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 푸스의 왕, 희랍비극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오이디 푸스의 왕, 희랍비극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희랍비극의 기원

2. 삼일치 원칙

3. 희랍비극의 형태

4. 희랍비극의 테마

5. 희랍비극의 구성

6.희곡의 본질

7. 작가소개

8.줄거리

9.피스나누기

10.플롯 나누기

11. 인물분석

12. 주제

13.참고문헌

본문내용

관해 성찰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까닭을 당시 시대생활으로 돌리는 것이다.
《오이디푸스왕》은 소포클레스의 신앙관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신은 인간위에 존재한다. 신의 세계는 인간의 손이 닿지 않는 세계다. 그신의 세계는 신에게 맡긴다.
인간의 마음으로서는 알 수도 없고 알아서도 안 된다. 이것이야말로 소포클레스의 모든 사상을 밑받침하는 신앙이다.
이 작품은 많은 생각할 거리들을 던져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운명'과 '의지'와의 관계, 신의 권위와 인간 독존의 역학 관계. 거기서 오이디푸스왕은 단순히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의 침대를 차지해, 저주받은 '형제자매이자 동시에 자식'을 생산하는' 비윤리적, 비도덕적 인물에 그치지 않는다.
곧 인간으로써 어찌 할 수 없는 거대한 운명앞에, 그것을 이겨낼 수 없다 할지라도 끊임없이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저항하는 오이디푸스의 모습은 그저 운명에 희생된 보통의 선악에 따른 구분의 논리를 거부하게끔 하는 것이다. 이러한 오이디푸스왕의 모습이야말로, 니체가 말하는 '시지프스적 저항을 그치지 않는' 인물의 한 전형이다.
9.피스나누기
1. 오이디푸스 등장 탄원의 사연을 듣기 위해
2. 신관이 탄원자들의 대변인 역할 테베 시를 구해줄 것을 요구
3. 신관이 크레온의 도착을 알림 델피신전에서의 뉴스를 전해주기 위해
4. 코러스 장이 나가고 명령대로 시민들을 규합하기 위해 오이디푸스가 궁으로 등장
5. 테베 시의 연장자들 등장 질문:누가 문제를 풀 것인가.
6. 오이디푸스 등장 도움을 청하기 위해, 테이레시아스의 도착을 보고함
7. 테이레시아스 등장 테베 시의 오염자로 오이디푸스를 지명
8. 오이디푸스, 테이레시아스 퇴장 오이디푸스에 의해 테이레시아스 축출됨
9. 코러스 테이레시아스의 폭로에 대한 논평
10. 크레온 등장 오이디푸스의 비난에 반응하며
11. 오이디푸스 등장 크레온과 논쟁하기 위해
12. 이오카스테 등장 논쟁에 참여하기 위해
13. 크레온 퇴장 오이디푸스에 의해 축출됨, 이오카스테가 신탁의 사연을 발설함.
14. 이오카스테와 오이디푸스 퇴장 심부름 보낸 양치기를 기다리며
15. 코러스 신에 대한 인간의 자만심과 역할에 대한 논평
16. 이오카스테 등장 신에게 기도하기 위해
17. 사자(使者) 등장 폴리부스 왕의 죽음, 오이디푸스가 그의 친자가 아니라는 뉴스를 전해 주기 위해
18. 오이디푸스 등장 수행원으로부터 사자의 뉴스를 전해들으며
19. 이오카스테 퇴장 그녀의 목숨을 거두기 위해
20. 코러스 오이디푸스의 출생의 비밀을 논평
21. 양치기 등장 오이디푸스가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의 아들임이 밝혀짐
22. 양치기와 사자 퇴장 사건의 종결
23. 코러스 인간의 불행한 운명에 대한 비탄
24. 수행원들 등장 이오카스테의 죽음, 오이디푸스의 실명을 전하기 위해
25. 오이디푸스 퇴장 코러스와 함께 비탄에 빠짐
