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 졸업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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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듀이 졸업논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2) 연구방법

2. 교육의 본질
1) 인간관
2) 사회관

3. 교육 사상적 배경
1) 전통적 교육관
2) 진보적 교육관

4.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5. 비판 및 시사점
6. 결론

본문내용

목적으로서 사회적 능률을 제시함으로써 이제까지 등한시되었던 산업적 능력인 경제적 능력이 강조되었다. 물론 Dewey가 사회적 능률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고 더불어 교양을 교육의 일반적 목적으로 세우고 있으나 이러한 교양이 사회적 능률과 통합되어야 하나 교육의 실제에서는 쉽게 통합된 교육이 이루어지질 못하였다.
셋째, Dewey의 교육목적은 학습자로 하여금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자신이 수행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전환되어 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궁극적인 교육목적보다 구체적인 교육목적을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능률의 강조로 인하여 초월적인 세계에 대한 인정보다는 현실적 세계에 대하여 긍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상주의 교육목적관의 측면에서 볼 때 비판된다.
) 박준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출판부, 2004, pp.265∼269.
2) 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비판
교육내용이론과 관련하여 Dewey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내용과 경험중심의 교육내용을 주장함으로써 종래의 교과중심 교육내용을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다음으로 교육방법은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비판된다.
첫째, Dewey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의 '거래'를 비판하고 '발견'으로서의 교육방법론을 자기의 철학에 의거 체계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그의 교육 방법적 이론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면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많은 한계점이 노출되므로, 지서의 계발에 제한점을 갖게 된다.
인간을 기계론적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유기체론적으로 볼 것인가에 따라 교육방법도 달라질 것이다.
둘째, Dewey가 주장하는 교육 방법적 특성 중에서 교수-학습활동에서 교육자나 학습자 모두가 지녀야 할 태도에 대하여 몇 가지 관점에서 비판된다.
Dewey가 교육방법의 태도로서 강조하는 솔직성이란 교수-학습활동에서 교육자나 학습자가 모두 당황하거나 자기의식을 지니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자는 쉽게 수긍이 가지만 '자기의식'의 문제는 이론적으로는 타당할지 몰라도 실제상황에서는 한계성을 지닐 것으로 본다.
Dewey가 지니는 성심성은 학습자가 교육내용에 대하여 완전한 흥미를 지니고 있는 태도를 말한다. 그러나 여기서도 학습자가 가치 있는 교육내용에 흥미를 느끼는 대신 그 외의 다른 곳에 흥미를 지닌다면 문제점이 대두될 것이다. 만약 학습자가 학습내용 이외에 흥미를 지니고 몰두하려 한다면 지적인 열등을 낳게 할 우려가 있는 것이다.
) 상게서, 270∼272.
3) 듀이의 교육사상의 시사점
듀이의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과 듀이에 대한 비판들을 바탕으로 현대 교육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중심의 교육과 학습자중심의 교육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 전통보수주의는 교과교육을 중시하였고 듀이는 학습자 중심교육을 강조하였는데 필수기초교육도 실제생활에 필요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학습자 스스로의 자율적인 교육을 통한 창의력이나 자발성 계발도 또한 교육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이기에 둘의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기본 규율속의 자율성이 지향되어야 한다. 학습자중심교육을 할 경우, 학습자가 스스로 행할 수 있는 자율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 자유가 지나치다 보면 방종에 가까워질 수 있기 때문에 기본 규칙을 정한 뒤 적절한 규제 속에서 자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확실한 교육목적하의 교육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현재만을 중시하고 현재만을 생각하게 되면 앞으로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자칫 잃어버리게 된다. 따라서 교육이 이루어 지기전에 확실한 교육목적을 세운 다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필요할 것이다.
6. 결론
지금까지 듀이의 실용주의에 입각한 교육사상을 살펴보았다. 무엇보다 아동 중심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는 듀이의 입장은 실로 주입식교육을 받은 우리에게 더 와 닿는 말이다. 그리고 듀이의 실험학교처럼 우리 학교교육도 여러 풍부한 활동들을 통해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읽기, 쓰기, 셈하기 같은 3R을 무조건 주입식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필요성을 스스로 통감하여 배우듯이 우리 교육의 모든 측면에서도 이렇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듀이의 교육을 요약해보자면 '지식'자체보다 '지식의 획득과정'을 중시하는 사상이다. 지식의 획득을 위해서는 경험이 필요한데 경험은 사고가 개입됨으로써 이루어지므로 사고의 질과 양에 따라 경험의 질과 양도 달라진다, 따라서 바람직한 경험의 재구성을 위해서는 보다 나은 사고방법이 필요하다. 듀이는 과학적 실험적 방법에 의한 반성적 사고를 제안했으며 이는 곧 사고 중심 교육을 학교 교육의 중점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고중심의 교육이란 지력의 함양인데 지력의 함양이 곧 '고등정신 과정'의 함양을 뜻하므로 여기서 거론된 듀이의 교육사상과 비판을 통해서 듀이의 사상을 그 기본에 두고 제대로 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첫째, 실무와 연계된 교육을 강화해야하며 둘째, 학생중심의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율적 탐구학습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끝으로, 앞에서 언급했듯이 듀이의 아동중심, 경험과 과정중시 교육사상은 우리 교육현실에서 가장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게 되면 획일적인 교육이 사라지고 아동의 개성이 중시되는 교육을 行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참 고 문 헌
김재만, 『듀이 철학』, 배영사, 1980.
김정환, 『듀이 철학』, 양서원, 1990.
박준영,『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4.
배종원,「John Dewey의 경험중심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 고신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9.
이규환 외, 『교육학개론』, 배영사, 1985.
안인희, 『교육원리』, 이화여대출판부, 1978.
이원호 역, 『교육사』, 문음사, 1985.
임상희 역, 『교육사상사』, 백산서당, 1985.
정건영, 『듀이 교육론의 이해』, 문음사, 1995.
정욱희, 「듀이의 도덕교육원리 탐구」, 이화 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5.
정원석 외, 『최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5.
조용태, 『교육철학의 탐구』, 문음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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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03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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