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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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역사

Ⅱ.바이올린의 구조

Ⅲ.바이올린의 원리

Ⅳ.좋은 악기를 고르려면
1.바이올린의 선택요령
2.피터 폴 프라이어가 말하는 악기 선택법,손쉬운 악기 관리법

Ⅴ.바이올린의 보관과 관리

Ⅵ.활의 모든 것

Ⅶ.현의종류와 특징들

Ⅷ.악기케이스
1.케이스는 언제부터 사용되었나
2.케이스의 종류
3.악기 케이스의 선택
4.올바른 악기 케이스 관리요령
5.시판되는 브랜드와 구입방법

Ⅸ.명기란 무엇인가
1.바이올린의 명기와 명장인들
2.이탈리아 악기는 모두 명기인가
3.악기 평가는 어디까지나 소리
4.올드와 모던, 새악기의 구분
5.수리한 솜씨로 평가
6.올드와 모던, 새악기의 음색

자료출처

본문내용

는 소리가 깊고 가장 절묘하기로 이름나 있다.
스트라디바리(Antonio Stradivari)와 과르네리(Joseph Guarneri del Gesu). 이 두 거장도 1700년대에 최고로 활약했고, 그밖의 여러 명장들도 이 시대에 악기제작 수준을 최고의 경지로 올려놓았다.
이 무렵 제작된 이탈리아의 명기들은 웬만하면 20만 달러 이상을 호가한다. 제작자의 이름은 알 수 없으나(Unnamed) 1700년대의 것으로 소리가 제대로 나오고 모양도 제대로 갖췄다면 10만 달러 이상으로 거래된다.
1800년대의 이탈리아 악기 제작가로는 벤타파네(Ventapana)로카(Rocca)과다니니 주세페(Giuseppe) 등이 유명했고, 프랑스에는 루뽀비욤강드 등의 명장이 존재했다. 특히 루뽀 는 프랑스의 스트라디바리로 추앙되고 있으며, 가격도 1700년대의 웬만한 명장의 것보다 더 비싸다.
1900년대 이후로 만들어진 모던 악기는 톤이 힘차기(pawerfull)는 하나 깊이 있고 우아한 소리에서는 올드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권장할 만한 악기이다. 뛰어난 명장의 것은 톤도 매력적이고, 공명(resonant)도 우수하므로 가격도 만만찮다. 심지어 7만 달러가 넘는 특출한 악기도 자주 보게 된다.
10년 내외에 만들어진 새 악기는 심프톰(symptom)이라 해서 약 2년 혹은 그 이상 경과되기까지는 새 악기로서의 증후가 있다. 현의 압력에 따른 변화, 울림으로 인한 자리잡음, 바니쉬의 건조 진행 등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야만 제 소리가 잡힌다. 오늘날 유명 악기 제작가들이 완성된 악기를 1년 내지 3년이 경과된 후에야 시장에 내놓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현존하는 악기 제작가로서 지금은 은퇴한 킨버그(F. Kinberg)의 것이 뛰어나다. 현재 3만 달러 이상 호가하는 칼 베커(Carl Beker. 작고)의 것도 훌륭하며, 3대째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프리츠 로이터(Fritz Reuter)의 것도 악기의 질이 뛰어나고 상대적으로 가격도 좋다. 한국인 것으로는 독일에서 마이스터직을 받은 이주호 씨의 것이 좋다고 평가된다.
수리한 솜씨로 평가
스트라디바리인 경우 윗판을 열고 안쪽을 살펴보면 한눈에 매우 깔끔한 장인 기질을 엿볼 수 있다. 라이닝(linning)의 접합점이 매우 정교하고, 코너 블록(coner block)에서 씨바우트(C-bout) 라이닝의 접합시 블록 안쪽까지 파서 넣은 것만 보더라도 매우 섬세한 솜씨를 엿보게 한다. 스트라디바리의 장인 기질은 눈에 보이지 않는 안쪽까지도 깔끔한 솜씨로 처리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수리 부분이다. 300년이 흐른 명기라면 비록 표면은 깨끗할지라도 안쪽에는 여러 차례 수리한 흔적이 발견된다.
