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생애][문명관][자연관][언어관][도가사상][도덕경]노자의 생애, 노자의 문명관, 노자의 자연관, 노자의 언어관, 노자의 도가사상, 노자의 도덕경, 노자 도덕경의 역사적 해석, 노자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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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자][생애][문명관][자연관][언어관][도가사상][도덕경]노자의 생애, 노자의 문명관, 노자의 자연관, 노자의 언어관, 노자의 도가사상, 노자의 도덕경, 노자 도덕경의 역사적 해석, 노자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노자의 생애

Ⅲ. 노자의 문명관

Ⅳ. 노자의 자연관

Ⅴ. 노자의 언어관
1. 진리와 언어의 관계
2. 지식과 언어의 관계

Ⅵ. 노자의 도가사상

Ⅶ. 노자의 도덕경

Ⅷ. 노자 도덕경의 역사적 해석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도한 간섭과 통제로 인해 망하였다는 인식에 기인한 것이며, 한 초기 국가권력이 인민을 통제할 수 있는 경제적 군사적 힘이 부족한 상황에 맞추어 성립된 것이다. 그러나 문제 이후 황로학파의 입장은 인민에 대한 통치보다 집권자와 관료 특히 지방의 호족과 중앙의 국가권력 사이에 끊임없이 발생하는 권력투쟁의 과정에서 그 권력투쟁을 합리화하는 논의로 초점이 바뀐다.
* 노자 해석의 첫 번째 변화는 정치현상과 연관하여 노자를 이해하는 입장으로부터 養生이론으로 노자를 해석하는 입장으로 변화한다. 서한 武帝가 儒學으로 사상을 통일하면서 황로학파는 정치적으로 失勢가 된다. 이후 황로학파는 민간의 도교운동과 함께 養生이론을 추구하는 神仙術을 중심으로 발전한다. 동한 시기에 이르러 古文經學이 발달하면서, 이와 더불어 노자에 대한 새로운 주석서가 나타나는데 바로 河上公章句이다. 章句體는 동한 시기 고문경학자들이 주도적으로 활용의 연구방식이다. 河上公의 정체는 분명하지 않지만 이러한 장구체의 영향을 받아 노자를 주석한 것으로 보인다. 하상공장구는 한 대의 황로학파가 정치원리보다 양생원리에 우선적인 관심을 두는 쪽으로 변화한 것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漢代 元氣論의 영향을 받으면서 노자를 양생원리의 철학적 성찰을 제시하는 것으로 재해석한다. 이러한 해석은 위진과 수당을 통해 도교 각 파에 적극적으로 수용되었다. 따라서 唐代에는 河上公章句가 도교의 중요한 경전 중 하나가 된다.
* 노자 해석의 두 번째 변화는 위진 현학가들이 玄學의 입장에서 노자를 해석하면서 발생한다. 그 현학운동의 주역은 왕필이다. 왕필은 주역과 논어에 대한 성찰을 통해 老子의 의미를 인생에 대한 철학적 성찰로 새롭게 해석하고 그것을 老子注를 통해서 드러낸다. 그는 漢代 금문경학의 象數論과 황로학파의 養生術을 모두 비판하고 존재에 대한 형이상학적 성찰을 새롭게 제시한다. 특히 그는 당시 문제가 된 聖人 개념과, 名敎와 自然의 상관관계 등 두 문제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수립하고 있다. 그리고 후대에 貴無論으로 특징져지는 철학적 입장에 입각하여 周易과 老子에 대한 주석서를 남긴다. 河上公章句와 비교하여 볼 때 老子注의 특징은 먼저 章句體를 거부한 것이다. 장구체는 章句를 구분하는 것을 통하여 老子라는 텍스트를 재해석하는 데 주요한 초점을 둔다. 따라서 장구체는 文句의 의미에 집착하는 漢代 訓學의 전통에 있게 된다. 왕필은 이러한 장구체를 벗어나 텍스트 전체의 문맥을 중시하고, 텍스트 전체가 표방하는 의도를 간파하는데 중점을 두고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기술한다. 따라서 왕필의 노자에 대한 해석은 창의적이며, 자신의 철학적 성찰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개성을 보인다. 반면에 문구의 語義와 상관없거나 텍스트의 문맥이 아니라 자신의 입장에서 기술하는 일탈성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해석방식은 위진시기 淸談派가 활동하는 철학적 사유방식의 한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왕필의 老子注는 河上公章句와 함께 수당대를 통해 유행하면서 서로 경쟁하는 관계가 된다.
