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철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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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가철학개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차 례
<부록>

제1편 도가철학 개관
제1장 서론
1. 도가의 의의
2. 도가의 발전
3. 도가의 경전
(1) 경전의 의미와 도가의 경전
(2) 노자
(3) 장자
(4) 열자
제2장 우주론
1. 우주 본체론
(1) 도는 만물의 근원
(2) 도는 형체가 없음
(3) 도는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함
(4) 도는 만물 속에 내재함
2. 우주 생성론
(1) 무위자연
(2) 만물의 생성
(3) 물극필반 (物㥛必反)
3. 결어
제3장 인간론
1. 순진무구한 인간
2. 만물의 본성은 같음
3. 운명론
4. 생사를 초월함
5. 결어
제4장 인식론
1. 도를 알고자 함(인식의 목표)
2. 신비적 직관(인식의 방법)
3. 회의론(인식의 한계)
4. 진지와 소지(인식의 본질)
5. 언어의 부정(진리와 언어)
6. 결어
제5장 수기론
1. 도를 체득함
2. 지식을 버림
3. 욕망을 버림
4. 마음을 비우고 고요하게 함
5. 심재하여 좌망에 이름
6. 이상적 인간상
(1) 무위 무욕하게 살아가는 성인
(2) 무아지경에 이른 지극한 사람
(3) 소요의 경지에 이른 참된 사람
(4) 세속으로부터 초연한 지극한 사람
7. 결어
제6장 정치론
1. 무위의 정치
2. 순리에 따름
3. 윤리 도덕을 부정함
4. 전쟁을 반대함
5. 작은 나라와 적은 백성
6. 결어


제2편 도가의 발전
제1장 선진 도가
1. 선진 도가의 성립과 발전
2. 노자
(1) 우주 본체로서의 도(道)
(2) 신비적 직관
(3) 언어를 부정함
(4) 지식과 가치를 부정함
(5) 순박한 인간
(6) 도의 체득과 실천
(7) 무위의 덕
(8) 무위의 정치
3. 양주
(1) 운명론
(2) 삶을 중하게 여김
(3) 자신만을 사랑함
4. 장자
(1) 도(道) 혹은 기(氣)
(2) 신비적 직관
(3) 통발로서의 언어
(4) 회의론
(5) 절대적인 지혜와 가치
(6) 소박한 인간
(7) 자연스럽게 살아감
(8) 소요무애
(9) 무위의 정치
제2장 도가의 새로운 전개(신도가)
1.왕필
(1)무를 귀하게 여김
(2)뜻을 얻으려면 말을 잊음
(3)성으로 정을 통제함
(4)무위론
2. 곽상
(1)도의 부정
(2)성스런 지혜와 모방
(3)차별의 타파
(4)자성의 보존
(5)세속으로부터 초연한 지극한 사람

