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음악의이해]요한 세바스티안 바흐의 음악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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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음악의이해]요한 세바스티안 바흐의 음악세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바흐의 생애와 예술작품
1) 바흐의 생애
2) 성악곡 (칸타타)
3) 독주곡
4) 실내악곡
5) 바흐와 시인들

3. 결론

본문내용

<토카타>에 붙인 이 시는 음악에 관한 것이라기 보다는 음악이 우리에게 생각게 하는 어떤 모습, 즉 빛의 창조에 관한 모습이다. 그것은 혼돈을 비추는 빛이며 인간의 형상을 만들어내는 빛이다.
밝음과 어두움, 육체, 앞과 뒤, 이런 것은 바흐의 음악이 이미 완벽하게 우주적 모습을 하고 있는 동안 다이나믹한 과정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vgl. a.a.O. S. 169
괴테는 바흐의 작품이 그의 사후에 곧 잊혀진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직접 바이마르근교의 베르카(Berka) 교회의 오르가니스트 슈츠(J. H. F. Schutz)와 자신의 비서 첼터(K. F. Zelter) 그리고 멘델스존으로 하여금 바흐음악을 연주토록 해서 바흐의 르네상스에 크게 공헌했다. Hedwig Walwei-Wiegelmann: Goethes Gedanken uber Musik, S. 179
그리고 그는 J. S. 바흐로부터 헨델, 모차르트, 베토벤에 이르기까지 시대순으로 매일 슈츠로 하여금 그들의 작품을 연주시켰고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곡집>과 다른 합창곡집을 구입해서 슈츠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기도 했다.
<평균율곡집>에 붙인 괴테의 헌시에서 바하에 대한 그의 경외심을 읽을 수 있다.
Lass mich horen, lass mich fuhlen
Was der Klang zum Herzen spricht;
In des Lebens nun so kuhlen
Tagen spende Warme, Licht. vgl. a.a.O. S. 180
듣게 해주고 느끼게 해주오.
소리가 마음에 속삭이는 것을
생활의 차디찬 나날 속에서
따스함과 빛을 내리시기를.
괴테의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1829년 3월에 바흐의 <마태수난곡>이 거의 백년만에 멘델스존의 지휘로 다시 공연되었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바흐의 르네상스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3. 결론
J. S. Bach는 당시의 교육제의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고 있었다. 즉 연주기교와 함께 이론까지도 섭렵하려고 했던 것이다. 그래서 천재소년은 운명을 개척하고 친척에게 보내졌다. 요한 세바스티안은 모범생으로 월반도 하고 학교 밖에서도 교양을 쌓아 나갔다. 그는 오르겐을 연주할 뿐만 아니라 당시 최대 악기인 오르겐의 개조에 전문가처럼 몰두했다.
그는 영주에게 추가 청구서를 제출하고 통행세에 대한 불평을 쓰는 것이 그의 편지 내용이다. 그는 이태리 여행도 하지 못했으며 괴테처럼 제젠하임의 아름답고 행복한 사랑도 해보지 못하고 오직 비둘기 집에 사는 자녀들의 양육에 매달리는 나날을 보내면서도 독일이 자랑하는 최고의 문화유산을 후세에 남긴 거장인 것이다.
바흐의 왕국, 즉 그의 작품들은 질병, 죄악 그리고 죽음에 인간이 마주칠 때 위안이 되기 시작한다. 냉냉하고 약삭빠른 설교자나 고집쟁이들은 한해가 시작되고 끝나도 <마태수난곡>이나 에 심취하는 일이 없다.
바흐의 음악 속에는 신의 실체를 증명하고 전달해 주며 참된 부성과 모성에의 동경을 일깨워 주는 지고의 힘이 담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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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01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6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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