* 老子 해석의 세 번째 변화는 위진 이후 불교가 중국사회에 수용되면서 불교이론의 영향을 받아 노자를 해석하는 학자들에 의해 발생한다. 이것은 당대에 특히 重玄派로 불리는 도가사상가들에 의해 제시되었다. 그 대표자는 成玄英과 李榮이다. 성현영은 왕필의 老子注와 郭象의 莊子注에 대하여 주석한 老子義疏와 莊子義疏를 쓴다. 중현파의 입장은 中觀佛敎 이론에서 일체의 집착을 타파하는 이론을 수용하여 노자와 장자의 의미를 집착에 대한 타파를 중심적으로 논한 것으로 재해석한다. 즉 중관불교가 空 개념을 통하여 존재의 실재성을 부정하고, 실재성에 대한 일체의 집착을 타파하는 것이 해탈을 가장 주요한 관건으로 설명하는 것처럼, 중현파는 玄 개념을 통해 집착에 대한 타파를 노자와 장자가 설파하는 것으로 재해석한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천제의 사용으로 인간 조직의 대형화는 다시 대규모의 전쟁으로 이어져 백성의 자유로운 개인적 생활이 더 이상 보장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고 국가라는 거대한 통제에 억압되어 개개인의 자연적인 삶이 상실되고 만 것이다.
이에 노자는 국가 규모의 대형화에 제동을 걸고 국가 조직을 파괴하고 부정함으로써 인간과 자연을 다시 매개물 없이 만나게 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인성의 교사화를 벗김으로써 무지無知, 무욕無欲을 누누이 강조했다. 그리고 문명을 통해서 획득되는 공자가 말하는 巧言令色, 즉 노자의 교사巧詐를 싫어하고 문명을 구사할 줄 아는 지식인들을 싫어했다. 그리고 법가적 사고를 비판하기 위해서 유가를 비판하였다. 超人間世적인 도가의 자연주의 입자에서 볼 때 유가와 법가는 인간세를 긍정하는 入世間主義 이기 때문이다.
『노자』제 1장에서 자기가 내세우고자 하는 도의 개념의 큰 틀을 확고하게 설정하고 있다. 첫머리에 “말할 수 있는 도는 영원불변한 도가 아니고, 이름 지을 수 있는 이름은 영원불변(常)한 이름이 아니다. 이름 지을 수 없는 것은 천지의 시원이고, 이름 지을 수 있는 것은 만물의 모태이다. 라고 했다. ‘상’은 영원불변한 것으로 말하고, ‘말’은 그것이 적용할 대상이 있어야 한다고 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것과 분별 대상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노자의 도는 실용적 측면과 묘용妙用적인 측면을 함께 갖추고 있다.
노자의 철학 사상은 정치적으로 볼 때 반문화주의자이며 반국가주의(즉 무정부주의)이며, 철저한 무위자연의 불간섭주의이다. 인위적인 조직, 즉 국가와 같은 조직의 특성에 조직에 주목하고 그 구속틀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인간의 모습을 꿈꾸었던 것이다. 이러한 입장은 “나라를 작게 하고 백성의 수를 적게 하라”(小國寡民)에 잘 나타난다.
노자는 인위적인 질서로부터 자연적 질서를 되돌리려는 노력을 했음을 잘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학주 저(1988), 노자와 도가사상, 명문당
김용옥, 노자와 21세기, 통나무
박희준, 백서도덕경 - 노자를 읽는다
박일봉 역저(1993), 노자 도덕경, 육문사
임어당, 장자가 노자를 이야기 하다, 자작나무
樓宇烈 校釋(1983), 老子 周易王弼注校釋, 華正書局, 臺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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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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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3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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