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아기의 여가
청소년기의 여가
성년기의 여가
노년기의 여가
결론
청소년기의 여가
성년기의 여가
노년기의 여가
결론
본문내용
람들과 과거에 형성하였던 친밀한 관계를 어느 정도 계속 유지 하지만 어느 특정 계층의 사람들과는 현저하게 멀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나이가 들어 자신의 문제에 더 많이 집착함으로써 발생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제도가 이러한 현상을 용이하게 하기도 한다.
이 이론에 대해서는 그동안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가 많았지만 이 이론의 타당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연구도 많았다. 먼저 이 이론은 현재 미국 이외의 다른 문화권에 적용되기 힘들다는 점에서 광범위하게 비판을 받아왔다. 또한 이 이론은 비교적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많은 노인들의 경우에 적용될 수 있으나, 가난하고, 집을 벗어나 활동하기 어려우며, 극도로 고립되어 있는 노인에게는 적용되기 힘들다는 비판도 있었다. Streib와 Schneider는 사회적 이탈이라는 일반적인 추세의 반작용으로 '이탈내에서의 활동'(activities within disengagement) 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활동을 여가역할과 시민봉사역할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여가역할은 자신의 노년기를 여가중심의 생활로 바라보는 것을 의미하며, 시민봉사역할은 '친구에게 전화 걸기 서비스'등 민간 또는 정부에 의해 추진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탈이론 또는 범위를 더 넓혀 은퇴와 관련된 지배적인 사고에 대해 한 가지 인정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이러한 이론과 사고가 사회계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Marion Crawford는 대부분의 그룹이 은퇴 이후 기대되는 사회활동 참여에 있어 단절보다는 변화가 관찰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중산층 및 노동계층의 남성은 은퇴 이후, 친구 또는 동료로서 보다 여가시간의 활용자로서 상호작용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중산층의 여성도 은퇴 이후 같이 일하는 사람으로서 보다는 여가시간의 활용자로서 교류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업을 가졌던 여성의 경우에는 이웃 또는 같이 일하는 사람으로서 보다는 부모로서의 상호교류를 기대하고 있었다. 따라서 대부분 직업을 가졌던 여성의 경우 이탈현상은 관찰되기 어렵다. 그들은 은퇴 이후 대가족 또는 이웃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아마 독립적인 활동 또는 여가시간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지 모른다. 그러나 은퇴 이후 다른 여성과 대부분의 남성은 그들의 역할 상실과 새로운 역할의 미발견으로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결론
지금까지 생애주기를 단계별로 나누고 비교적 정적인 요인들이라 할 수 있는 연령, 성, 결혼상태 등에 따라 사람들의 여가활동과 여가가치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강의안과 관련시켜 인생의 종적인 단계에서 성별에 따라 직업에 따라 계층에 따라 그들의 여가패턴이 어떻게 다를까를 고민해보고 혹시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이의 해결책은 어떤 것이 될까를 생각해보는 것이 나의 여가와 사회의 여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생애주기에 대해 변화와 변동을 분석하는 데는 Rapoports에 의해 제기되는 가족생활주기 개념에 의해서도 많이 분석되고 있다. 각 개인은 생애주기의 각 단계를 따라, 또는 가족생활주기 및 가족구조와 관련된 사회역할의 변화에 따라 그들의 관심과 활동을 변화시켜 나간다. 경영학의 일부에서는 이러한 생애주기에 따른 소비패턴과 관련지어 중요한 시장세분의 요소로 취급하기도 한다. 어떤 특정의 관심이 생애 전 주기를 통해 계속될 수 있지만, 어느 특정 단계에서 또는 전 단계에 걸쳐 개인의 관심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새로운 관심을 형성하고, 지속시켜 나가며, 또한 이를 바꾸기도 하는 이러한 사실들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다음 기회로 미룬다.
이 이론에 대해서는 그동안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가 많았지만 이 이론의 타당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연구도 많았다. 먼저 이 이론은 현재 미국 이외의 다른 문화권에 적용되기 힘들다는 점에서 광범위하게 비판을 받아왔다. 또한 이 이론은 비교적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많은 노인들의 경우에 적용될 수 있으나, 가난하고, 집을 벗어나 활동하기 어려우며, 극도로 고립되어 있는 노인에게는 적용되기 힘들다는 비판도 있었다. Streib와 Schneider는 사회적 이탈이라는 일반적인 추세의 반작용으로 '이탈내에서의 활동'(activities within disengagement) 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활동을 여가역할과 시민봉사역할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여가역할은 자신의 노년기를 여가중심의 생활로 바라보는 것을 의미하며, 시민봉사역할은 '친구에게 전화 걸기 서비스'등 민간 또는 정부에 의해 추진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탈이론 또는 범위를 더 넓혀 은퇴와 관련된 지배적인 사고에 대해 한 가지 인정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이러한 이론과 사고가 사회계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Marion Crawford는 대부분의 그룹이 은퇴 이후 기대되는 사회활동 참여에 있어 단절보다는 변화가 관찰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중산층 및 노동계층의 남성은 은퇴 이후, 친구 또는 동료로서 보다 여가시간의 활용자로서 상호작용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중산층의 여성도 은퇴 이후 같이 일하는 사람으로서 보다는 여가시간의 활용자로서 교류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업을 가졌던 여성의 경우에는 이웃 또는 같이 일하는 사람으로서 보다는 부모로서의 상호교류를 기대하고 있었다. 따라서 대부분 직업을 가졌던 여성의 경우 이탈현상은 관찰되기 어렵다. 그들은 은퇴 이후 대가족 또는 이웃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아마 독립적인 활동 또는 여가시간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지 모른다. 그러나 은퇴 이후 다른 여성과 대부분의 남성은 그들의 역할 상실과 새로운 역할의 미발견으로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결론
지금까지 생애주기를 단계별로 나누고 비교적 정적인 요인들이라 할 수 있는 연령, 성, 결혼상태 등에 따라 사람들의 여가활동과 여가가치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강의안과 관련시켜 인생의 종적인 단계에서 성별에 따라 직업에 따라 계층에 따라 그들의 여가패턴이 어떻게 다를까를 고민해보고 혹시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이의 해결책은 어떤 것이 될까를 생각해보는 것이 나의 여가와 사회의 여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생애주기에 대해 변화와 변동을 분석하는 데는 Rapoports에 의해 제기되는 가족생활주기 개념에 의해서도 많이 분석되고 있다. 각 개인은 생애주기의 각 단계를 따라, 또는 가족생활주기 및 가족구조와 관련된 사회역할의 변화에 따라 그들의 관심과 활동을 변화시켜 나간다. 경영학의 일부에서는 이러한 생애주기에 따른 소비패턴과 관련지어 중요한 시장세분의 요소로 취급하기도 한다. 어떤 특정의 관심이 생애 전 주기를 통해 계속될 수 있지만, 어느 특정 단계에서 또는 전 단계에 걸쳐 개인의 관심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새로운 관심을 형성하고, 지속시켜 나가며, 또한 이를 바꾸기도 하는 이러한 사실들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다음 기회로 미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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