제3편 현대문명과 도가철학
제1장 도가철학의 현대적 의미
1.도가철학의 요체
2.도가철학의 현대적 의미

본문내용

하였다. 진나라의 하소는 “왕필은 어려서부터 지혜가 매우 뛰어났다. 10여세에 <노자>를 매우 좋아하고, 변론에 능통했다.”고 하였다.
왕필의 저서로는 <논어석의>, <노자지략>, <노자주>, <주역주>, <주역약례>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누우렬의 <왕필집교>에 수록되어 있다.
(1)무를 귀하게 여김
①근원적 존재로서의 무(無)
왕필은 모든 만물은 도 곧 무에서 생겨났다고 하는 노자의 사상을 그대로 발아드렸다.
즉 그는“도는 지칭할 수 없으나 통하지 아니함이 없고, 그것에서 비롯되지 않는 것이 없다. 그러나 도는 고요하여 형체가 없고 형상도 없다. ”고 하였다.
②머무름은 움직임의 근본
그는 우주 만물의 근원인 무를 고요하여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보고, 따라서 머무름이 움직임의 기본이라고 하였다. “무릇 음직임을 멈춘 것이 곧 머무름이지만 머무름은 움직임의 상대적인 것이 아니다. 말을 그친 것이 곧 침묵이지만 침묵은 말의 상대적인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비록 천지가 커서 그 안에 만물이 풍성하고, 우레 치고 바람 불러 음직이고 변화하지만. 고요하게 머물러 있는 지극한 무가 바로 그 근본이
(2)뜻을 얻으려면 말을 잊음
그는 도 곧 무를 인식하는 것은 문제삼았고, 그것은 신비적인 방법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그리고 일상적인 언어나 명칭으로느느 참다운 존재인 도 곧 무를 드러낼 수 없다고 하였다. 그는 “말을 하며녀 그 참다운 것을 잃게 되고 이름을 붙이면 그 진실된 것에서 벗어난다.....그러므로 성인은 말을 중요시 하지 아니한다. ”고 하였다. 그리고 그 참된 것은 언어로 나타낼 수 없으므로, 즉 언어의 불완전성 혹은 결함을 보완하기 위하여 설정한 상징(여기서는 형상의 의미가 아니라 현상을 본뜬 괘상을 의미)으로도 도를 표현할 수 없다고 하였다.
(3)성(性)으로 정(情)을 통제함
(4)무위(無爲)론
그는 우주 만물의 근원인 도 곧 무(無)는 텅 비어 있고, 고요하게 머물러 있으며, 그 작용은 무위 하지만 이루지 못함이 없다고 했다. 즉“도는 본래 형상이 없고, 하는 바도 없다. 그러면서도 만물을 성품에 맞게 완성시켜 준다. ”고 하고 “하늘과 땅은 스스로 그러함으로써 하는 바도 없고 조작하지도 아니하지만, 만물은 스스로 서로를 다스려나감으로써 어질지 아니하다고 한다.
어질다는 것은 반드시 만들어 세우고, 교화를 베풀고, 생각이 있고. 작위함이 있고. 만들어 세우고 교화를 베풀면 사믈은 그 참됨을 잃어버린다....만물이 하려고 함이 없으면 만물은 제각기 그 소용되는 데로 나아가서 풍부하지 아니함이 없게 된다.고 하였다.
2. 곽상
곽상은 252년 에 하남(何南)의 낙양(洛陽)에서 태어났다. 성은 곽(郭)이고, 이름은 상(像)이며 자는 자현(子絃)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재주가 남달리 뛰어나서 사물의 이치에 밝았으며,노장을 좋아하여 청담(淸淡)에 능했다고 한다. 당시 태위였던 왕연은 “곽상이 말을 하면 도도의 흐르는 강물과 같이 그침이 없었다,”고 하였다.
그는 젊은 시절은 삼국이 서로 싸우고 있어서 나가가 불안정한 시기였다. 그는 관리로 발탁되었으나 거절하고, 오로지 학문만을 즐겼다고 한다.
아무튼 그는 배위의 숭유론을 받아들여 <장자>르르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자신의 독자적인 사상을 전개하여 노장철학의 새로운 면모을 보여주었다.
(1)도의 부정
①유를 숭상(崇尙)함
곽상은 무(無)가 유(有)를 낳을 수 없다는 배위의 숭유론은 받아들여 노장과 왕필이 인정한 도 곧 무의 존재를 부정하였다. 죽 무는 말 그대로 없는 것, 다시 말하면 수학 상의 0에 지나지 않는다.
그는 유는 무로부터 생겨났다고 하는 노장의 사상을 부정한다. “무는 이미 없는 것인 즉 유를 생겨나게 할 수 없다.”(제물론)
②스스로 변화(變化)함
“하늘과 땅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은 하루라도 서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대종사) 사물들은 서로 돕고 도움을 받는 밀접란 관계를 맷고 있는 것이다.
(2)성스런 지혜와 모방(模倣)
그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식이라는 것은 타고나나 한계를 벗어났을 때부터 생기는 것이라고 하여 부정적으로 말하고, 타고난 앎은 참다운 지혜요, 성스러운 지혜라 하여 이것을 긍정적으로 말하였다.
(3)차별의 타파(打破)
장자의 상대주의를 발전시켜 근본적인 입장에 서서 보면 모든 사물을 차별이 없다고 하였다.
(4)자성의 보존
그는 노장의 무위자연 사상을 받아들여 이것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 우선 그는 만물은 각기 그 본성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의 본성대로 할 수 있으면 만족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무릇 참다운 본성을 체득하여 그에 따라 행할 수 있게 되면, 비록 하인일지도 자기 명예가 훼손되기를 바라지 아니하고, 자기 직분에 스스로 만족한다.”(제물론)이라고 하였다.
이리하여 그는 자기 본성대로 하는 것 곧 무위를 강조하였다.
(5)세속으로부터 초연한 지극한 사람
성인은 항상 바깥 세계에 노닐면서 안으로 마음을 확대시키고, 아무런 마음 없이 사물에 응한다.“(대종사) 성인은 세속과 초세속에 초연한다는 것이다.
제3편 현대문명과 도가철학
제1장 도가철학의 현대적 의미
1.도가철학의 요체
가철학은 우주 만물의 근원인 도(道)는 무위(無爲)의 신비스러운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을 비롯한 모든 만믈을 생성하고 변화시킨다고 하였다. 즉 만물을 생성하고 변화시킨다고 하였다. 즉 만물은 도로부터 각기 자신의 본성을 얻어서 일정한 형체를 지니게 되고. 주위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강하고 약함, 번성하고 쇠퇴함, 성장하고 소멸함, 가득 차고 이지러짐 등의 변화를 하며, 만물을 무위 자연의 기능에 의하여 극도로 발전하다가 다시 도(道)로 돌아가는 법칙에 따라 생성 소멸한다는 것이다.
2.도가철학의 현대적 의미
도가철학은 중국철학의 역사상 가장 먼저 유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우주론과 인간론, 인식론과 수기론, 정치론 등의 완벽한 체계를 갖춘 탁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것이 오늘날 날로 악화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의 생태적 위기와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도덕적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는 이념이라는 것이다.

키워드

도가,   노자,   철학,   장자,   왕필,   무위자연,   ,   곽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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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30
  • 저작시기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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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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