인에 이어서 KU카드의 광고를 방영하여 KU카드의 이미지 상승을 제고한다.
그리고 신뢰를 주는 중립적 매체인 신문의 경제면에 신용카드 관련 기사나 특집이 다뤄질 경우 KU카드의 광고도 함께 하여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신뢰성을 높이고 긍정적 이미지를 꾀할 수 있다.
4) 기억
(1) 반복광고
기존의 반복광고의 문제점으로는 소비자들이 반복광고 주제에 익숙해서 더 이상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반복 횟수가 지나쳐 소비자가 지루함을 느끼고 그 제품에 관하여 비호의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들 수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소비자의 제품정보에 대한 이해및 기억증대를 위하여 동일한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광고하되 광고 실행방식을 다르게 함으로써 광고효과의 감퇴를 방지하도록 한다. 일상에서 KU카드를 사용하는 모습의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시리즈 형식으로 반복광고 함으로써 생활 속의 카드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반복광고의 지루함, 거부감을 줄이고 재미있고 다음내용이 기대되는 광고를 만들도록 한다.
(2) 음악에 의한 기억
음악을 이용한 광고메시지의 전달은 소비자의 회상력을 향상시킨다. 재미있고 기억하기 쉬운 쿠 쏭(song)을 제작하여 소비자들이 따라 부르면서 시연의 효과를 얻게 한다. TV광고에서는 쿠 쏭과 함께 쿠 쏭의 율동가사 또한 노출 시켜, 청각적언어적 정보를 함께 제공해 장기기억으로 이전될 확률을 높인다. 그리고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무료 벨소리, 컬러링 등을 배포해 일상에서도 쿠 쏭의 멜로디를 접하고, 이를 통해 KU카드에 대한 정보를 쉽게 인출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TV광고를 통해 쿠 쏭과 KU카드의 이미지 제고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한 KU 쏭부르기 대회, KU쏭 율동 따라 하기 행사 등을 개최한다. 이는 유치원생을 행사에 참여시킴으로써, 그에 영향을 받는 부모에게도 함께 KU카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V.마케팅 시사점
1. 저관여 고객의 신용카드 시장 참여의 용이성 확대 및 진입장벽의 낮춤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어디를 가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최대한 강조한 것이다. KU카드 하나면 기존의 신용카드 서비스를 넘어서서 일상생활에서의 화폐의 사용이 필요 없게 되는 점을 적극적으로 부각시켰다. 또한 사용의 편리성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도 끌어들일 수 있었다.
2. 시장 1위 업계를 능가하는 경쟁력을 갖추었다는 것을 알림
기존의 시장을 분석하였고, 그중에서도 가장 경쟁력이 있다는 증거인 점유율 1위의 BC카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어떠한 것이 소비자의 BC카드 선호의 이유를 알 수 있었고, 여기에 아직 충족되지 못한 기능들을 KU카드에서 첨가함으로써 기존 사용자 및 다른 카드 사용자들의 KU카드 사용 유도,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의 카드 사용을 유도 시켰다.
3. 신용카드 기능의 재정립 및 확대
기존 신용카드가 어떠한 기능들을 하고 있었는지를 정의하였고,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유사 다른 카드 기능들이나 카드기능으로 편입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적으로 넣었다. 따라서 신용카드 기능들의 재정립을 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한 기능의 확대가 가능하였다. 그러므로 신용카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가능하게 되었다.
4. 공익을 추구하는 신용카드 이미지를 통한 사회적 인식 전환
신용불량자나 사행성 조장 등으로 얼룩진 신용카드의 이미지를 신용카드의 올바른 사용과 사회에서의 역할에 대해서 재조명하고 정부나 공익기관과의 협조를 통한 사회적인 홍보를 함으로써 신용카드 회사가 가질 수 있는 하나의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성을 다할 수 있고, 사회에서의 신용카드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가지고 긍정적 인식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5. 고객에게 행복을 주는 카드
카드를 고객의 일부로 만듦으로써 고객과 함께하는 카드로써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고객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 하는 카드로서의 이미지를 심어준다. 그리고 대외적으로 보여주는 이미지를 밝고 긍정적인 요소들 위주로 꾸밈으로써 사회적으로 작은 기쁨이나 잠시만이라도 미소를 띠울 수 있게 한다. 기쁨과 행복을 안겨주는 카드로써의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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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6.03.14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9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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