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대 도가(道家)적 음악미 : 도(道)의 상징(象徵)
2. 중세 예술미(藝術美)의 형성 : 無와 意의 재발견
① 詩 文學에서의 虛
② 산수화에서의 虛
③ 글씨에서의 虛
Ⅲ 결론
Ⅱ 본론
1. 고대 도가(道家)적 음악미 : 도(道)의 상징(象徵)
2. 중세 예술미(藝術美)의 형성 : 無와 意의 재발견
① 詩 文學에서의 虛
② 산수화에서의 虛
③ 글씨에서의 虛
Ⅲ 결론
본문내용
하는 예술에는 기술(技術)의 고도(高度)의 연마(鍊磨),『장자(壯子)』의 표현대로 '기술의 연마 끝에 도(道)의 경지에 이르는(技進於道)' 실천적 계기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고대의 사고(思考)는 오늘날 예술을 바라보는 이에게 올바른 예술의 궁극(窮極)과 참다운 본질(本質)로 향하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본다.
Ⅳ 참고문헌
1. 이택후, 『華夏美學』, 東文選, 1990
2. 서복관, 『중국예술정신』, 東文選, 1990
3. 조민환, 『중국철학과 예술정신』, 예문서원, 1997
4. 류재형, 中國 第 5世代 映畵의 道家的 美學 特性,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2000
5. 고봉석, 동양화에 있어서 여백의 정신적 배경에 관한연구, 호남대학교 석사논문, 2003
6. 이형국, 中國山水畵의 空間槪念 硏究,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1993
7. 김영신, 추상표현주의와 동양정신 관계 연구 : 無의 개념 중심으로 , 강릉대학교 석사논문, 2002
8. 이대용, 餘白의 思想的 背景과 造形性 硏究 ,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3
9. 김충렬, 『중국철학사-중국철학의 원류』, 예문서원, 1999
10. 김병종, 『중국회화의 조형의식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Ⅳ 참고문헌
1. 이택후, 『華夏美學』, 東文選, 1990
2. 서복관, 『중국예술정신』, 東文選, 1990
3. 조민환, 『중국철학과 예술정신』, 예문서원, 1997
4. 류재형, 中國 第 5世代 映畵의 道家的 美學 特性,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2000
5. 고봉석, 동양화에 있어서 여백의 정신적 배경에 관한연구, 호남대학교 석사논문, 2003
6. 이형국, 中國山水畵의 空間槪念 硏究,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1993
7. 김영신, 추상표현주의와 동양정신 관계 연구 : 無의 개념 중심으로 , 강릉대학교 석사논문, 2002
8. 이대용, 餘白의 思想的 背景과 造形性 硏究 ,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3
9. 김충렬, 『중국철학사-중국철학의 원류』, 예문서원, 1999
10. 김병종, 『중국회화의 조형의식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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