26. 크레온 등장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27. 이스메네와 안티고네 등장 오이디푸스의 마지막 요구로
28. 오이디푸스 퇴장 신의 판결을 기다리며
29. 코러스 인간의 불행한 조건에 대한 논평
10.플롯 나누기
발단 : 1 ∼ 9
전개 : 10 ∼ 15
위기 : 16 ∼ 20
절정 : 21 ∼ 25
결말 : 26 ∼ 29
개연성과 필연성
<<오이디푸스왕>>에서 사건의 개연성, 필연성의 분명한 구조를 찾아볼 수 있다. ① 테바이 국가에 재앙이 퍼져 죽음의 회색 기운이 떠돌게 된 원인 그것은 무엇인가~? ② 오이디푸스의 원죄로 인한 신의 분노와 징벌이 그 원인이다. ③ 신은 왜 분노하는가? ④ 오이디푸스가 생부를 죽이고, 생모와 간음했기 때문이다. ⑤ 오이디푸스는 어째서 인간으로서 부도덕 행위를 했는가?
여기서 던져진 질문과 그 해답은 <그 일어난 사건>으로부터 <일어날 수밖에 없는> 필연성을 지닌것이며, <일어날 수밖에 없는> 사건은 <꼭 그 사건으로 인하여 생각난것>으로 개연되어 있다.
-구스타 프레이타그(Gustear Freytag)는 프로트를 5단계로 나누고 있다.
1.도입(expo sition) 2.전개(complication) 3.위기(crisis) 4.절정(climax) 5.종말(katastor phe)
11. 인물분석
-오이디푸스 : 지혜롭지만 조급하다, 잘 화내고 전체적이며 폭력적이다.
-이오카데스 : 심약하고 이기적이며, 신을 믿지 않는다.
-테레시아스 : 예언자이면서 다가올 어려움을 투시할 힘이 없다.
아리스토 텔레스의 시학 문예출판사
(p.74~75)
<<오이디푸스왕>>을 예로 들더라도, 오이디푸스의 불행은 어떤 성격인지 결함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자기의 부모를 잘못 알고 있었다는 과실에 기인하며, 제 14장에서 비극에 가장 적합한 상황이라고 극력 추천하고 있는 상황도 오이디푸스의 그것과 같은 과실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가 [가장 훌륭한 비극은 소수의 가문에서 취재하고 있다]고 말한 것도 그러한 가문만이 비극적 과실의 공식에 맞기 때문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만약 성격적 및 도덕적 결함이 문제라면 구태여 소수의 가문에만 국한하지 않았을 테니까. 그리고 제 14장에서 논급되고 있는 여러 가지 플롯에서 보면 이 말은 상대방의 신분을 모르고 있다는 그런 종류의 과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p.82)
오이디푸스는 어떤 삼거리에서 라이오스와 만나 서로 길을 비키라고 시비를 하던 끝에 그를 자기의 아버지인줄 모르고 죽인다. 이 무서운 살부 행위는 비극 <<오이디푸스왕>>의 전제 부분에 속하며, 비극 안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12. 주제
신은 인간위에 존재한다. 신의 세계는 인간의 손이 닿지 않는 세계다. 그 신의 세계는 신에게 맡긴다. 인간의 마음으로서는 알 수도 없고 알아서도 안 된다.
13.참고문헌
- 신화로 보는 세상
- 아리스토 텔레스 시학
- 오이디푸스왕 소포클레스저
- 오이디푸스왕 소포클레스저 천병희 역
- 희곡론 오학영
- 희곡의 구조 신현수
- 희곡론 김갑순
- 문학에의 초대
- 연극개론 이근삼저
- 그리스비극1
- 두산세계 대백과
- 유레카 학생백과 대사전
- <오이디푸스왕>과 <오이디 푸스, 그것은 인간>사이의 거리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4.12
  • 저작시기200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39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