수리한 솜씨를 면밀히 보는 까닭은 진짜 명기라면 수리도 명인이 하게 마련이므로 높은 솜씨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무 나무나 덕지덕지 대고 수리를 해놓은 것이라면 일단 의심을 해도 된다.
순차적인 수리인지 전체적인 수리인지도 구별해야 되며, 중요 부위를 패치업(patch up)으로 위장한 덧대임인지 리그레쥬에이션(regraduation)을 거친 것인지까지 판명한다.
이렇게 정밀하게 수리 부분까지 살핀다는 것은 악기의 건강 여부를 따지기 위한 것이 아니다. 바이올린은 생명체가 아니므로 가루가 되도록 폭삭 파손되지 않는 한 수리가 가능하다.
안쪽을 유심히 살핀다는 것은 장인의 수리 솜씨로 진품 여부를 가늠하기 좋은 곳이기 때문이다. 바이올린 몸통은 재조작하여 만들어 놓은 것인지 여부가 잘 밝혀지므로 이것 또한 유심히 봐야 할 부분이다.
올드와 모던, 새 악기의 음색
바이올린 소리의 진미는 올드 바이올린에 갖춰져 있다. 소리의 맛을 아는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올드를 선호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스트라디바리에 관한 세계적인 저술가 윌리엄 헨레이(William Henley)의 표현에 근거하여 설명해 본다.
올드 바이올린의 음색은 깊고 절묘하다. 우아하고 쭉 뻗어나가는 잡음 없는 공명이 특징이다. 귓가에서 요란한 소리나 차가운 소리가 주로 나오는 새 악기나 모던과는 다르다. 곱고 기품이 있으며 잡소리가 없다. 특히 세계적인 명기는 투명한 공명과 마음 깊숙이 닿는 오묘함이 있다. 이 소리를 구분해 낼 수 있으면 명기 선정 능력의 80%는 구비한 사람이다. 비밀스런 명기일수록 그 소리는 더욱 깊이 감추어져 있다.
모던 바이올린은 톤이 파워풀하고 샤프하며 캐링 파워(carring power)가 좋으나 올드와는 차이가 있다. 새 악기에서 간혹 느끼는 잡소리는 벗어난 상태에 있으니 공명도 비교적 좋다.
간단한 표현으로 "음색은 큰(large) 것과 강한(robust) 것이 있다"고 했는데 강하다는 말이 적절하다. 물론 모던이긴 하지만 유명한 장인이 제작한 우수한 바이올린은 10만 달러 이상 호가하기도 한다. 보통 3만 달러 이상 선에서 거래된다.
새 악기의 특징은 파워풀하거나 캐링 파워공명 등에서 모던과 그렇게 큰 차이는 나타나지 않는다. 새 악기 특유의 버징 사운드(buzzing sound) 등이 심하면 잡음도 나타나며, 새 악기 증후(new instrument symptom)가 있게 마련이다. 물론 새 악기 증후는 몇 년이 지나면 없어진다.
▶ 출처
▷ http://myhome.naver.com/kimtd/instru.htm#바이올린의%20기원
▷ http://www.violin-21c.com/edu-frame.htm
▷ http://www.eumyoun.com
* 목 차
Ⅰ.역사
Ⅱ.바이올린의 구조
Ⅲ.바이올린의 원리
Ⅳ.좋은 악기를 고르려면
1.바이올린의 선택요령
2.피터 폴 프라이어가 말하는 악기 선택법,손쉬운 악기 관리법
Ⅴ.바이올린의 보관과 관리
Ⅵ.활의 모든 것
Ⅶ.현의종류와 특징들
Ⅷ.악기케이스
1.케이스는 언제부터 사용되었나
2.케이스의 종류
3.악기 케이스의 선택
4.올바른 악기 케이스 관리요령
5.시판되는 브랜드와 구입방법
Ⅸ.명기란 무엇인가
1.바이올린의 명기와 명장인들
2.이탈리아 악기는 모두 명기인가
3.악기 평가는 어디까지나 소리
4.올드와 모던, 새악기의 구분
5.수리한 솜씨로 평가
6.올드와 모던, 새악기의 음색
자료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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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06
  • 저작시기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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